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효능-신대동여지도 채널A




<황칠나무의 효능- 신대동여지도, 기적의 건강밥상, 채널 A>

채널 A, 신대동여지도의  기적의 건강밥상-황칠나무 2014년 4월 12일 오전 7시 40분방송

황칠나무와 당뇨병-우리들한의원 김수범박사-신대동여지도 채널A제공






Q. 황칠나무란 어떤 나무인가요?

황칠나무는 진시황이 동방의 불로초를 찾아 오라고 한 것이 바로 황칠나무입니다.

황칠나무(Dendropanax morbifera Lev.)는 두릅나무과(오갈피나무과) 황칠나무속으로 우리나라 남쪽 및 제주도의 바닷가와 섬의 그늘지고 습한 늘푸른 활엽수림 또는 산비탈의 관목림 속에 자라는 늘 푸른 큰기나무이다. 

.우리나라 황칠나무의 분포도를 보면 제주도, 전남 완도, 대흑산도, 거문도, 외나로도, 전북 어청도, 경남일대 바닷가 등에서 자라고 있다. 

황칠나무라는 뜻의 학명은 <나무인삼>이라는 뜻(Dendro-panax Morbifera Nakai)을 가지고 있다.

황칠(黃漆)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황칠나무껍질에 상처를 내면 노란색의 액체가 마치 옻나무의 옻칠처럼 나온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흔히 황칠나무를 <노란옻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잎이 마치 오리발을 닮았다고 하여 압각목(鴨脚木) 또는 압각판(鴨脚板), 압장시(鴨掌柴)라고도 부르며, 황금색 닭발을 의미하는 금계지(金鷄趾)등으로 부르기도 하였다.이 황금색이 나는 칠을 옛날에 가구에 칠하였는데 번쩍거리는 황금색의 이 도료(塗料)는 귀중한 칠 재료로 사용되어 온 나무이다.



Q. 황칠나무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황칠나무는 따듯한 성질로서 팔, 다리, 허리의 저리고 아픈 증세에 좋으며, 중풍의 팔, 다리 마비에도 좋습니다. 또 혈액순환이 잘 되어 중풍,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등의 성인병에도 좋습니다.  

풍하리(楓荷梨)두릅나무과의 늘푸른큰키나무 황칠나무(Dendropanax morbifera Lev.)의 뿌리와 가지이다.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효능: 거풍습(祛風濕), 활혈맥(活血脈)해설: ① 풍습성으로 인한 반신불수, 사지마비동통에 유효하며, ② 생리불순에는 이 약물 20그램에 물 500ml를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안덕균 <한국본초도감>



중약대사전 하

풍하리(楓荷梨)

1, 풍습비통(風濕痺痛)황칠나무뿌리, 구등근(鉤藤根), 각 37.5그램, 우슬초뿌리, 계지(桂枝) 각 12그램, 홍당(紅糖), 미주(迷酒) 등을 섞어 달여서 차처럼 만들어 마신다. 연속 3일 복용하고 2일 중지한다. 이것을 1치료 기간으로 하여 5치료 기간을 계속한다. [강서초약]2, 진상(陳傷), 풍습성 관절염황칠나무뿌리, 호장근(虎杖根), 홍총목근(紅楤木根: 서향나무의 뿌리), 발려근(菝葜根: 청미래덩굴뿌리) 각 600그램, 목통(木通: 으름덩굴줄기) 300그램을 소주 3600그램에 담가 7일 동안 두면 풍습주(風濕酒)가 된다. 이것을 하루에 한 작은 술잔씩 복용한다. [강서민간상용초약]3, 편탄(偏癱: 사지마비, 중풍)황칠나무뿌리 20~40그램을 물로 달여 3개월 동안 계속 복용한다. [강서민간상용초약]4, 편두통황칠나무 줄기 75그램을 물로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 후 계란 한 개를 넣고 끓여서 즙과 계란을 복용한다. [강서초약]5, 월경 불순황칠나무 뿌리 19그램을 술로 볶은 후 달여서 1일 1컵씩 빈속에 복용한다. [강서초약]

풍하리(楓荷梨, 편하풍:偏荷楓, 압각목:鴨脚木, 이하풍:梨荷楓, 반하풍:半荷楓: 강서초약), 이풍도(梨楓桃, 목하풍:木荷楓, 오가피:五加皮, 풍기수:瘋氣樹, 압각판:鴨脚板, 반변풍:半邊楓, 변하풍:邊荷楓, 압장시:鴨掌柴, 백산계골:白山鷄骨, 금계지:金鷄趾: 절강민간상용초약), 수삼(樹參: 중약대사전),



Q. 황칠나무가 특히 당뇨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황칠나무에서 채취되는 황칠 액은 혈액순환을 잘 돌게하는(활혈맥)효능이 있어서 당뇨로 혈액순환이 안되는 증세에 좋습니다. 



Q. 황칠나무는 어떤 체질에 어울리나요? 그리고 황칠나무가 맞지 않는 체질도 있나요?

따듯한 성질로써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에게 가장 좋다. 그러나 열이 많은 체질은 주의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



Q. 황칠나무가 닭과 궁합이 좋아서 닭백숙에 이용하면 금상첨화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황칠나무의 따듯한 성질과 닭고기의 양기가 만나서 양기를 더욱 보해주는 효능이 있어 양기를 보하는데는 금상첨화입니다.



Q. 황칠나무 복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따듯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므로 열이 많거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