한의학의 황금사용법, 피부. 미용,성형, 통증,체형교정, 금매선요법

한의학의 황금의 사용법은? 복용해도 되나? 황금매선의 치료법은?

금매선요법, 피부질환, 안면리프팅, 주름제거, 체형교정, 관절통증에 효과적, 

인류가 발전하여 오면서 가장 귀하게 여긴 것은 무엇일까?

다이아몬드, 소금, 차 등이 일시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가장 오랫동안 그 가치를 광범위하게 인정받아 온 것은 황금이 아닐까 생각된다. 재산의 보관하는 방법으로 황금은 가장 사랑 받는 것이었다. 옛날부터 황금장식과 귀금속, 황금그릇, 건물, 불상, 불교장식품 등의 귀한 곳에는 항상 황금이 자리 잡고 있었으며 황금을 만드는 연금술이 발달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옛날부터 옷에 황금을 사용하였다. 옷에 금박을 옷에 붙이거나 금실로 수를 놓거나 금을 넣어 직물로 옷, 신발, 장식품, 모자를 만들기도 하였다. 금빛 찬란한 황금 옷과 장식품은 아름다움과 부의 상징이었다.

현대사회에서의 금사용법은?

현대에 와서도 금은 매우 유용하게 역할을 하고 있다. 산업용, 가정용 전기전자제품인 핸드폰, 카메라, 계산기, 세탁기, 에어컨, 반도체 등의 첨단장비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금이 쓰이고 있다. 다른 어떤 재료보다 녹이 슬지 않고, 늘어나는 연성이 좋고, 열과 전기를 가장 잘 통하기 때문이다.

음식, 화장품에서의 금사용법은?,

음식이나 화장품에도 황금이 쓰이고 있다. 금가루, 금설 등을 음식이나 화장품에 섞어서 쓰거나 고운 금가루를 음식이나 화장품에 넣어 가치를 높였다.

한의학에서의 금사용법은?

한의학에서도 오래 전부터 금과 은을 이용하였다. 요즘에도 잘 알려진 우황정심환, 공진단, 공진흑원단, 은단과 같은 한약재로 환약으로 만든 환(丸)이나 단(丹)에 금박을 씌워서 금을 복용을 하였다.

금을 먹는 이유는 무엇인가?

금이라고 하면 금속이기 때문에 아무리 귀하고 비싸다고 하더라도 먹는 것에 대하여서는 의심을 가질 것이다. 동의보감에 보면 금을 생으로 먹으면 사람이 죽지만 연숙(鍊熟)하여 가공하면 독이 없고 약으로 쓸 수 있다.  세상의 만물 중에 오직 파괴되지 않는 것이 황금이다. 금(金)은 오행의 극(極)이니 오행(五行)이 상생(相生)하여 금에 이르러서 마지막 극에 이르고, 다시 물(水)을  만들고, 물(水)이 나무(木)을 낳고, 나무(木)이 불(火)를 낳고, 불(火)가 흙(土)를 낳고, 흙(土)가 쇠(金)을 낳으니 금(金)이 최후에 나서 오행의 기를 갖추었다. 금은 만년이 지나도 썩지 않고 불에 달구어도 변치 않으니 순수한 양(陽)으로 지극한 보배이다.

황금의 효능은 무엇인가?

금은 정신을 진정시키고 혼백(魂魄)을 안정하며, 심장을 진정하며, 오장(五臟)을 도와주고 정(精)을 돕고 골수(骨髓)를 보하고, 소아경기(驚氣)를 진정시킨다. 즉 금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심장을 진정시키며 오장을 돕고 정(精)을 보충하여 준다. 정력을 보해주고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주는 대표적인 한약재로써 공진단이나 공진흑원단에 금박을 입힌다. 또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의식을 회복하여 주기 위한 우황청심환에 금박을 입힌다. 금박이 마음을 안정시키고 오장을 도와주고 정(精)력을 보해준다.

 현대 한의학의 금사용법,

요즘에는 금을 한방성형, 각종 통증, 각종질병, 체형교정 등에 쓰기 시작하였다. 

시대가 변하다 보니 한방치료도 변하였다. 못 먹고 살 때는 살찌는 보약이 인기를 끌었고, 먹고 살기가 편해지면서는 살을 빼고 식욕을 억제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약들이 인기를 끌었다. 요즘은 피부, 미용, 성형이 시대가 되다 보니 젊어지고 노화를 예방하는 쪽으로 변하기 시작을 하였다. 그것이 바로 매선요법이다. 

매선요법이란

매선은 실을 매장한다는 한방치료법으로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약재를 묻히거나 실을 혈자리에 매입을 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매선으로는 몸 안에서 녹는 단백질 성분 매선이나 순금을 사용한 금매선이 쓰이고 있다. 오래 전부터 금을 가는 철사처럼 만들어 통증을 조절하는 곳에 금사를 자입을 하였다. 그래서 허리, 목 등에 X-ray를 찍어보면 가는 흰 선이 그대로 나왔다.

한방성형, 안면리프팅, 피부미백, 팔자주름, 이마주름,안면주름, 목주름,  피부트러블, 염증, 여드름, 

최근에 인기를 끄는 것은 매선을 이용하여 얼굴을 리프팅하는데 쓰이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얼굴의 순환이 안되어 목, 아래턱, 볼 등이 부으면서 쳐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젊었을 때는 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순환이 안 되어 쳐지고 부의면서 얼굴이 커지고 늘어지게 된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얼굴이 커지고 늙어 보임으로써 매선을 이용하여 얼굴을 순환시켜 얼굴이 작아지고 탄력이 있게 하여 준다. 안면피부에 리프팅을 하는 경우에 피부의 맑게 하여 주고 열을 내려주면 피부트러블, 홍반, 염증, 여드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또한 주름이 많은 부분에 금매선을 하게 되면 팔자주름, 이마주름, 안면주름, 목주름을 옅게 하여 주는 효과도 있다.    

금매선의 특징

매선에는 단백질 성분과 금성분이 있는데 장단점이 있다. 단백질성분은 약 6개월이상되면 녹아 없어지는 반면 금매선은 없어지지 않는다. 금매선은 없이지지 않기 때문에 부족하면 금매선을 보충하면 된다.

금매선의 경혈, 경락활용 치료법

금매선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혈자리에 금매선을 자입하면 24시간 침을 놓고 있는 효능으로 기혈의 순환을 돕는다. 소화기능, 두통, 요통, 위, 장기능, 통증부위, 오장육부의 병을 치료하는데 활용된다.

금매선의 체형교정,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통증치료

척추를 분석하여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일자목, 거북목, 일자허리, 측만증, 등굽음증, 허리굽음증이 있는 경우에는 매선, 금매선을 이용하여 약한 근육을 보강하여 척추를 바르게 하여 거북목, 등굽음, 허리굽음증을 펴준다.

금매선의 각종 관절, 통증치료, 인대 강화 

어깨, 팔꿈치, 무릎, 발목, 손목관절등의 관절부위의 인대, 연골이 약해지는 경우에 금매선을 이용하여 보강을 하여 주면 연골도 보호하고 인대도 강화하여 무릎을 튼튼하게 하여 준다. 즉 건물을 지을 때 시멘트에 철골을 박아서 건물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이다.

금매선의 피부질환, 피부미백,  피부트러블 치료 

피부질환이 잘 안 낫거나 종기, 몽우리 등이 잘 안 없어지는 경우, 홍반, 피부가 검어지는 증세 등에 금매선을 자입하면 피부의 순환을 돕고 기혈의 순환을 도우며 피부진정하는 작용이 있어 효과적이다.

금매선의 탈모, 원형탈모, 눈썹 탈모 예방

탈모, 원형탈모가 심하거나 눈썹이 옆은 경우에 금매선 치료를 하면 탈모를 예방하고 눈썹이 빠지는 것을 예방한다.

이와 같이 한방에서의 금은 금을 복용할 뿐만 아니라 금매선을 이용하여 피부, 미용,성형, 통증, 체형교정, 질병치료 등을 위하여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황금매선의 사용은 ?  피부질환, 통증질환, 체형교정, 성형질환,

요즘에는 금을 매선으로 이용하여 쓰기도 한다. 오래 전부터 금을 가는 철사처럼 만들어 통증을 조절하는 곳에 금사를 자입을 하였다. 그래서 허리, 목 등에 X-ray를 찍어보면 가는 흰 선이 그대로 나왔다. 요즘은 금사, 금실을 가늘게 하고 멸균소독을 하여 금매선으로 이용을 하고 있다. 혈자리에 매선을 자입하여 기혈의 순환을 돕거나 척추, 관절부위의 인대, 근육부위에 놓아서 인대와 근육을 강화하고 기혈의 순환을 도와준다.


피부질환이 잘 안 낫거나 종기, 몽우리 등이 잘 안 없어지는 경우에 황금매선을 자입하면 피부의 순환을 돕고 기혈의 순환을 도우며 진정하는 작용이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 미용, 성형 등에 많이 쓰는 매선을 금매선으로 활용을 할 수 있다. 안면에 금매선을 자입을 하면 얼굴을 작게 하는 리프팅 효과, 피부미백효과, 주름개선효과 등의 효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