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 ‎

O,X 다리교정




오다리, X다리, 다리교정및 체형교정


 

오다리X다리와 무릎관절의 한방치료


오다리X다리 동영상 https://youtu.be/vovMBYiAdpA



골반은 건물의 기초돌과 같다.

골반이 바르면 척추도 바르게 되지만 골반이 틀어지면 척추도 휘어질 쁜만 아니라 다리에도 영향을 주어 "O,X" 다리의 원인이 되며, 무릎과 발목에도 영향을 준다. 그러나 골반은 척추와 다리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바르게 위치하기는 쉽지가 않다.

 

 

◆ 척추와 골반과의 관계

 

골반의 위치에 따라서 척추는 다양하게 변화한다. 골반이 왼쪽으로 기울면 척추는 넘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오른쪽으로 틀게되어 척추가 휘는 증세가 나타난다. 오른쪽으로 기울면 왼쪽으로 휜다. 또한 골반이 앞으로 기울면 척추는 과도하게 휘거나 일자허리라면 몸 전체가 앞으로 휜다. 골반의 앞이 들리면 척추가 일자허리인 경우가 많다. 또한 복합적으로 골반이 돌아가는 경우에는 척추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어 전후, 좌우로 휘어지게 되며 요추, 흉추, 경추 , 턱관절에 도 영향을 준다.

 

◆ 다리길이와 골반과의 관계

 

대부분의 사람은 양쪽의 다리길이가 다른 경우가 많다. 약간의 차이는 통증을 일으키지 않지만 심한 경우에는 골반과 허리의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다리의 길이가  달라서 한쪽으로 지속적인 힘이 가해지면 힘이가해지는 무뤂과 발목의 통증을 일으킨다. 다리의 길이가 다른 것이 실제 다리의 길이가 다른 경우는 드물고 골반이 바르지 않다 돌아감으로써 축이 변하여 다리의 길이가 달라 보이는 것이다. 골반을 바르게 하면 다리의 길이가 같아진다.

 

 

◆ "O, X" 다리와 골반과의 관계

 

디리가 휘어져 "O,X" 다리가 되는 것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골반이 틀어지거나 앞이나 뒤로 밀리거나 앞부분이 들리거나  내려가는 경우에 고관절의 위치가 변하게 된다. 고관절의 위치가 변하면 다리의 중심이 앞이나 뒤로 가면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다리의 변이가 일어나는 것이다. 또한 전신의 체형과도 관계가 있다. 너무 마르거나 너무 뚱뚱하면 골반의 변형이 일어나며 고관절에도 영향을 주어 "O,X" 다리가 되는 것이다.

 

◆ 골반은 우리몸의 기초돌

 

골반은 우리몸의 기초돌과 같다. 골반이 바르게 되어야 척추도 바르게 서며 다리도 바르게 된다. 골반이 틀어진다면 척추를 아무리 바르게 세우려고해도 바르게 될 수가 없다.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면 척추가 한쪽으로 기울 게 된다. 바로 골반을 바르게하면 척추가 펴지지만 치료를 안하면 보상작용으로 다른 부위의 척추가 휘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치료가 되지 않고 계속놔두면 점점 척추가 휘어져 척추에 몇 개의 S자 형으로 휘어지게 된다.

 

◆ 예 방 법

 

항상 바른 자세를 하고 바르게 걷고 바르게 앉는 것이 필요하다, 다리를 꼬고 않거나 안락의자에 허리를 굽히고 않는 것 운전시에 등받이를 뒤로하여 운전하는 것, 팔자걸음, 안짱걸음 등은 모두 골반에 나쁜 영향을 준다.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병을 예방하며 치료하는 방법이다.


O, X 다리와 무릎의 통증, 골반과 족부의 관계

 

O.X 다리가 오게 되는 것 자체로도 무릎에 힘이 비정상적으로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 

O.X 다리는 골반의 상태와 족부의 상태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다. 


골반이 앞으로 돌아가면 오다리가 많으며 무릎의 내측으로 힘이 집중되어 통증이 오기쉽다.

골반이 뒤로 돌아가면 X 다리가 많으며 무릎의 외측으로 힘이 집중되어 통증이 오기쉽다.


평발은 팔자걸음을 걸으며 X 다리가 되어 통증이 오기쉽다.

까치발은 안짱걸음을 걸으며 O 다리가 되어 통증이 오기 쉽다. 


전형적인 경우로 온다면 치료의 방법이 쉽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는 이러한 규칙대로 오는 것이 아니고 복합적인 상태로 오게된다. 골반과 족부의 상태와 환자들의 몸을 바르게 하려는 노력등에 의하여 복합적이고 다양한 증세로나타난다. 


고관절의 변형은 척추와 골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항상 바른 자세를 하고 바르게 걷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걸음은 바른 자세로 서고 앞에서 보았을 때에 11자 형태로 걷는 것이 좋다.

 

 

 

몸의 균형과 무릎의 통증, 측만증과의 관계

 

무릎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아픈 증세도 있다. 특히 몸을 한쪽으로 기울인 상태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많다. 본인은 아파 죽겠는데 여러 가지 검사를 하여보면 아무 이상이 없게 나온다. 심지어는 꾀병이 아닌가 의심을 받기도 한다. 이것은 바로 척추의 측만증이 있는 경우이다. 척추가 휘어지게 되면 무게의 중심이 항상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한쪽 무릎에 영향을 주어 무릎에는 이상이 없으면서 아프다. 점점 심해지면 반대쪽의 무릎에 힘을 많이 주다보면 양쪽 무릎이 아프게 된다. 더 진행이 되면 양쪽무릎의 관절에 퇴행성변형이 오는 경우가 많다. 척추를 바르게 하는 치료를 병행을 하여야 치료가 된다.


무릎과 관련된 질환


무릎관절염

무릎인대 손상

류마치스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반월판 손상

십자인대손상


(치료후기에 대한 자세한내용을 보시려면 wooree@wooree.com 으로 "보고자하는 치료후기와 자신의 이메일"을 보내주시고 02-706-5212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들한의원 치료후기내용 >>







 < 'O"다리의 치료후의 변화 >


(치료후기에 대한 자세한내용을 보시려면 wooree@wooree.com 으로 "보고자하는 치료후기와 자신의 이메일"을 보내주시고 02-706-5212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들한의원 치료후기내용 >>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