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과 주름

안면비대칭 동영상 https://youtu.be/oUavUvPz9Xc

얼굴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얼굴이 같은 사람은 없다. 닮았다고 하여도 자세히 보면 다른 면이 있다. 얼굴의 형과 귀, 눈, 코, 입이 조화를 이루어 얼굴이 형성이 된다. 여러 가지가 조합이 되어 얼굴이 형성이 되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있지만 다 다른 것이다. 미래에는 어떨지 모르겠다. 복제인간이 생긴다면 같은 사람이 나올 것이지 아니면 복제인간도 다를 것인지는 모르겠다.

얼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얼굴은 몸을 대변한다고 할수 있다. 얼굴을 보고 관련된 오장육부를 유추하여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동의보감에서도 얼굴을 보고 오장육부의 건강상태를 진단한다. 그래서 얼굴의 균형이 잘 잡힐수록 건강한 상태다. 또한 안색을 살펴서 얼굴색이 맑고 깨끗하여야 건강한 상태이다. 너무 붉거나 너무 핏기가 없거나 칙칙하며 검거나 광택이 없거나 푸르스름하거나 하는 것은 건강의 상태가 안 좋은 것이다.

또한 얼굴이 바르게 되어 있어야 한다. 물론 완벽하게 좌우가 되기는 힘들다. 오른손잡이, 왼손잡이라고 하듯이 우리 몸에서 어느 한쪽을 많이 쓰기 때문에 조금씩은 돌아가 있다. 또한 오장육부가 완전대칭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언뜻 보아서 균형이 잘 잡혔다고 생각될 정도면 좋은 것이다. 그런데 얼굴을 보았을 때 금방 얼굴이 틀어져 있다는 것을 느낄 정도면 문제가 있다. 코뼈가 틀어져 있거나 불거져 나와 있거나 광대뼈가 많이 나오거나 아래턱이 많이 나왔거나 한쪽 얼굴이 길거나 하는 것은 몸의 균형이 안 맞는 것이다.

즉 얼굴을 보면 척추의 상태, 견갑대의 상태, 골반대의 상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코뼈가 틀어져 있거나 굴곡이 있다면 척추의 상태가 틀어져 있는 것이다. 척추측만증이 있는 경우가 많다. 코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다고 한다면 일자허리, 굽은등, 일자목, 일자흉추, 거북목 등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광대뼈가 많거나 턱이 틀어지거나 앞으로 나오거나 너무 들어가는 경우에는 척추와 함깨 견갑대와 골발대의 상태을 알아 보아야 한다. 견갑대 골반대가 틀어지므로 인하여 몸의 균형이 깨지고 얼굴에도 영향을 주어 틀어진 것이다.

좀더 자세히 이야기 한다면 우리 몸은 인접한 근육, 뼈, 관절은 서로 보상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어느 근육, 인대, 뼈가 앞으로 나가면 연접한 관절과 붙어있는 근육, 인대, 뼈는 반대로 움직인다. 계속 보상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손끝 발끝에서부터 계속일어나 손목, 발목, 팔꿈치, 무릎, 어깨, 고관절을 타고 척추로 가며 다시 경추와 머리를 따라서 얼굴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또 마음의 상태도 전신에 영향을 준다. 마음이 편하거나 긴장을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위축이 되는 마음의 상태에 따라서 얼굴의 표정과 근육도 변하게 된다. 반대로 이러한 심리적인 마음의 상태에 따라서 얼굴이 변하거나 오장육부에 영향을 주어 척추가 틀어지고 관절, 근육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얼굴이 틀어져 있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

먼저 전신의 척추와 견갑대, 골반대, 턱관절, 발바닥 등을 자세히 검사하여 보아야 한다.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를 알아야 한다. 얼굴이 비대칭으로 틀어지는 경우는 경추, 흉추, 요추의 척추와 관련이 많고 견갑대와 골반대의 불균형이 원인이 된다. 골반대, 견갑대가 전후면, 좌우면, 상하면의 상태를 살펴서 어떻게 균형이 깨져있는지 보아야 한다. 척추의 측만증, 전만증, 후만증, 일자척추 등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또한 턱관절과 음식을 씹는 습관, 발바닥이 평발인가 까치발인가 등을 확인해 보야야 한다. 음식물을 씹는 턱관절과 항상 걸어다니는 발바닥의 상태에 따라서 척추 전반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한예로 척추, 골반대, 견갑대가 균형이 안 맞아서 목, 허리의 통증이 있는 환자분이 있었다. 척추체형교정치료를 한 후에 통증이 많이 호전이 되었다. 또한 얼굴의 균형이 잡히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변하여 인상이 달라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바른 자세와 바른 마음을 갖고 정신적, 육체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자세는 얼굴도 균형잡혀져. 바른 체형은 주름도 줄어들어..

(치료후기에 대한 자세한내용을 보시려면 wooree@wooree.com 으로 "보고자하는 치료후기와 자신의 이메일"을 보내주시고 02-706-5212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들한의원 치료후기내용 >>

여의도에서 사업을 하는 환자분이 왔다. 각종 스트레스로 인하여 목도 아프고 허리도 아프고 속도 쓰리고 머리도 아프고 전신이 안 아픈 데가 없었다. 가장 심한 통증은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이며 목과 어깨도 많이 아프다고 하였다. 머리카락도 거의 빠져서 별로 없어 이마가 훤칠하지만 스트레스로 주름이 많았다.

적외선체열진단과 척추분석을 하여보았다. 적외선체열진단 검사결과 목과 머리, 얼굴에는 열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 척추분석용 X-ray 결과는 등이 매우 많이 굽고 측만증도 있었다. 언제부터 등이 굽었는지 물어 보았다. 초등학교때부터 자세가 꾸부정하여 부모님들에게 혼이 많이 났다고 한다. 한의원에서 추나요법, 침, 물리치료, 매선요법, 봉침요법등의 집중적인 치료결과 많이 호전이 되었다.

바른척추는 주름도 줄어들어

치료를 받고 통증도 많이 좋아졌고 키도 커지고 주름도 줄어들었다. 추나요법, 매선요법 등으로 등이 펴지면서 키도 3cm 정도 커졌다. 등이 펴지고 머리를 바르게 들게 되다보니 목이 일자목이 펴지먼서 세상이 더 보이는 것 같다고 하였다.

그뿐만이 아니라 사물을 볼 때에 등을 구부리고 항상 위를 치켜뜨고 보다보니 이마의 주름이 많았는데 주름이 적게 잡힌다는 것이다. 요즘은 거래처 사람들로부터 인상이 좋아졌다. 사업이 잘되는 모양인가 보다하고 칭찬도 많이 듣는다고 한다. 또 장모님도 사위의 등이 많이 펴진 것 같다고 좋아할 정도였다.

왜 주름이 펴지는 것일까?

우리 몸의 서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상호 작용을 한다. 특히 얼굴은 전신의 몸의 상태를 반영한다. 척추가 바르게 되어 있으면 얼굴도 바르고 이목구비도 바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척추가 양쪽으로 휘는 측만증인 경우에 몸통도 좌우가 다르지만 얼굴도 좌우의 대칭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척추가 굽어서 전후로 눌리게 되면 꾸부정한 자세가 되며 얼굴도 눌리는 듯한 얼굴을 많이 한다.

머리가 앞으로 나가면서 일자목이 되고 꾸부정하면 억지로 머리를 들게 된다. 그러나 머리가 잘 안 들리면 눈을 치켜뜨면서 이마의 주름이 많이 생기게 된다. 등이 펴지고 머리를 바르게 세우다 보니 이마의 주름도 줄어든 것이다. 여기에 매선요법을 이용하여 주름부위의 주름침을 시술하였다.

주름이 줄어들게 되니 얼굴의 안색도 훨씬 더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바른자세 바른체형-주름도 줄어들어

요즘은 외모에 관심이 많다. 성형에 대한 생각도 많이 바뀌어 이제는 대부분 한두 곳은 성형을 하는 것이 당연시 되는 시대이다. 그래서 얼굴이 많이 변하기도 하며 너무 욕심을 내다보면 부작용도 적지 않다.

체형교정을 하는 입장에서 보면 바른 자세, 바른 체형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얼굴의 균형이 깨지거나 주름이 많이 생기는 것은 자세와 관련이 많다. 물론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직업병적인 일을 하는 경우에도 생기기도 한다.

균형잡힌 얼굴, 주름없는 깨끗한 얼굴을 하기 위하여서는 바른 자세, 바른 체형이 필수적이다.

요즘 같이 컴퓨터작업을 많이 하거나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항상 눈높이를 모니터의 중간아래에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고개를 들고 일을 하면 머리가 앞으로 나가는 일자목, 거북목을 예방하며 주름도 안 생기게 된다.

걸을 때도 한국사람들이 너무 급하여 몸을 앞으로 숙이고 급하게 걷는 경우가 많다. 고개를 들고 상체를 바르게 세우고 걷는 것이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복부비만이 없어야 한다. 복부비만이 생기면 등이 굽어지고 머리가 앞으로 나가면서 주름도 많아지게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을 안정하고 긴장을 풀고 평화로움 마음을 갖는 것이 몸의 긴장도 풀어지면서 주름도 줄어든다.

안면비대칭과 척추측만증, 골반이상과 밀접한 관계

바른 자세, 바른 척추는 육체적, 외모적 균형잡힌 건강미인

얼마전 예쁜 얼굴의 미인 환자가 왔다. 반듯한 얼굴에 누구나 균형이 잡힌 얼굴이다. 그런데 온 몸이 아프다는 것이다. 목, 어깨며 허리, 척추의 통증이 많다는 것이다. 얼굴도 바르고 해서 척추도 바를 것 같은데 왜 그런지 의심스러웠다.

얼굴과 척추

보통 척추의 상태는 얼굴의 균형상태를 보아서 생각을 하여 본다. 얼굴의 균형이 잡히고 콧대가 바르면 척추도 바를 것이 몸의 균형이 맞는 것이다. 이 미모의 환자는 예쁘고 균형 잡힌 얼굴이라 척추는 바를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안면비대칭검사

그러나 통증이 심하여 목, 허리디스크가 팔이나 다리에 누르는지 확인을 하기 위하여 적외선체열진단을 하였다. 또 전신 척추분석을 위하여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X-ray를 찍어 보았다.

놀랄만한 결과가 나왔다. 경추, 요추, 흉추의 측만증이 있으면서 턱관절, 경추부위와 얼굴의 두개골의 뼈가 평균이상으로 심하게 틀어져 있는 것이다. 머리의 두개골이 항상 12시 5분전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외관상으로는 균형이 잘 맞아 있는 것이다.

얼안면비대칭과 얼굴성형

왜그럴까 고민고민하다가 환자에게 얼굴과 두개골, 경추의 균형이 잘 안 맞는다. 참 이상하다고 이야기 하였다.

그러자 미모의 여환자는 고백을 하였다. 자신이 최근에 얼굴의 시술을 받았다는 것이다. 요즘 필러, 지방이식수술 등으로 얼굴을 예쁘게 하였다는 것이다. 삐딱한 얼굴에 균형을 잡아주는 시술을 받은 것이다.

좀 난감한 생각이 들었다. 몸의 균형과 얼굴을 바르게 잡아 주기 위하여서는 추나요법, 매선요법 등으로 시술을 하여야 한다. 그런데 뼈를 중심으로 치료를 하여 바르게 하면 얼굴은 균형이 깨질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하자 일단 간단한 치료만 받고 전체적인 체형교정을 다음에 하기로 하였다.

외모지상주의와 건강

요즘 외모지상주의로써 일단 예쁘게 하고자 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얼굴이나 전체적인 체형의 균형을 생각하지 않고 외적인 문제만을 치료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외관상으로는 바르게 보이지만 척추나 관절, 두개골 등이 바르지 않는다면 다양한 통증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외모는 보기 좋지만 내부 관절, 척추의 구조는 병들어 가기 때문이다. 또 내부 척추의 불균형은 내부의 오장육부에도 영향을 주어 전신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얼굴비대칭과 척추교정

요즘 목, 허리 디스크로 고생을 오래 한 사람들은 안면의 비대칭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얼굴의 비대칭인 경우에는 척추 측만증이 있거나 척추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얼굴의 성형을 위하여 얼굴만을 바르게 하는 치료를 많이 한다. 그러나 얼굴만 바르게 한다면 몸의 불균형은 무시하는 일이다.

건강한 얼굴의 안면비대칭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신의 균형을 바르게 잡아 주는 것이 건강미인이 되기 위하여서는 꼭 필요하다.

한방성형과 건강

요즘 한의약에서도 한방성형적인 치료법이 유행을 한다. 단순하게 외모적인 면으로만 예쁘게 하는 것이 아니고 몸도 튼튼하게 하면서 예뻐지게 하는 치료법이다.

몸을 건강하게 하고 튼튼하게 하면서 건강한 외모를 갖게 하여 주는 것이 한의약적인 치료법이 아닌가 생각을 한다.

얼굴비대칭과 바른자세

이런 보기 좋은 예쁜 외모를 갖기 위하여서는 항사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좌우의 균형이 잘 맞고 전후의 측면이 보기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안면비대칭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우리들한의원 체형교정,주름,방송자료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