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비만




엉덩이가 커보이는 하체비만, 사상체형과 골반과 밀접 

요즘은 방송과 거리 어느곳을 보아도 점점 짧은 치마에 짧은 바지를 많이 입고 다닌다. 무더운 날씨 탓도 있지만 자신의 몸매를 과시하기 위한 경우가 많다. 하나같이 날씬한 다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일부는 하체의 비만으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얼굴도 크지 않고 상체도 가냘퍼서 앉아 있을 때는 비만한 것을 알지 못하다가 일어서면, 커다란 바지나 치마로 하체를 가려보았지만 굵은 하체를 숨길 수는 없다.

하체비만은 왜 오는 것일까?

하체비만은 주로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많거나 걷는 시간이 적은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 일반적인 경우로써 운동량이 적고 앉아 있으면 남는 열량을 하체에 쌓아두려고 한다.

그런데 오래 앉아 있지 않는데도 하체 비만이 오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척추와 골반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척추의 형태가 바르게 되어 있으면 골반도 바르게 되어 있다. 척추가 옆으로 휘어서 측만증이 생기거나 척추가 일자척추로 되거나 반대로 척추가 너무 많이 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 척추와 연결이 되어 있는 골반이 영향을 받아 한쪽으로 틀어지거나 골반의 앞이 들리거나 내려가서 골반의 형태가 변하게 된다.

자연히 골반과 연결이 되어 있는 허벅지 부분의 고관절의 위치도 변하게 된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다리의 길이가 달라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골반이 세워지거나 눕게되면 허벅지 부분의 고관절이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간다. 허벅지의 한쪽의 공간을 넓어지고 반대쪽의 공간은 좁아진다. 또한 한쪽의 근육에는 힘이 많이 가지만 반대쪽의 근육은 느슨해져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다. 허벅지의 비만도 부위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종아리의 비만에 있어서도 이러한 척추와 골반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종아리의 근육이 많이 생기거나 비만한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해도 하체비만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척추와 골반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만일 척추와 골반의 문제가 있다면 먼저 치료를 하여야 하체비만을 치료할 수 있다. 바른 자세를 갖는 것도 하체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걸을 때에도 주의하여야 한다. 걷는 형태가 달라지는 것은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발을 벌리거나 안쪽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골반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발끝이 안쪽으로 오거나 팔자걸음을 걷지 말고 바로 걷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하이힐, 킬힐을 신는 경우 골반이 앞으로 돌아가며 고관절이 돌아서 다리 옆주머니 비만과 오다리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여성에게 하체의 비만이 오게 되는 것은 여성의 골반이 남자보다 커서오는 해부학적 구조 때문이다. 더 큰 하체비만의 원인은 많이 않아서 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즉 몸의 생체에서 잉여의 영양분을 지방으로 쌓아 둘 때에 가장 운동량이 적은 부위에 쌓아두려고 하다 보니 움직임이 적은 허벅지와 종아리에 쌓아두게 된다. 여성중에 책상에 오래 앉아 있거나 업무가 항상 앉아서 하거나 컴퓨터를 하기위하여 오래 앉아 있으며 거의 걷는 일이 적고 항상 차만 타고 다니는 경우에 하체의 비만이 많이 오게 된다.

하체비만을 치료하기 위하여서는 많이 서 있고, 많이 걸어다녀야 하며,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않는 것이다. 운동은 천천히 오래 하는 운동은 몸 안의 지방에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하체의 비만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또 집중적으로 허리와 종아리의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체질적으로 태음인, 소음인의 경우에 하체로 순환이 안되고 활동이 느리고 편안한 것을 좋아하다보니 하체의 비만이 많이 온다.상대적으로 소양인과 태양인의 경우에는 적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