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수험생의 건강관리법




2015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위한 

사상체질별 수험생 건강관리법

YouTube 동영상



어느덧 대학수학능력시험도 얼마 남지 않았다. 고등학교때 배운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여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첫걸음이다. 물론 수능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그러나 자신이 선택한 학교, 학과가 자신의 평생 직업에 많은 영향을 준다. 학과에 따라서는 과를 선택하는 순간자신의 직업이 평생 결정이 되기도 한다.

 자신이 원하는 학교와 과목을 선택하자면 어쩔 수 없는 경쟁을 하게 된다. 그 경쟁의 방법 중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이 수학능력시험이다.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하여서는 남은 기간에 최선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숙면

먼저 적절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략 7시간 전후가 적당하다. 잠을 잘때는 걱정, 근심, 스트레스, 불안 등을 최대한 잊고서 푹 자도록 해야한다. 불안한마음에 잠을 자거나 꿈을 많이 꾼다던가 하는 것은 많이 자도 머리가 맑아지지 않는다. 

숙면을 위하여서는 따듯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거나 따듯한 음료를 마시거나 가벼운 운동으로 육체를 약간 피곤하게 하여 숙면이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시간



오래 앉아 있으면 전신의 기혈순환과 뇌의 순환이 잘 안되어 변비, 소화불량, 목, 어깨, 허리의 통증,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세가 나타나난다. 이때는 잠깐 자리에 일어나서 전신을 풀어주는 운동이나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전신의 기혈순환을 도와주어야 한다.

음식복용 

음식은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빵, 라면, 고열량의 음식, 튀긴음식보다는 생선, 야채, 해조류, 견과류, 곡류 등으로 맑고 담백하게 먹는 것이 좋다. 기운을 보하기 위하여 육류를 먹을 때는 국이나 찌개 등으로 충분한 야채와 같이 먹는 것이 좋다.

 수험생한약


체력을 보충하고 뇌를 총명하게 하려고 한약을 먹는다면 시험보기 2-3주전이 좋다. 한약을 복용하여 자신의 몸에 맞게 처방하여 시험 전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시험에 촉박해 복용을 하면 적응이 안되어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사상체질건강법




또한 자신의 체질에 맞는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음인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은 철두철미하고 정리정돈을 잘하여 점수를 따는데 유리하다. 그러나 체력적으로 가장 약하여 조금만 무리하거나 과로를 하면 기운이 빠지고 정신도 맑지 못하다. 신경을 과도하게 쓰는 경우에 밥맛이 떨어지며 소화가 안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소음인의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휴식, 수면, 운동을 통하여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다. 다음은 항상 소화를 잘 시켜서 흡수가 잘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은 소화될 수 있을 만큼만 먹으며 따뜻한 음식이 좋다. 

특히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빵, 햄, 라면, 패스트푸드 등의 고열량의 음식은 피하며 따뜻한 성질의 삼계탕, 추어탕, 갈치, 조기, 민어등과 같이 소화 흡수가 잘되고 기운도 보충하여 주는 음식이 좋다. 

평소에 마시기 좋은 차로는 기운을 보해주는 인삼차가 좋으며 소화가 안되면 머리를 맑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생강대추차를 마시면 좋다.

 소양인

급하고 직선적이고 순발력이 강한 소양인은 빨리 이해를 하지면 지구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자신의 머리만 믿고 공부를 게을리 하다보면 남들보다 쳐지게 된다. 그래서 여러 과목을 조금씩 돌아가며 싫증이 나지 않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화와 열이 많고 음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감정의 변화가 많고 쉽게 좋아했다가 쉽게 싫어하기 때문에 성적도 기복이 심하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을 하고 정신집중을 하기위해서 명상이나 단전호흡이 좋다. 음식은 시원한 성질의 돼지고기, 오리고기, 복어, 잉어, 해삼, 새우, 조개, 게 등의 맑은 음식과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 키위 등의 신선한 과일과 야채가 좋다. 

차로써는 음기를 보해주는 구기자차가 좋으며 머리를 맑게하고 열을 내리는데는 박하차가 좋다.

 태음인

느긋하고 지구력이 강한 태음인은 체력이 좋고 성취력이 있다. 암기력이나 이해력이 빠르지는 않으나 노력을 하는 편이다. 주위에서 기분전환을 시켜줌으로써 공부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고단백의 음식인 쇠고기, 대구탕, 장어 등이 좋으며 살이 안찌고 몸의 순환이 잘 되게 하기 위하여서는 버섯류, 미역. 김, 다시마 등이 좋으며 과일은 배, 매실, 살구 등이 좋고, 신경성으로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무나 열무김치를 먹으면 좋다. 

뒷목의 뻣뻣함을 풀어주는데는 칡차가 좋고, 머리를 맑게하기 위하여서는 잣, 호도를 넣은 국화잎인 감국차를 마시면 좋다.

 태양인

저돌적인 태양인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만 하는 극과 극을 달리는 유형이다. 자신이 하는 공부가 자신의 방향과 같으면 매우 열심히한다. 만일 자신의 생각과 같지 않다고 생각을 하면 공부를 게을리 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따라서 화을 적게 내며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 좋다. 붕어는 기운을 도와주며 소양인 음식중에 담백한 성분인 해삼, 멍게, 게, 조개류 등이 좋으며 과일에는 포도, 머루, 다래, 감, 등이 좋다. 

차로는 기을 내려주고 체력을 튼튼하게하는 오가피차가 좋으며 머리를 맑게하는 솔잎도 좋다.

201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위한 사상체질별 수험생 건강관리법

KBS2TV 생생정보통, 똑똑한물음표, 수험생건강관리법  2013년 10월 30일 (수)6:30PM 방송

수능만점 수면관리법 우리들한의원 김수범박사 kbs2tv 생생정보통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