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건조증

피부건조증, 피부염증질환, 가려움증

해운스케치 2019 autumn Vol 193

제법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여름철에는 무더운 날씨로 땀이 많이 나서 땀으로 곤란을 겪는 경우도 있었다. 이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특별히 많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땀으로 인한 불편함은 없어졌다. 그런데 문제는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며 만져보면 까칠한 기운을 느낀다. 또 얼굴, 몸통, 팔, 다리의 피부에 여드름, 작은 종기 같은 것이 더 많이 생기는 것이다. 특히 얼굴이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며 가려우며 작은 종기,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는 것이 신경이 쓰인다. 갑자기 여름철에 땀이 불편했지만 피부가 부드럽고 순환이 잘 되던 때가 그립기 시작한다.

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일까?

먼저 외부 기후의 영향이 크다. 여름에는 피부에 윤기가 있고 피부탄력도 좋고 피부의 염증, 여드름 등도 적게 나온다. 그것은 여름철에 더워서 혈액순환이 잘 되고 땀이 남으로써 피부의 순환이 잘되고 땀이 나면서 피부의 열도 같이 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을이 되면서부터 온도가 낮아지고 습도가 떨이지면서 건조한 날씨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날씨가 서늘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서 말초의 피부까지 혈액순환이 안 되어서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이다. 여기에 내부의 열이 많은 경우에 피부의 땀을 통하여 열이 빠져나가야 하는데 못 빠져 나가고 피부에 머물러 있으면 염증, 홍반, 뾰루지, 여드름 등이 생기고 얼굴도 붉어지는 것이다. 과로하고 잠 못 자고 과음을 하고 땀을 내지 않는다면 염증성 피부는 더 심해진다.

어떤 사람에게 피부질환이 생기는 것일까?

같은 공간, 같은 시간에 생활을 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생기고 어떤 사람은 안 생긴다. 이것은 식습관, 생활환경, 정신적, 사상체질유형 등에 따라서 다르게 적응을 하기 때문이다.

먼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은 피부까지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이다. 몸이 차거나 혈액이 부족하거나 기혈이 약한 경우에 잘 생기는 것이다. 또 한의학에서는 폐의 기능이 약한 경우에도 피부기능이 떨어져서 건조해 지기 쉬워진다.

피부에 염증, 여드름, 가려움증이 많은 것은 몸 안의 열이 피부에 가서 머물러 있는 경우이다. 몸 안의 열이 땀으로 나가든 대변, 소변, 구토 등으로 없어지지 않고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주로 술, 육류, 기름진 음식, 고열량음식, 매운 음식, 튀긴 음식, 트랜스지방,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등을 많이 먹는 경우에 몸 안에 열이 많이 생겨 피부에 도달하게 되면 건조해지면서 염증성 질환으로 변하는 것이다.

또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거나 화가 많이 나거나 열을 받거나 화병이 있거나 과로, 스트레스로 충분한 수면을 못하는 경우에 열이 발생하면서 피부의 염증, 건조증이 더 심해진다.

피부건조증, 염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피부의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여야 한다. 몸을 차지 않게 보온을 하고, 운동, 목욕, 한증, 사우나 등으로 가볍게 땀을 내주는 것이 좋다. 열을 발생하게 하는 술, 고열량음식, 육류, 튀긴음식, 과식, 스트레스, 긴장, 과로, 인스턴트식품, 가공식, 트랜스지방이 있는 식품을 피한다. 충분한 수면과 마음의 안정, 몸의 이완 등을 통하여 기혈의 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에 관한 체질에 따른 주의사항은 어떤가?

피부가 가장 약한 체질은 태음인이다. 폐의 기능이 약하며 무엇이든 잘 먹어 술, 육류,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과식을 하며 욕심이 많아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피부의 열이 생겨 건조하고 염증성질환이 많이 생긴다. 맑고 담백하며 소식을 하고 해조류, 콩, 버섯, 야채, 생선, 곡류 등을 먹는 것이 좋다.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소양인은 몸 안의 열을 대변을 잘 보아서 빼주어야 한다.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육류, 술, 매운 음식 등은 피하고 수박, 참외, 딸기, 오이, 호박, 팥, 어패류, 해물류, 등푸른 생선, 야채, 녹두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몸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소음인은 염증성 피부보다 피부건조한 증세가 많다. 몸을 따듯하게 하고 따듯한 음식을 먹으며 보온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강, 파, 마늘, 대추, 고추 등의 따듯한 성질의 음식을 먹으며 찬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폐의 기능이 강한 태양인은 상대적으로 피부의 순환이 잘되어 건강하다. 그러나 기름진음식을 많이 먹거나 화를 많이 내거나 분노를 많이 하면 피부의 열이 발생한다. 새우, 조개 등의 어패류, 해물류, 포도, 머루, 다래, 솔잎차 등의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어 열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