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 ‎

목디스크예방법



< 목디스크 예방법 >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1) 자신의 체형을 이해한다. 

2) 스마트폰,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갤럭시탭, 갤럭시노트, 아이패드 등을 이용할 때는 자신의 눈높이이 맞추어 본다. 고개숙이고 보는 것은 일자목, 거북목, D형목의 원인이 된다. 

3) 컴퓨터모니터, 노트북을 볼때에는 모니터의 중간아래에 눈높이가 맞도록 한다. 모니터의 중간정도는 되어야 고개를 숙으리지 않고  
일자목, 거북목, D형목을 예방할 수 있다.. 

4) 골반이 틀어지면 경추, 머리, 견갑대도 같이 틀어지므로 바른 자세를 앉는다. 다리를 꼬거나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앉는것은 척추를 틀어지게 한다.  

5) 뱃살을 뺀다. 뱃살이 많으면  요추 전만증, 흉추후만증이 생기면, 경추전만증이나 상부흉추 굽음증이 나타나며 목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6) 일자목, 거북목, D형목의 경우에는 잘때에 목에 가벼운 수건을 2-3높이로 말거나 경침을 이용하여 경추의 전만을 만들어 주어 목디스크를 예방한다. 
 
7) 운전시에는 의자를 90도로 바르게 하고 엉덩이를 의자에 바짝대고 운전을 한다. 등굽음즘, 일자목, 거북목을 예방한다.  

8) 긴장, 스트레스, 열받음, 분노등은 목디스크, 항강증, 어깨통증의 원인이 되므로 마음을 안정하여야 한다. 

8) 음식을 먹을때는 한쪽으로 씹지말고 양쪽을 골고루 씹는 것이 턱관절과 경추의 균형에 도움을 주고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주의하여야 할 사항


어느 체질이든지 항상 자세를 바르게 하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긴장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소음인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양인이나 태양인은 화를 내지 않으며, 태음인은 습, 담과 열이 생기지 않고 비만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질별 허리 디스크에 좋은 음식

< 소음인 >
음식은 따뜻하며 약간 얼큰한 것이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몸에 땀이 약간 배는 정도가 좋다. 차로는 허리를 보하는 두충차, 고비나물뿌리(구척) 등이 좋으며 기혈이 부족할 경우에는 인삼차, 천궁차도 좋다.

< 소양인 >
음식은 팥, 해삼, 생굴, 복어, 잉어, 가물치, 신선한 과일, 야채 등의 시원한 것이 좋으며, 차로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쇠무릎(우슬) 등이 좋다.

< 태음인 >
음식은 호도, 잣 등이 좋으며 차로는 율무차, 칡차, 으아리 뿌리, 겨우살이 등이 좋다.

< 태양인 >
음식은 담백한 붕어, 조개, 포도, 머루, 모과 등이 좋으며, 차로는 모과차, 오가피차 등이 좋다.





사상체질별 목 디스크에 좋은 음식은?
 : 
<소음인>

조그마한 기분 나쁜 일에도 오래도록 잊지 못하고 고민을 하며 모든 일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하려 하고 이로 인하여 머릿속에는 항상 걱정거리가 떠나지 않으며, 남이 무슨 일을 하여도 미심쩍어서 자신이 직접 확인을 하지 않고서는 직성이 풀리지 않는 성격으로 인해 병이 발생한다. 세상의 모든 걱정을 다하다 보니 머리가 안 아플 수 없고 목, 어깨, 견갑부가 항상 긴장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자세가 불량하게 오래 있다 보면 경추 디스크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 속에 가득 차 있는 울광증이나 스트레스, 완벽하게 해야 된다는 부담, 이러한 것을 풀어주어야 만이 경추 주위의 근육과 인대의 긴장이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은 따뜻하며 약간 얼큰한 것이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몸에 땀이 약간 배는 정도가 좋다. 차로써는 긴장된 것을 풀어줄 수 있는 두충차, 생강차, 유자차등이 좋으며 기혈이 부족할 경우에는 인삼차, 천궁차도 좋다.

<소양인>

성격이 급하고 마음보다 행동이 앞서는 성격으로 감정에 변화가 심한 편으로 화와 열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마음이 안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항상 상기가 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머리와 목의 부위에 긴장이 되어 있으며 자세가 나쁘거나 조그마한 충격에도 경추 디스크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화를 내지 않고 남을 이해하려고 하며 모든 일을 천천히 처리하고, 세 번 이상의 생각을 한 후에 행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 저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아무 생각 없이 명상이나 단전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음식은 녹두, 팥, 해삼, 생굴, 복어, 잉어, 가물치, 오이 등의 시원한 것이 좋으며, 차로써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등이 좋다.

<태음인>

태음인에 있어서는 비만한 경우가 많으며 또한 목 부위도 굵은 경우도 많아서 경추부위의 순환이 잘 안되어 경추의 퇴행성 변화나 경추의 디스크증세가 많이 나타난다. 또 열태음인인 경우에는 열이 경추 부위로 많이 올라감에 따라서 긴장이 되고, 자세가 나쁘거나 외부의 조그만 자극에도 경추디스크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목의 순환이 잘 되도록 하며 목의 살이 찌지 않게 하고, 목욕과 운동을 자주 하여 기혈의 승강이 잘 되도록 하여야 하며 고 칼로리의 음식을 피하며, 비만해지지 않고 피가 탁해지지 않게 하여야 하며, 욕심을 적게 하여서 열이 위로 오르지 않게 하여야 한다.

음식은 배, 호도, 잣, 칡 등이 좋으며 차로는 율무차, 칡차 등이 좋다.

<태양인>

기운이 위로 오르는 증세가 많으므로 경추 부위의 병이 많이 올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행동을 옮기기 전에 여러 번 생각을 하여야 하며 조급하거나 급박한 마음을 갖지 않도록 한다.

음식은 담백한 붕어, 조개, 포도, 머루, 모과 등이 좋으며, 차로는 모과차, 오가피차등이 좋다

디스크,체형교정,사상체질,다이어트,통증전문

자신과 비슷한 사진을 누르면 자신의 사상체질을 알수 있습니다.^__^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