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腎臟)

동영상주소 http://youtu.be/2TUUxOxv6AA

신(腎)-좌신(左腎), 우 명문(右 命門)

1.신장정(腎藏精) - 음식물을 통한 오장육부의 정(精) , 생식, 정력의 선천적 정(精) 생식의 정: 선천의 정기와 후천의 오장의 정기가 합쳐져서 생성 정력, 조루, 성기능장애, 불임과 관련 2. 생장발육의 관계 여자: 7세 신기성(腎氣盛) , 14세 월경시작, 49세 월경이 멈춤 남자: 8세 신기(腎氣)실(實),16세 신기가 실해짐,56세 정력이 약해짐

3. 명문(命門)의 화(火)-부신피질호르몬

생명의 근본, 원기의 근본, 호르몬,, 선천의 기를 얻는곳

성기능, 정력, 생식기능과 관련

4.골수를 다스리고 뇌에 연관

신(腎)은 골수(骨髓)를 생하고, 뇌(腦)는 골수의 해(海)

5. 이(耳)와 이음(二陰)에 개규(開竅)-양의학적 신장의기능

귀-이명난청과 관련,

대소변과 관련, 신수(腎水)부족-변비, 신화(腎火)부족-설사,

6. 신(腎)-방광(膀胱)-이(耳)-골(骨)-공(恐)- 흑(黑)- 함(鹹)

신장(腎臟)

오행중의 수의 장기, 신장은 둘이 있는데 홍두가 서로 어울린것 같고 척추의 근에 붙어 있는데 기름으로 쌓여 있고 정(精)을 간직한다.

죄신수- 남자위주, 우명문 - 여자위주

명문(命門)-정신과 원기(元氣)가 들어 있으며 신(腎)이 아니다.

남자는 정(精)을 간직, 여자는 포(胞)가 있어 신은 하나이다.

명문은 정장(正臟) 이 아니며, 삼초는 정부(正腑) 가 아니다.

신장은 배꼽과 마주보며 허리에 나타난다.

막혈(膜穴)-경문(京門) 신유(腎兪)

몀문의 계(연결系)은 심포락(心包絡)이며 경은 수궐음, 부는 삼초(三焦)

심장아래 힁격막위에 있다.

천(天)-한(寒), 지(地)- 수(水) , 괘(卦)-감(坎), 체(體)-골(骨), 색-흑(黑), 음(音)-우(羽) , 성(聲)-신(呻) , 동(動)-율(두려워할 慄),규(竅)-이(耳), 미(味)-함(鹹), 지(志)-공(恐), 액(液)-타(침唾) 영(榮)-발(髮) , 취(臭)-부(腐), 수(數)-육(六), 곡(穀)-두(豆), 축(畜)-시(돼지豕) , 충(蟲)-린(비늘鱗)

과(果)-율(밤栗)

속 조(대추棗), 채(菜)-곽(콩잎藿) 맥(脈)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신장

복부의 뒷쪽 척추 양옆에 두개, 오른쪽 신장은 간 바로아래, 왼쪽은 횡경막아래 비장근처에 자리한다. 각 신장의 상부에는 부신이 위치한다. 복강내에서 간때문에 우신이 좌신보다 아래에 위치하고 좌신이 약간 중앙에 위치하는 좌우 불균형

강낭콩의 모양, 12번 흉추와 3번 요추 사이

내부에는 약 100만 개의 네프론(신단위)

네프론은 신소체( 사구체와 보우만낭)과 세뇨관으로 구성. 관의 말단은 다른 네프론 관과 합류, 굵은 관(집합관), 그 말단은 신우로 열려 있다

조절

혈압이나 혈액 상태 등에 의해 자동적으로 여과나 재흡수 정도가 조절

비타민 D 등을 생성

신진대사로 생긴 각종 대사산물을 배출, 단백질 대사산물인 요소, 핵산 대사산물인 요산 그리고 물을 배출한다.

칼륨K, 나트륨Na, 산-염기의균형을 조절, 전해질의 균형조절, ,

고혈압, 부종, 뇨독증, 만성신부전, 급성신부전, 급성, 만성사구체 신염,

신증후군(단백뇨,저알부민, 부종)

부신의 기능

내분비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선(腺)이면서도 그 분비물을 운반하는 관없이 혈액이나 림프관 속으로 호르몬을 분비하고, 분비된 호르몬들은 혈관이나 림프관을 따라 체내를 순환하며 표적기관으로 이동하여 조절작용을 일으킨다.

뇌하수체, 송과선, 갑상선, 부갑상선, 흉선, 부신, 방절, 이자의 랑게르

한스섬, 정소의 간세포, 난소의 황체, 태반, 난포 등이 있다. 그 밖에 소장, 위, 침샘, 비장 등도 호르몬을 분비한다.

뇌하수체 전엽호르몬

성장, 황체자극, 성선자극(FSH, LH, 난소, 정자),갑상선, 부신자극호르몬

부신피질에서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된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코르티솔, 알도스테론안드로겐 등의 스테로이드호르몬을 만들고, 수질은 특수한 신경세포로 구성된 내분비기관으로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소위 카테콜아민들을 만든다.

부신피질 호르몬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주로 탄수화물과 무기질 대사에 관여한다.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는 뇌하수체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에 의해 조절되며 환경에 맞는 항상성을 유지한다. 부신피질에서는 약 50종의 스테로이드가 얻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는 아무런 작용도 없는 것도 있다. 작용이 있는 것은 무기질코르티코이드(무기질피질호르몬 또는 광물성코르티코이드)와 당질코르티코이드(당질피질호르몬)으로 크게 나뉜다.

C18은 에스트레인(estrane)계로 안드로스텐디온(androstenedione)을 분비하여 말초조직에서 에스트로겐(estrogen)으로 바뀐다. C19는 안드로스테인(androstane)계로 안드로겐(androgen)을 포함하며, 남성성을 띄게 한다. C21은 스테로이드(sterioid)계로 부신피질의 대표적 호르몬으로 무기질코르티코이드와 당류코르티코이드, 프로게스테론 등이 속한다. C27은 콜레스테인(cholestane)계로 콜레스테롤을 가진 복합물이다.

C21스테로이드계 부신피질호르몬의 기능

당질코르티코이드-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수분대사,순환계,신경계,임파계, 각종충격의 저항에 영향

결핍 시 저혈당증, 근육약화 ,빈혈, 저혈압, 식욕저하,구토설사, 색소침착,탈수 체중감소

무기질코르티코이드-체내 전해질(나트륨Na, 칼륨K, H+)균형및 체액량조절

결핍 시 다뇨증, 저혈압, 탈수증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스트레스에 대응하여 분비되며, 몸에 저장되어 있던 에너지, 특히 포도당아미노산을 동원함으로써 당질대사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당류 코르티코이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림프구 등의 면역계를 억제하는 등 면역계의 통솔에 주역을 담당하고 있다. 알도스테론염류 코르티코이드라고 부르며 몸에 체액이 부족하면, 신장(콩팥)에서 레닌을 만들고, 이것이 에서 나온 안지오텐시노겐에 작용하여 만들어지는 안지오텐신의 자극에 의해 분비되어, 신장에 가서 작용하여 염분의 재흡수를 촉진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를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시스템이라고 부른다.

부신수질호르몬

부신수질에서 나오는 카테콜아민들은 스트레스에 대해 급히 반응하는 호르몬으로,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장의 박동을 증가시켜 혈액의 순환을 증대시키며, 지방조직 등에 저장되어 있는 포도당지방산 등의 에너지를 동원하여 근육등 필요한 장기에 공급하는 효과를 나타내 전투태세를 갖추게 한다. 에피네프린노르에피네프린이 이에 해당된다. 흔히 싸우거나 도망가기 위한 급격한 에너지의 동원을 부신수질이 맡고 있으며, 코르티솔도 역시 에너지 동원에 기여하되, 불급하게 여겨지는 면역계를 일시 억제하고 있는 셈이다.

부신 수질은 흥분된 교감 신경계신경자극에 의해 혈액에 스트레스 호르몬카테콜아민을 분비한다. 이중 대부분은 에피네프린노르에피네프린이다.

카테콜라민: 에피네피린, 노어에피네피린

심장,순환기계-

에피네피린-혈관이완, 노어에피네피린-혈관수축

에피네피린-말초저항감소, 노어에피네피린-말초저항을 증가

참고

안드로겐(androgen)은 남성 호르몬의 작용을 나타내는 모든 물질을 일컫는 말이다. 남성 생식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모두 총칭하여 남성호르몬이라고 한다. 남성의 2차 성징 발달에 작용하는 호르몬으로 주로 남성의 정소에서 분비되며 일부는 부신피질과 여성의 난소에서도 분비된다.

에스트로젠은 스테로이드 화합물의 모임으로 여러 종류가 있으며, 여성 성 호르몬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장의 크기

신은 밖을 주관하고.듣는것을 맡는다. 귀의 좋고 나쁨을 보아 성(性)을 안다.

흑색에 주름살이 작으면 신이 작다-신장이 편하고 상하지 않는다.

굵으면 신이 크다-허리가 많이 아프며 사기(邪氣)에 상하기 쉽다.

귀를 보고 판단.

높으면-신장이 높다- 등과 허리가 아파 면앙(구부리다俛우러르다仰) 힘들다.

뒤가 함몰되면 신이 아래에 있다-허리와 궁둥이가 아프고 호산(狐疝)이 있다. 견고하면-견고하고-요배통(腰背痛)에 걸리지 않는다.

얇고 견고하지 않으면 –약하다 –소단 (消癉악성부스럼,황달,학질)을 잘 앓는.

좋고 아차(어금니牙잇몸車) 에 붙으면-단정-화리(和利), 상하지 않음

한쪽이 높으면 -편경(偏傾)-허리, 고(꽁무니尻)가 아프다.

신장의 상증(傷症)

힘을 써서 무거운 것을 운반하거나 성생활을 과도히 하거나.땀을 많이 낸후 목욕을 하면 신을 상한다.

습지에 오래 앉거나 물속에 오래 있으면 신장을 상한다.

신장의 증세(症勢)

사기가 신장에 있으면 골(骨)통이 있고 음비(陰저릴痹)한다.

음비는 어루만저보아 알 수 없고 배가 창만하며 허리가 아프고 대변이 어렵고 견배경항(肩背頸項) 이 아프고 때때로 어지럽다.

비(脾)가 사기를 신에 전하면 산하(疝瘕)가 되어 아랫배가 번열(煩熱)하고 아프며 소변에 백액이 나오는데 고(벌레독蠱)라고도 한다.

신이 열(熱)하면 얼굴이 검고 이빨이 말라간다.

대골(大骨)이 마르고 대육(大肉)이 빠지고 견수(肩隨)가 소모되고, 동작이 약해지며 진장(眞臟)맥(脈)이 나타나면 일년만에 죽는다.

외증(外症)은 얼굴빛이 검고 겁이 많으며 기지개를 켜고

내증(內症)은 배꼽아래 동기(動氣)가 있는데 만지면 딴딴하고 아프며 역기(逆氣)와 아랫배가 급통(急痛)하며, 설사와 후증기가 있으며 정강이와 발이 차고 위로 역(逆)한다.

신장(脾臟) 허실(虛實)

신기가 허하면 궐역(厥逆)하고. 실하면 창증(脹症)이 생긴다.

신이 실하면 배가 부르고 장단지가 부으며 천해(喘咳)하고 몸이 무겁고 잠잘때 땀이나며 바람을 싫어한다.

허하면 가슴이 아프고 대복, 소복이 아프고 청궐(靑厥)하고 의지가 즐겁지 못한다.

허하면 마음이 초조하고 무서워한다.

양장(兩臟)이 일부(一腑)에 합치는 경우

소변이 청리(靑利)하고 맥이 침지(沈遲)하면 냉기(冷氣)가 신(腎)으로 들어간다.

소변이 적삽(赤澁)하고 맥이 침삭(沈數) 하면 열기(熱氣)가 명문으로 들어간다.

사상의학에서의 신장과 비장과계

1. 비(脾) 비기(脾氣)

율이포(栗而包단단포용), 정축(停畜머물러쌓고) 수곡(水穀)납적(納積받아서 쌓음)의 기능

위, 양유(兩乳), 목(目), 배려(背?등골뼈려), 근(筋)

2. 신(腎) 신기(腎氣)

온이축(溫而蓄), 하강(下降), 배출(出)의 기능

대장(大腸), 전음(前陰) 구(口) 방광(膀胱). 골(骨)

소양인(少陽人) 비대신소(脾大腎小)

소음인(少陰人) 신대비소(腎大脾小)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