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골계



오골계-신장을 보하고 타박상, 골절상, 정력, 여성병에 효과  

신대동여지도 채널A, 오골계  2014년 9월13일 오전 7ㅅ:50분 


오골계효능 김수범박사 신대동여지도 채널A제공-silkie effect-daedong Channel A TV



Q. 오골계는 한방에서 어떤 질환에 쓰이나요? 오골계의 효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오골계는 뼈가 검은 것은 오골계이다. 흰깃털에 뼈가 검은 것, 검은깃털에 뼈가 검은 것, 얼룩깃털에 뼈가 검은 것, 살이 희며 뼈가 검은 것, 살이 검으며 뼈가 검은 것이 있다.

오골계는 맛은 달고 평하다. 과로하고 허약한 것을 보하고, 신경통, 타박상, 골절상, 골통에 좋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보해주며, 여성의 자궁출혈, 냉대하에 좋고, 유산을 방지합니다.

烏骨鷄(오골계), 甘(감)平(평)無毒(무독), 補(보)虛勞(허로)羸弱(리약), 治(치)消渴(소갈)中惡(중오), 鬼擊(귀신귀,부딪힐격), 心腹痛(심복통), 益(익)産婦(산부), 治(치)女人(여인)崩中(붕중)帶下(대하).一切(일절)虛損(허손)諸病(제병), 大人(대인)小兒(소아)下痢(하리)噤口(입담을금,구), 赤白(적백)帶下(대하), 遺精(유정)白濁(백탁), 脾虛(비허)滑泄(활설), -本草綱目(본초강목)

白雄鷄肉..性微溫(一云寒)味酸療狂邪安五藏止消渴利小便去丹毒.

..白毛烏骨者佳.

..鷄色白而眼黑者乃眞白烏鷄也.

烏雄鷄肉..性微溫無毒主心痛肚(베두)痛除心腹惡氣及風濕攣痺補虛羸安胎治折傷幷癰疽生罨(그물엄)竹木刺不出. 羸(야윌리) 幷(함께병)

..九禽烏眼黑者骨必黑乃眞烏鷄也.

烏雌鷄肉..性溫味甘(一云酸)無毒主風寒濕痺療反胃安胎補産後虛羸治癰疽排

膿補新血除邪벽惡氣.

..骨毛俱黑者爲上.



Q. 동의보감이나 중국의 본초강목 등의 한의서에 의하면 오골계가 신경통, 타박상, 골절상, 골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오골계는 뼈가 검은 닭으로써, 닭은 간을 보하고, 검은 뼈는 신장을 보해서 간과 신을 보해준다. 간기능을 도와서, 신경통, 타박상에 좋고, 신장기능을 도와서 골절상, 골통에 좋다.



Q. 동의보감/본초강목에 오골계에 관한 내용이 나와 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으로 나와 있는지 직접 동의보감/본초강목을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