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이란-시선뉴스

이제마가 분류한 네가지 체질 , 사상체질의학

- 건강 프라임 -시선뉴스 20160708 문선아피디

시선뉴스 사상체질 동영상 http://tvcast.naver.com/v/973190

- URL - 시선뉴스 방송뉴스 채널 관련

전국 케이블TV(SO), LG IPTV, , TV , Daum TV ( ), , 유플러스 비디오포털 네이버 캐스트 팟 브랜드채널 유튜브 곰

TV . 등은 아래와 같이 대체합니다

시선뉴스 방송뉴스 및 뉴스콘텐츠 제공 제휴현황 바로가기 http://www.sisunnews.co.kr/com/com-7.h tml

사상체질 관련 인터뷰 예상 질문지

1. .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상체질의학으로 경희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사상체질, 체형교정, 다이어트 등을 중심으로 진료하고 있는 우리들한의원의 김수범대표원장입니다.

2. ? 사상체질이란 무엇인지

사상체질의학은 한국의 가장 독창적인 의학으로 東武 李濟馬(1837-1900)선생이 처음으로 말하였다. 이제마 선생은 조선말기의 철학자이면서 의학자로서 같은 병에 같은 약을 써도 잘 안낫는 것을 연구하다가, 장부의 대소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을 알아내고,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으로 구별하였다. 체질에 따라서 먹는 것, 생활하는 것, 병이 진행되는 것, 치료하는 것이 다르다고 하였습니다.

3.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특징들은

태양인

머리와 목덜미의 부위가 발달을 하였으며 허리부위가 상대적으로 가늘고 약하며 오래 서 있거나 걷기가 힘들다. 얼굴의 형은 크고 날카로우며 남을 받아들이는 듯하면 눈에 광채가 있다

무슨 일이나 막힘 없이 시원스럽게 처리하고, 영웅심이 많고, 남성적이며 항상 나아 갈려고 하며 물러서려고 하지 않으려는 강력한 추진력이 있다.

반면에 거침없이 행동하고, 남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격인 경향이 있으며, 방종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면이 있어서 사회에 적응을 못하면 따돌림을 받기 쉬우며 평생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소양인

체형은 가슴과 흉곽부위가 발달하여 어깨가 넓고 크며 엉덩이가 작아서 역삼각형의 체형을 갖고 있어 허리가 약한 편이며 걸을 때 상체가 흔들리면서 안정감이 없고 가벼워 보인다.

얼굴은 역삼각형의 형태로 머리는 크지만 턱은 뾰쪽한 경우가 많고 눈매는 날카롭고 눈 꼬리가 위로 올라가 있으며 입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머리가 앞뒤로 나온 사람이 많다. 외형으로 보아서 직선적이고 날카로워 보인다.

소양인은 창의력이 뛰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 내며, 마음이 강직하고 열성적이고 솔직담백하다. 일을 할 때에 이해와 타산을 따지지 않으며, 남을 위하는 봉사정신이 강하고, 자기일 보다 남의 일에 더욱 열성적이며, 감정표현을 솔직하게 하고 그 자리에서 풀어 버린다.

반면에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놓고 마무리를 하지 못하며 두려워하며, 가정이나 개인 은 등한시 하고, 실질적인 면보다 남에게 과시하고 장식하는 것을 좋아한다.

너무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관계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며 또한 곧바로 후회하며, 남들에게 경솔하다는 말을 많이 들으며, 감정의 변화가 심한 면이 있다.

태음인

몸의 전체 부위로 보면 허리부위가 굵고 목덜미가 가늘지만 다른 체질에 비하면 체구가 크고 기골이 장대하며 뚱뚱하고 건장한 사람이 많고 뼈대도 굵다.

얼굴의 형은 전체적으로 둥글며 크고 얼굴의 윤곽이 뚜렷하고 이목구비가 크고 선명하며 눈이 크고 입술이 두텁고 피부도 거칠며 피부의 땀구멍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

태음인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적응을 잘하는 체질로 일단 시작한 일을 끝까지 성취시키는 성취력이 있고, 무슨 일이든 꾸준하게 하고, 일정한 곳에 오래 참고 견디는데 능하다.

모든 일을 넓게 생각하고 이해해 버리며, 행동이 점잖고 의젓하며 속 마음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여 믿음직스럽다.

반면에 겁이 많아서 일을 하기 전에 포기하고, 게으른 면이 있고, 많이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보수적이고 욕심이 많으며,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하며, 변화를 싫어하며, 음탕한 면이 있고, 운동보다는 도박을 좋아한다.

소음인

체형은 엉덩이 부위가 크고 가슴이 좁고 빈약한 편이며 안정감이 있고 차분한 편이며 체구는 대체로 작고 전반적으로 몸이 마른 사람도 있으며, 간혹 키가 큰 사람도 있으나 몸이 마르고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를 못한다.

얼굴의 형은 작고 이목구비도 작으며 오밀조밀하고 단정하며 야무져 보이고 정확하고 빈틈이 없어 보이며 동양적인 미인들이 많다.

소음인은 모든 일에 정확하고 예의에 벗어나는 일을 하지 않는 원칙론적인 체질로 매사에 치밀하고 꼼꼼하며, 단정하고 야무지며, 가까운 사람끼리 무리를 잘 조직하고 모으며, 모든 일을 세밀하고 분별해 낸다.

여성적인 면이 많고, 온순하고 다정다감하며, 잔 재주가 많으며 가정적이다. 반면에 편안하고 안일한 것을 좋아하고, 매사를 너무 정확하게 하려다 보니 마음이 편할 날이 없다.

한번 상처를 받거나 기분 나쁜 것이 잊혀지지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남의 간섭을 싫어하고 이해타산에 얽매이며, 질투심이나 시기심이 많다

4. 각 체질별로 주의해야할 질병들이 있다면

태양인은 폐대간소의 장부를 타고나서 폐의 기능은 강하지만 간의 기능이 가장 약하고 화가 위로 많이 올라갑니다.

간질환, 구토증세 , 하지무력증에 잘 걸립니다.

소양인은 비대신소의 장부를 타고나서 소화기능은 강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신장병, 허리, 척추, 뼈, 이빨, 정력이 약해지기 싶고,잘 붓는다. 열이 위로 많이 올라가서 흉번증, 갑상선기능질환, 상열증, 탈모, 두통 등이 오기 쉽다.

태음인은 간대폐소의 장부를 타고나서 음식물의 흡수는 잘 되지만 폐기능이 약하여 기관지, 천식, 폐질환, 감기 등에 잘 걸리고, 흡수가 너무 잘되어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비만, 심장질환, 성인병, 중풍 등이 오기 쉽다.

소음인은 신대비소의 장부를 타고나서 신장의 기능은 강하지만 소화기능이 약하여 소화불량, 위장질환,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질환이 많고 추위를 많이 타서, 수족냉증, 하복냉증이 오기 쉽다.

5. 각 체질별로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이나 약재들은

태양인은

화를 내리고 간을 보하는 음식이 좋다.

붕어,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문어, 오징어, 게, 해삼

포도, 감, 앵두, 다래, 모과, 머루, 송화(가루)

메밀, 냉면, 순체나물, 솔잎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소양인은

열을 내리고 신장을 보하는 음식이 좋다.

돼지고기, 계란, 오리(중풍, 고혈압, 당뇨 환자는 금함)

굴, 해삼, 새우, 전복, 가물치, 복어, 자라, 우렁이, 멍게, 게, 가제, 잉어, 가자미,

등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꽁치 등) ,생선회

수박, 참외, 포도,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여름과일, 열대과일),

배추, 오이, 가지, 호박, 상추, 우엉, 당근, 신선한 야채

보리, 팥, 피, 녹두, 참깨, 메밀

숙지황, 구기자차, 산수유차, 녹즙

태음인은

습담을 없애고 폐를 보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 환자는 피함)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배, 밤, 호도, 은행, 고구마, 잣, 자두, 땅콩, 매실, 살구

무우, 도라지, 연근, 마(산약), 토란, 버섯, 더덕, 당근, 고사리

밀, 콩, 율무, 콩나물, 밀가루 음식, 두부, 콩비지, 들깨, 수수, 현미

율무차, 오미자차, 들깨차, 칡차, 설록차, 영지버섯 등

<< 한약재 >>녹용, 녹각, 맥문동, 오미자, 산약

소음인은

몸을 따듯하게 하고 소화기를 돕는 음식이 좋습니다.

닭고기, 양, 염소, 노루, 꿩, 보신탕 (중풍, 혈압, 당뇨 병자는 금함)

명태, 북어, 미꾸라지,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병어, 숭어

대추, 사과, 귤, 복숭아, 토마토, 오렌지, 유자,

시금치, 미나리, 양배추, 쑥갓,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 찹쌀, 조, 감자

인삼차, 생강차, 유자차, 계피차, 꿀차,

< 한약재 >>인삼, 홍삼,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6. 한 사람에게서 여러 체질의 특징이 나타나기도 하는지요

한사람에게 여러 체질의 특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직 체질진단이 안된 것으로 볼수 있으며, 자신의 체질을 정확하게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체질도 혈액형처럼 유전적인 영향이 큰지

유전이라기 보다는 체질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사상체질도 주로 부모님 중의 한분의 체질을 많이 타고나며 부모님이 아닌 경우에는 친가나 외가의 할아버지 할머니의 쪽의 체질을 타고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체질별로 여름철에 주의해야 할 점은 특징적인 것 위주로 간단하게 해주세요

여름철은 1년 중에 가장 무더운 날씨로써 가장 힘든 체질은 소양인입니다.

소양인들은 열이 많은데 무더운 날씨가 계속 되어 힘듭니다 시원한 곳에 생활하고 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시원한 성질의 수박, 참외, 오이 등의 여름과일, 열대과일, 야채를 먹으며 시원하게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태양인으로 화가 많아 소양인과 같이 시원한 여름과일 열대과일을 먹고 몸을 시원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소음인으로 더운 날씨에 잘 견디지만 과로하거나 체력이 떨어지면 땀이 나면 탈진되기 쉬우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황기차나 황기 삼계탕을 먹으면 좋습니다.

태음인은 무더운 날씨에 땀을 내주면 보기에는 힘들어 보이지만 몸에서는 열이 나가고 순환이 되어 좋습니다. 땀을 죽 내주고 샤워를 하여 주는 것도 좋습니다.

9. 정해진 체질 변하는 경우도 있나요

자신의 체질은 타고나며 변하지 않습니다. 단지 자신의 체질에 따라서 바른음식, 바른 마음, 바른자세를 통하여 건강한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