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 ‎

척추분석법



<< 척추분석방법 >>



허리디스크, 비수술적 한방 치료법(Lumbar disc treatment by korean medicine)-우리들한의원 김수범박사-한방건강TV제공


동영상주소  http://youtu.be/sC4c_loYkvY

척추분석은 척추인 경추, 흉추, 요추를 중심으로 검사를 기본으로 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턱관절, 상부경추의 오픈마우스, 골반을 같이 검사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입니다.. 방사선과 전문의에 의뢰하여 찍으며 무릎, 어깨, 관절의 문제가 있으면 추가하여 찍습니다.







척추의 상태를 분석하는 순서 


                                       









턱관절의 상태를 분석하여 턱관절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경추의 상태를 확인한다. 일자목, 거북목, 귀부인의혹, 경추측만증, 퇴행성변화, 반대로꺽인목, 경추전만증등,,,

             

흉추를 분석한다. 흉추측만증, 갈비뼈, 흉곽의 상태, 일자등, 굽은등, 퇴행성변화, 대나무등 을 분석 


요추를 분석한다. 전만증, 후만증, 퇴행성변화, 척추관협착증, 디스크,측만증, 척추의 돌아간 방향등,,,
골반과 고관절을 분석한다. 골반의 전후, 좌우의 균형상태를 파악한다. 고관절의 전후 변형을 분석한다.  


                 

 

허리디스크 의 전신 척추분석, 체형분석 X-ray 

      


또 척추전신인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전신  X-ray를 찍어보면 척추 전체의 균형을 알 수 있고 척추에 퇴행성이나 척추의 변형을 알 수 있다.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하기 위하여서는 이러한 검사가 더욱 필요하다.

두개골의 전방, 후방, 좌, 우 비대칭

턱관절의 전후방이동, 좌우 불균형, 턱관절의 운동성

경추의 일자목, 거북복, D형목, 경추 과전만증, 측만증, 퇴행성변화, 

견갑골의 상방, 하방, 외방, 내방, 좌우 비대칭, 굽은등 

흉추의 굽은등, 일자흉추, 척추측만증, 퇴행성변화, 압박척추골절 

요추의 요추전만증, 일자허리, 요추측만증, 요추후만증, 퇴행성변화,   

골반의 전방, 후방굴곡, 좌우 골반 비대칭

고관절의 전방이동, 후방이동, 


허리디스크도 단순히 허리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두개골,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견갑골, 골반, 고관절, 족저(발바닥)검사 등을 모두 조절하여 주어야 한다. 턱관절과 척추 전반의 균형상태를 파악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 허리나 몸에 집중되는 힘을 분산시켜 디스크를 치료합니다.


턱관절분석법

턱관절과 목디스크와는 관련이 많다.  턱관절이 목이 있는 뒤로 밀리면 아래의 이빨들이 뒤로 가고. 머리의 무게 중심이 뒤로 가게 되고, 목의 근육이 이를 잡아 주려고 긴장을 하다보면 목 주위의 근육이 긴장이 되어 목의 디스크가 눌리고 목디스크의 증세가 나타난다.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이빨에 충격이 가거나 이빨이 빠지거나 잘못된 치아의 습관이 있거나 자세가 나쁘면 턱관절의 변화가 오게 되며 머리의 무게 중심도 변하게 됩니다.

우리의 머리의 무게는 약 5-8kg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으며 머리의 위치에 따라서 머리의 무게 중심이 변하게 되고 머리의 무게중심이 중심에서 많이 벗어나면 날수록 목이나 허리에 영향을 미치어 디스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의 균형이 안 맞게 되면  두개골의 균형에 영향을 주며, 뇌와 척수의 균형이 깨어져서 뒤틀리게 되고,  두개골에 부착된 경막이 뒤틀려지면 척추에 있는 경막도 뒤틀리면서 척추가 휘어지게 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입안에 끼는 기구로써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나 치아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에 있어서는 본인은 목이 매우 아픈데 병원에서 검사를 하여 보면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진단을 하여보면 통증부위는 목 어깨의  부분이지만 문제의 부위는 목이나 턱관절인 경우가 많으며, 목이나 팔, 어깨의 부위가 아프지만 문제는 턱관절이나 허리의 문제가 있는 경우는 원인되는 부위를 치료해야 합니다. 

  

족저검사법




발바닥의 상태를 검사하는 것이다. 평발, 까지발, 좌우 비대칭을 조절하여 주어야 골반, 척추가 바르게 되어 목디스크, 허리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다. 



MRI, CT   검사법


디스크의 정확한 생태를 파악하기 위하여서는  CT, MRI 가 필요하다. 실제 디스크의 상태와 디스크의 팽륜, 파열 등을 구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한의학에서 이용하기는 디스크의 상태를 확인을 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수술을 한다면 필요한 검사법이다..CT나 MRI의 경우는 디스크가 탈출이 어느정도 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어떤 면에서는 수술을 전제로 하여서 찍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탈출이 되어도 치료법은 척추와 골반, 견갑골, 턱관절을 바르게 하여 줌으로써 디스크가 들어갈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이다. 중요한적으니 정확한 체형분석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중심성 허리디스크 정상디스크 

   


체형분석

경피온열검사, 체형교정용 척추분석 X-ray , 외형적 몸의 균형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몸의 체형분석은 옷을 벗은 상태에서 앞 뒷면에서는 양쪽 귀, 어깨, 견갑골, 팔꿈치, 골반, 등을 측정하고, 측면에서는 수직선을 기준으로 귀, 어깨, 골반, 무릎의 위치가 이 앞이나 뒤로 나온 수치를 측정하여 척추의 균형상태와 비교합니다.

개인별 체형의 유형을 분류한다. 척추전후만증, 편평등, 굽은등, 군인형자세등으로 구분한다.



 

바른 척추와 통증

 

현대인들은 힘든 일을 하지 않으면서도 많은 통증에 시달린다. 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엉덩이, 무릎, 다리가 아프다. 옛날 같으면 머리에 무거운 것을 이거나 무거운 것을 들기 때문에 통증이 올 수 있으나 요즘은 편리한 문명의 발달로 힘든 일은 모두 기계가 하기 때문에 아플 이유가 없다. 그래도 아픈 것은 바로 나쁜 자세가 지속적으로 근육에 영향을 주며 척추와 관절에도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한번 변형된 자세는 계속하여 다른 근육과 뼈에 영향을 주며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며 점점 확산된다. 

 

여러형태의 체형, 정상,군인형척추, 척추과전후만증(귀부인혹,거북목),편평등,굽은등(C형)

 

체질에 따라서도 자신의 체형에 맞는 자세관리가 필요하다.

 

태양인

 

영웅심이 많고 저돌적인 태양인은 강한 기를 타고났다. 기가 위로 많이 오르고 외부로 땀을 내는 것과 같이 발산을 많이 한다. 체형적으로는 목덜미 부분이 발달을 하고 허리부분이 가장 약하다. 마음은 앞서지만 몸이 따라가지 못하는 면이 있다. 머리를 몸체의 중심에 잘 놓아야 편하지만 중심에 어긋나면 목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준다. 특히 오래 걷거나 오래 서있지를 못하는 증세가 있으며 아무 이유없이 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세도 나타난다. 운동을 하여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양인

 

직선적이고 행동이 빠른 솔직담백한 소양인은 화와 열이 많다. 체형적으로는 흉곽이 발달하여 어깨가 벌어지고 흉곽이 넓으며 허리와 골반은 작은편이다. 흉곽이 너무 넓다보면 목이 앞으로 나가며 등이 굽는 경우도 있다. 또한 상체가 발달하다 보니 흉관의 상태에 따라 일자허리가 되거나 과도하게 굽은 허리가 되기도 한다. 상체가 붓거나 비만해지는 것을 피하고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체를 강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단전호흡이나 다리를 이용한 운동이 좋다.

 

태음인

 

느긋하고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은 습과 열이 많으며 기혈과 수분의 대사가 잘 안 된다. 체형적으로는 허리의 기능이 강하고 목의 기능이 약하지만 전체적으로 체격이 큰 편이고 가장 안정적인 형이다. 선천적인 체형은 가장 좋지만 바른 자세를 갖지 못하거나 비만하게 되면 몸의 중심이 어긋나면서 전신에 영향을 준다. 항상 살이 찌지 않게 주의하여야 하며 바른 자세를 갖고 꾸준한 운동, 전신운동을 통하여 기혈의 순환을 돕고 땀을 내주는 것이 좋다.

 

소음인

 

꼼꼼하고 내성적인 위장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기와 혈이 부족하고 몸이 차며 체력이 가장 약하다. 그러나 체형적으로 골반이 가장 발달하고 흉곽이 약하여 가슴은 왜소하지만 상대적으로 신장과 하체의 기능은 안정되고 튼튼한 편이다. 상체가 약하여 가슴이 좁고 등이 굽어지는 체형이 많으므로 어깨를 펴고 등을 펴는 운동을 의식적으로 하여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하다. 과격한 운동보다는 가볍고 체력이 많이 소모되지 않는 체조, 요가, 기공. 줄넘기 등의 운동이 좋다.


 <<  추나관련 질환  >>

요통

요통(적외선,약침요법)
 

경추 디스크

요추 디스크

사상의학적 디스크치료법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퇴행성관절염

통풍

무릎관절통

항강통

류마치스관절염

요통환자의 사상의학적 분석(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1998년 11월 27일 아리랑케이블TV에 방송된 내용)

봉약침 요법

요통(적외선, 약침요법)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

제11차 국제 동양의학 학술대회 "주제-의학혁명과 동양의학"에서 대한한의 동통학회는 ""한의학적 동통의 진단과 치료"를 발표하였습니다. (2001,10,14, 코엑스, 그랜드볼륨)

바른자세와 추나요법(다음블러그)

척추질환, 디스크질환(다믕블러그)

동통과 통증(다음블러그)

바른자세와 추나요법(다음블러그)

척추,골반분석(다음까페)

적외선체열진단(다음카페)

한방성형과 바른자세(다음까페)

목디스크(다음까페)

허리디스크(다음까페) 

추나요법(다음까페)  

약침, 봉침요법(다음까페) 

암,난치병과 통증(다음까페)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