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후만증

동영상주소 http://youtu.be/sC4c_loYkvY

요추후만증, 일자허리, 군인형체형, 너무 바른자세도 허리통증을 발생

건강하고 늠름한 군인출신의 환자분이 왔다. 춴칠한 키와 외모로만 보아도 군인의 기상을 느끼는 분이었다. 자세라고 하면 자신만큼 바른 자세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을 하는 분이었다. 그런데 허리의 통증은 은근히 계속 되었다고 한다. 허리가 아플수록 더욱 바른자세를 하는데 집중을 하였다고 한다. 그러다 더이상 통증이 계속되어서 한의원을 찾아 온 것이다.

요추후만증의 진단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적외선체열진단과 척추분석용 X-ray를 찍어 보았다. 적외선체열진단결과 척추를 중심으로 등에서 부터 골반까지의 척추가운데로 빨갛게 열이 많이 올라가 있었다. 그리고 척추분석결과 측면에서 보았을때 경추에서 요추가 S자로 되어 있어야 하는데 거의 일자로 되어 있었다. 뒷면에서의 척추는 약간의 측만증이 있지만 심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측면의 척추는 너무나 척추가 바르게 되어서 놀랄정도였다. 말그대로 군인형 체형이었다.

요추후만증의 특징

어려서부터 학교에서 바른 자세를 교육하여 왔다. 바른 자세를 하면 건강에도 좋고 공부에 집중도 잘된다고 항상 교육을 받아 왔다. 그러나 너무 바른 자세는 척추에 영향을 준다. 척추는 옆에서 보았을때 S 자로 휘어져야 한다. 허리는 앞으로 굽고, 등은 뒤로 굽고 목은 앞으로 굽어야 정상의 척추자세이다. S자형의 바른 척추자세가 외부의 충격에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자세이다. 스프링에서와 같이 외부의 충격을 가장 잘 흡수할수 있는 자세이다.

요추후만증체형의 유형

요추후만증은 일자척추, 일자허리의 유형이 있다. 정상적인 요추의 전만이 없어지고 반듯하게 서는 증세이다. 자세는 좋지만 허리에는 많은 통증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요추후만증은 크게 세가지 유형의 체형이 있다.

군인형체형

첫째는 군인형체형이다. 군대에서 허리를 너무 반듯하게 하는 훈련을 많이 받다보면 자연히 척추가 일자로 되면서 허리의 정상적인 전만증이 없어지면서 발생을 한다. 일자허리는 디스크의 간격이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허리디스크가 올 수 있다.

마른체형

둘째는 마른 체형이다. 전체적으로 체형이 마르면 몸통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척추가 펴지게 된다. 또 체력이 약하면서 허리의 기립근이 약해지면 허리가 펴지면 일자허리가 된다. 허리가 펴지면서 디스크의 간격이 좁아져서 허리디스크 증세가 나타난다.

노화형체형

세째는 노화형체형이다. 젊었을때는 허리가 강하여 허리의 기립근이 잘 지탱을 하여 주었다. 그러나 고령화가 되면서 허리의 기립근이 약해지면 허리가 뒤로 점점 밀리면서 일자허리가 된다. 허리가 펴지면서 디스크간격이 좁아져 디스크증세가 온다. 임상적으로 보면 상당수의 환자분들에게 퇴행성척추질환이 동반되면서 오는 경우가 많다.

요추후만증 예방법

요추전만증, 일자허리를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정상적인 요추의 전만증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군인형체형에서는 잔뜩 긴장된 허리을 이완시켜 자연스러운 허리자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즉 허리의 힘을 뻬거 편한 자세로 있는 것이 오히려 허리통증을 감소시키는데 좋다.

마른체형이나 노인형체형에는 허리의 기립근을 강화하여 허리가 뒤로 밀리지 않게 하며 정상적인 척추 전만증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항상 바른자세를 하며 허리의 전만증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