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의 효능

담 당 PD 진선민 작가 김미연

=============================================================================

▣ 촬영일정

02/13 수 오후 3~4시 우리 한의원 인터뷰

방송 2013/2/15일 오전 8:30

=============================================================================

Q. 묵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묵은 전분이 주성분이며 담백한 맛을 냅니다. 묵은 수분이 80%이고 열량은 거의 없습니다. 포만감을 만들거나, 열을 내리거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건, 열이 많거나 혈액순환이 안되는 현대인들에게 꼭 권장할 만한 식품입니다.

Q. 도토리묵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토리 묵은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떨다. 설사, 이질을 치료하고, 장위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하며,배고품을 보충하고, 수렴을 한다. 흉년이 들었을 때 식품대용으로 배고픔을 잊게 해준다.

도토리묵을 먹었을 때 느껴지는 쌉쌀한 맛은 도토리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탄닌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흡수를 줄여주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낮추어 줍니다.

Q.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우리 몸에 안 좋은 이유는?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인 동맥경화, 뇌졸중, 중풍, 고혈압, 심장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평소에 적절한 식이요법(콜레스테롤이많거나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과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도록 해야 합니다.

도토리의 효능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떨다. 설사, 이질을 치료하고, 장위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하며,배고품을 보충하고, 수렴을 한다.

뚜껑은 장풍을 치료효가 붕중과 대하를 치료하며 냉열(冷熱)사리(瀉痢)를 검은 물감으로 쓰고 머리를 물들인다.

잎은 성평, 미감고, 무독, 혈리(血痢)를 치료하고 치질(痔)와 갈증을 치료한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주의 하여야 한다.

구황식물로 쓰인다.

타닌성분 -설사를 하는 사람이 먹으면 설사를 그치게 한다. 속이 차고 몸이 몸이 약한사람이 먹어도 된다. 래

타닌 tannin 한국식품사전

식물의 잎, 줄기, 뿌리, 종자등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감, 밤, 채익지 않은 과일에 많다.

성질- 수용성으로 단백질과 결합하여 변성시키는 작용이 있다. 이를 이용하여 가죽을 만든다. 미각세포에 작용하여 수렴성이 강한 떫은 맛을 느깨게 한다. 철이온과 접촉하면 흑색으로 변한다.

타닌 그 자체는 무색이지만 식물체내에는 폴리페놀옥시다아제(polyphenol oxidase)의 존재로 산화되기 쉽고 또한 중합되기 쉬워 적갈색으로 된다음에 흑색으로 변한다.

식품영양학사전

떪은 맛과 앙금이라고 불리는 것은 고분자의 타닌인데 감, 차류에 많다. 한편 사과, 복숭아, 배, 우엉, 연근 등의 많은 채소과일에는 저분자의 타닌계 색소가 함유되어 있다.

타닌의 화학적 주성분은 카테킨이다.

木象 實..

性溫味苦澁無毒主下痢厚腸胃肥健人澁腸止瀉充飢禦歉(흉년들겸). 어(禦) 막을어

..상實력木子也處處有之其實爲조斗곡력皆有斗而以력爲勝不拘時採皮幷實用入

藥竝炒.

..작也력也저也허也皆상력之通名也.

<大腸腑>..厚腸胃澁腸爲末和米飮服之或丸服皆佳.

<大便>..澁腸止泄瀉作細末和米飮常服.

<雜方>..<斷穀不飢藥>..去皮煮食最益人實中令不飢可多取禦겸歲.

참고 (본초도감)

곡(蔛)피(皮) (곡(槲) 떡깔나무곡, 곡(蔛)석곡곡)

너도밤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 떡갈나무의 나무껍질

성질 고(苦)량(凉)

효능 악창(惡瘡), 나력, 이질(痢疾), 장풍(腸風)하혈(下血)-악창과 임프절염, 대변출혈,

상실(橡實)

너도밤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 상수리나무의 열매

성질 고삽(苦澁)평,

효능 소종(消腫)해독(解毒) -유선염에 쓰인다.

(식물도감)

상수리나무, 참나무, 도토리나무,-Quercus acutissima Carruthers

떡갈나무 Quercus dentata thunberg

도토리는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떡갈나무, 메밀잣나무, 너도밤나무, 등의 열매를 총칭하여 도토리라고 부른다.

주성분은 녹말이며 특수성분으로 타닌이 있다.

타닌은 깍지를 버리고 물에 여러번 우러내면 타닌이 없어진다.

도토리묵은 100g에 45kcal뿐이 나오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다.

구황식물로 널리 쓰이었다.

사상체질과 묵의 종류

태양인, 소양인

메밀묵메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압을 내리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고혈압, 동맥경화, 폐출혈 등에 큰 효과가 있다.

청포묵, 녹두묵,

태음인

도토리묵 고구마묵,

가시리묵: 해조류 , 버섯묵, 송이버섯,

도토리묵을이용한 약선음식

도토리묵조림

말린 도토리 묵을 간장을 넣고 끓인 국물에 조린것.

도토리부침

도토리 가루를 감자. 감자 밀가루, 찹살을 넣고 지진것.

도토리 빙떡

도토리가루, 찹쌀가루를 반죽한 후에 무, 당근, 파, 쇠고기, 깨소금, 소금등을 넣은 것,

묵냉국

여름철에 콩나물, 묵, 오이등을 넣어 시원하게 먹는 음식

묵무침, 묵채, -탕평채, 저조때 사색인의 탕평(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는다는 뜻)을 바라는 마음에서 갖은 재료를 고루 섞은 묵나물에 탕평채를 붙엿다.

묵과 쇠고기, 김, 숙주, 달걀 , 실고추, 미나리 등을 간장, 깨, 참기름을 석은 것 ,

묵만드는법

녹말을 하루 전쯤 물에 부어 풀어놓는다.-이것을 고은채나 얇은 헝겊에 받친다.

두꺼운 남빙 붓고 약한 불에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묵을 쑨다. 거의 다 쑤어져서 맑갛고 투명해지면 소금을 약간 넣고 잘 섞은 후 뚜껑을 넣고 뜸을 들인다.

네모 반듯한 그릇의 밑바닥에 찬물을 약간 바르고 쏟아 완전히 식혀 굳은 다음에 썬다.

묵물죽

도토리나 녹두를 갈아서 가라앉힌 앙금의 웃물에 쌀을 넣고 쑨죽

묵볶이

쇠고기를 부드럽게 다져서 양념을 하여 볶다가 다음에 묵을 넣고 섞어 복는다. 여기에 김을 넣고 깨소금을 넣는다. 묵이 차서 싫은 사람에 좋다.

묵전(묵전유어)

묵을 얄팍하게 져며서 썰어 놓고 연한 고기는 곱게 다져서 참기름, 간장, 깨소금, 설탕, 후추, 파, 다진 것으로 양념하여 묵 한쪽에 다 얇게 입히고 다른 묵 한쪽을 맞붙여서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 번철에 지진다.

도토리묵 장아찌

도토리묵을 사방 5cm 정도로 네모지게 설어서 채반에 널어 말린후 간장을 부어두면 15일 정도 지나면 맛이 든다. 양념을 하여 먹는다.

묵장아찌

묵을 베 헝겊으로 싸서 간장 또는 고추장에 넣엇다가 그때 그때 썰어먹는다.

도토리떡

도토리 묵을 만들고 남은 것을 가루로 만들고 수숫가루와 섞어서 콩과 팥을 석어 만든 고물을 켜켜로 얹어가며 시루에 앉혀 찌는 떡이다. 충청도 산간지방에서 많이 만들어 먹는다.

도토리 찰떡

도토리와 찹쌀가루로 떡을 만든다.

도토리 찰 시루떡

찹쌀가루와 도토리가루를 섞어 곶감, 오박오가리, 팥, 설탕, 소금등을 넣어 시루떡을 만든다.

도토리 송편

맵쌀가루에 도토리가루를 섞어 익반죽한 뒤 깨소금을 넣어 빚어 찐 송편이다.

타닌성분

떫은 맛을 내는 주성분이며 미각신경을 마비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맛이 세면 쓴맛에 따라 불쾌한 맛이 되나 적당하면 별미가 된다.

깍지를 벗기고 빻아서 물에여러번 우러내면 타닌이 제거된다.

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나 상수리 알맹이를 절구에 넣고 치면 딱딱한 껍질이 벗겨진다.

물에 담그고 검은 물이 우러나면 여러번 물을 갈아 떫은 맛을 없앤다.

도토리가 불면 맷돌에 갈아서 천에 담아 짜내어 앙금을 가라 앉힌다. 여러번 갈을 수록 빛이 맑고 가루가 차다.

앙금을 떠서 한지에 펴서 말려 고운체에 쳐서두고 묵가루로 쓴다.

묵가루의 5배정도의 물에 고루 풀어서 두꺼운 남비에 담아 끓이며 주걱으로 저어서 타지 않게 한후에 퍼서 굳힌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