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마른기침,감기

봄철 황사와 마른기침, 감기,,,사상체질적으로 다스리기

동영상주소 http://youtu.be/6NL1WZmG5lw

이미 봄은 왔지만 아직 꽃샘추위는 계속 되는 때이다. 낮에는 따듯하다가 밤이 되면 추워지는 날씨에 감기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봄만 되면 더 악화시키는 것은 바로 황사다. 황사는 봄철에 중국의 사막지대에서 오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들과 함께 날아 들어온다.

자동차 위에 소복하게 쌓인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다. 황사가 폐. 기관지에 들어오면 폐, 기관지가 튼튼한 사람에게는 영향이 적지만 폐, 기관지가 약한 사람, 평소에 마른기침이나 천식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영향을 준다.

황사의 미세한 입자는 코, 인후, 폐, 기관지를 자극하며 알레르기 기침, 가래, 천식, 비강건조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 코, 인후, 폐, 기관지의 기능이 잘되면 먼지를 잘 배출하지만 기침, 감기, 마른기침, 천식 등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악화시킨다.

황사의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황사가 있는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호흡기로 황사가 들어오는 것을 막으며 항상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상체질을 알고 체질에 따라서 코, 인후, 폐, 기관지를 잘 관리를 잘 한다면 황사에 대한 피해를 최소로 줄일 수 있다.

느긋하며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은 간기능은 강하지만 폐의 기능은 약하여 황사의 피해를 가장 많이 입는다. 과로를 하거나 술, 육류 등을 많이 먹으면 습과 열이 많이 생기고 위로 올라가면 폐, 기관지, 인후부가 건조해지면 황사로 인한 피해는 더욱 심해진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하거나 목욕, 사우나 등으로 땀을 빼주어 기혈의 순환을 도우면 황사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견과류, 곡류, 야채, 콩, 해조류, 버섯류와 같은 음식을 먹어 몸을 맑게 하고 열을 내려주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으로는 폐를 윤기있게 해주는 잣, 호도가 좋으며, 가래을 삭게하고 기침, 천식에 좋은 은행, 도라지, 취나물, 대구탕을 먹으면 좋다.

급하고 직선적인 소양인은 화와 열이 많아서 화와 열이 가슴, 머리로 오르게 되면 폐와 기관지에도 열을 받아 건조하게 되며 황사가 들어오면 더욱 심하여 진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하고 화와 열을 내리고 명상, 음악감상, 단전호흡 등으로 화를 다스리고 맵거나 뜨거운 음식, 고열량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항상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먹고 시원한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음식은 화와 열을 내려주는 시원한 오이, 몸 안의 열독을 없애는 녹두가 좋으며 복어탕을 맵지 않고 시원하게 먹는 것이 좋다.

꼼꼼하고 내성적이인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 못하며 기혈이 부족해지거나 폐, 기관지가 약해지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지거나 감기에 걸렸을때에 황사가 오면 더욱 안 좋아진다.

따라서 평소에 과로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며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여야 한다. 음식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흡수될 수 있을 만큼 먹으며 항상 따뜻하게 먹어야 한다. 좋은 음식으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폐를 보해주는 생강, 대추, 흰 파뿌리 등과 같이 열을 내고 땀을 내주고, 폐의 순환을 돕는 생태탕을 얼큰하게 먹으면 좋다.

영웅심이 많고 저돌적인 태양인은 기가 위로 올라가며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며 폐의 기능이 강하여 감기에 잘 안 걸린다. 그러나 너무 기가 많이 올라가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기능이 약해지는 경우에는 황사로 인하여 피해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항상 기를 내려서 안정을 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자극적이거나 기름기가 많은 고열량의 음식보다는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으로는 붕어탕이나 모과차를 마시면 좋다.

< 참고>

Q. 감기! 원인과 특징 은 무엇인가요?

A. (원인) 감기는 외부의 찬기운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여기에 저항하는 중에 열이 나고

오한이 나는 증세이다. 한의학에서는 상한병이라고 하여 외부의 찬기운이 몸의 어느 부분에 침입한 병이다. 한의학적으로는 원기(元氣)가 충분하거나 기혈(氣血)의 순환이 잘 되거나

오장육부의 순환이 잘 되거나 몸의 방어기능인 위기(衛氣)가 튼튼한 사람들은 쉽게 낫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잘 안 낫는다.

모두 면역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세이다. 건강한 사람은 환경이 바뀌어도

잘 적응을 하지만 면역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갑작스런 외부환경에 적응을 못하여 감기에

걸리게 된다. 아무리 외부환경이 변하여도 기혈의 순환이 잘되고 오장육부가 건강하고

면역기능이 강한 사람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몸의 균형이 깨진 사람들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꼭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만 오는 것이 아니다.

몸 안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에도 쉽게 감기에 걸리거나 알러지 증세가 나타난다.

각종 바이러스(독감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원인이 된다

A. (특징)마른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다.

과로, 스트레스, 긴장, 기혈부족, 면역기능저하등으로 화와 열이 올라가서 폐.

기관지가 건조해지면서 나타남

외부의 공기나 환경에 따라서 예민하게 반응, 기침, 콧물등의 증세가 나타남....

Q. 감기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감기예방 수칙 5계명)

1 몸의 따뜻하게 보온한다.

2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3 충분한 휴식과 안정

4.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과일을 복용

5. 감기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기위해 손을 깨끗이 씻는다.

Q. 감기에 도움이 되는 한방 차 & 음식은 무엇인가요?

* 추위를 많이 타거나 소음인

환절기 증세에 좋은 차로는 생강10g, 대추 3-5개, 흰파뿌리 2-3뿌리을 넣어 푹 다려서

차와 같이 다려 먹으면 몸을 따듯하게 하여주며 온 몸에 땀이 나면서 감기기운도

없애준다.

약선 요리로는 생태나 명태에 생강, 파, 마늘를 넣고 고춧가루를 넣어서 얼큰하게

끓여 먹으면 온 몸에 땀이 나면서 감기를 몰아 낼 수 있다.

* 땀이 많고 비만한사람. 태음인

좋은 차로는 열을 내리고 땀을 내줄 수 있는 칡뿌리15-20g를 넣어서 차처럼 끓인 칡차(갈근차)를 마시면 머리와 상체의 열을 내려주며 초기감기기운도 없애준다.

양선요리로는 입이 커서 대구라고 하는 대구탕을 얼큰하게 끓여 먹으면 폐와 기관지를 윤택하고 순환이 잘 되게 하며 기혈의 순환을 도와서 감기를 없애고 마른기침, 천식, 알러지 증세에도 좋다.

*상체에 열이 많거나 소양인

좋은 차로는 머리와 가슴을 시원하게 풀어주고 피부에 침입한 찬기운을 밖으로 내몰수 있는 박하차를 마시게 되면 환절기 감기에 효과적이다. 또한 복어탕을 맵지않게 지리로써 시원하게 끓여서 탕으로 먹게 되면 가슴의 열을 풀어 주면서 환절기 감기와 알러지증세에 좋다.

*태양인

좋은 차로는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 모과 15-20g을 다려서 모과차를 마시면 초기 감기를 몰아낼 수 있다. 약선요리로는 맑은 조개탕을 시원하게 먹으면 상승되는 기를 내려주면서 폐와 기관지의 순환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