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체질약선음식

< 사상체질의학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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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COVID19), 한의학적, 사상체질적 예방법, 생활법, 감기, 마른기침, 면역강화, 보양식, 보약,한약

감기,마른기침,우한폐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COVID19)에 대한 예방법입니다..건강하세요.

사상체질건강법 https://youtu.be/qZO8L5w9hbg

< 진료시간 >

평일

오전10시-오후 7시

토요일

오전10시-오후 3시

공휴일

오전10시-오후 3시

일요일 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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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탤런트2016, 우리들한의원 방문

2013년 사상체질의학회 국제학술대회

10th 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Constitutional Medicine

-Constitutional Medicine and Future-

The clinical study of body correction by body type of sasang

constitution medicine

四象體形과 體形矯正에 관한 臨床發表

국제사상학술대회2013 사상체질과 체형교정 -우리들한의원 김수범

일본, 동경에서 열리는 2013년 사상체질의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사상체질과

체형교정"에 관한 내용으로 논문 발표

Wooreedul korean medical clinic K.M.D Ph. D Subeom Kim (金樹凡)

장소: THE SASAKAWA HALL, Tokyo, Japan

일시: July 20-21, 2013

"사상체형별 체형교정과 통증조절에 관한 임상발표"

"The clinical study of body correction and pain control by body type of sasang constitution medicine "

The 16th International Congress of Oriental Medicine 제 16회 국제 동양의학학술대회 서울 코엑스

2012 년 9월 14일-16일 서울 코엑스 Sep. 14(FrI)-16(sun) 2012, COEX In Seoul korea http://www.icom2012.org

2012 Congress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사상체질의학회 학술대회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四象醫學) is a Korean Creative Constitutional medicine by Je-ma Lee(李濟馬) of Yi(Chosun) Dynasty.

사상체질의학이란

사상체질의학의 창시자 동무 이제마

사상체질의학은 한국의 가장 독창적인 의학으로 중국, 대만, 일본의 어느 한의학에도 없으며 東武 李濟馬(1837-1900)선생이 처음으로 말하였다.

이제마 선생은 조선말기의 철학자이면서 의학자로서 당시에는 한의학의 주된 이론으로 음양오행의 도교적 사상이 한의사들 사이에 만연이 되어 있을 때, 유교적인 관점으로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사용하여 인간을 네 체질로 구별하였다.

각각의 체질마다 생리 병리 현상이 다르고 먹는 음식도 다르다고 주장을 하였으며, 유학의 사심신물(事心身物)이라는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이야기한 것은 당시로써는 전혀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이었다.

즉, 사상체질의학은 장부의 크기가 체질에 따라 다르고 각 체질의 병리, 생리도 다르다는 것이다.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四象醫學) is a Korean Creative Constitutional medicine by Je-ma Lee(李濟馬) of Yi(Chosun) Dynasty.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human bings are classified in four constitutions :Taeyangin(太陽人),Taeumin(太陰人), Soyangin(少陽人) and soeumin(少陰人).

And it is presents different ways to live and to treat diseases according to the constitution in general life.

There are four basic principles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he first principles is affairs (事) - mind (心) - body (身)- objects(物) ;

the second principle is heaven (天) - human (人) - nature (性) - order (命) ;

the third principle is the different congenital formation of organs :

and the last principle is moderation(中庸).

To distinguish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ype is not easy, because the learning, social position, ccircumstances.

In the WOOREE Oriental Medical Clinic, distinguish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ype by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questions paper,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Computer Programs, appearance, character, constitutional physiology and pathology, and sometimes using the Kinesiological test, Herbal Drug Test, O-ring Test, etc.

Lastly, I deside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ype by watching the reaction after taking the constitutional herbal medicine.

< Dongyi Soose Bowon >

우리들한의원 사상체질진단 프로그램

JAPAN(日本語) English

아래의 사상체질진단 의 설문지에 답을 하시면 자신의 체질 비율이 나옵니다.

자신의 가장 많이 나온 체질의 그림을 클릭하시면 자신의 체질특성과 주의사항, 음식요법, 생활요법, 운동요법등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설문항(36문항)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체질설문을 클릭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들)한의원, 우리건강의 사상체질 감별 프로그램

사상체질감별 영문설문 (Questions for diagnosis of Sasang constitution Medicine Type.)

ウリ(ドゥル)韓医院 四象体質設問(Japan日本語)

우리(들)한의원의 사상체질진료 진단설문지 (환자용)

< 태양인 Taeyangin >

sasang-constitution type 四象体質特性-日本

1.외모

가장 드문 태양인(太陽人)은 많지 않기 때문에 다른 체질에 비하여 자료가 부족하다. 일반적으로 저돌적이고 영웅심이 많으며 선동적인 면이 있다.

체형은 기(氣)가 상체로 많이 올라가므로 머리와 목덜미의 부위가 발달을 하였으며 허리부위가 상대적으로 가늘

고 약하며 오래 서 있거나 걷기가 힘들다. 얼굴의 형은 크고 날카로우며 남을 받아들이는 듯하면 눈에 광채가 있다

2.성격

태양인은 보통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뛰어넘는 비범한 사람이 많아서 소통성이 있고, 무슨 일이나 막힘 없이 시원스럽게 처리하고, 처음 만난 사람도 쉽게 사귀는데 능하다.

무슨 일이든 마음에 품지 않고 부담 없이 생각하고, 남성적인 면이 많고 여성적인 면이 적으며, 항상 나아 갈려고 하며 물러서려고 하지 않으려는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초능력적인 면이 있다.

반면에 앞뒤를 생각하지 않고 거침없이 행동하고, 급진적이고 함부로 행동하며, 영웅심이 많고, 남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격인 경향이 있으며, 방종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면이 있어서 사회에 적응을 못하면 따돌림을 받기 쉬우며 평생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3.체질별음식

좋은 음식

담백하고 서늘한 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

붕어,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문어, 오징어, 게, 해삼

포도, 감, 앵두, 다래, 모과, 머루, 송화(가루)

메밀, 냉면, 순체나물, 솔잎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 한약 >>모과, 오가피, 포도근

나쁜 음식 ( 괄호 안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맵고 성질이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

고칼로리 음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빵류, 면류,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화학조미료 등

무우 ( 상기, 소화불량 ) 쇠고기, 설탕 ( 안질 )

조기 ( 상기, 전신 위화감 )

4.보양식

모든 면에서 저돌적이고 영웅적인 면이 많아 기가 많이 오르므로 기운을 내려주어 기운을 가라앉혀서 허리와 척추를 튼튼하게 하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간을 보하며 담백한 새우, 해삼은 기운을 내리면서 정력을 도와주며 붕어, 조개류는 담백하면서 기운을 북돋아 준다. 메밀, 냉면은 몸에 열을 내려주며 기운을 도와준다.

쉽게 구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오가피 차는 관절과 허리, 뼈를 튼튼하게 하여주며 다리의 힘도 길러준다. 솔잎차는 상체의 기를 맑게 하며 기운을 내려준다. 모과차는 뼈를 튼튼하게 하여주며 근육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5.건강차

태양인은 화가 많은 체질로써 맑은 성질의 차가 좋다.

모과차는 근육에 힘이 없거나 몸이 나른하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에 좋으며,

감잎차는 피를 맑게 해주며,

오가피차는 하초를 보해 주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준다


< 약선음식 효능 >

보양식 붕어, 새우,

건강식 조개( , 전복, 소라), 문어, 낙지 ,쭈꾸미, 오징어, 게, 해삼

과일 포도, 감, 앵두, 다래, 모과, 머루, 송화(가루), 키위,

야채 순체나물, 솔잎

곡류 메밀, 냉면

태양인차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한약재 오가피, 솔잎,모과, 선인장 석결명(石決明) 모려분


태양인의 약선요리

다이어트에 좋은 꽃게탕 보혈,술독을 깨는 오징어찌개 음기를 보해주는 대합조개만두

몸을 맑게하는 조개탕 정력을 도와주는 해삼새우탕

< 소양인 Soyangin >

sasang-constitution type 四象体質特性-日本

1.외모

소양인(少陽人)은 활달하고 행동이 민첩하고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놓는 특성이 있다.

체형은 가슴과 흉곽부위가 발달하여 어깨가 넓고 크며 엉덩이가 작아서 역삼각형의 체형을 갖고 있어 허리가 약한 편이며 걸을 때 상체가 흔들리면서 안정감이 없고 가벼워 보인다.

얼굴은 역삼각형의 형태로 머리는 크지만 턱은 뾰쪽한 경우가 많고 눈매는 날카롭고 눈 꼬리가 위로 올라가 있으며 입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머리가 앞뒤로 나온 사람이 많다. 외형으로 보아서 직선적이고 날카로워 보인다.

2.성격

소양인은 창의력이 뛰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 내며, 마음이 강직하고 열성적이고 솔직담백하다.

일을 할 때에 이해와 타산을 따지지 않으며, 남을 위하는 봉사정신이 강하고, 자기일 보다 남의 일에 더욱 열성적이며, 감정표현을 솔직하게 하고 그 자리에서 풀어 버린다.

반면에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놓고 마무리를 하지 못하며 두려워하며, 가정이나 개인 일은 등한시 하고, 실질적인 면보다 남에게 과시하고 장식하는 것을 좋아한다.

너무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관계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며 또한 곧바로 후회하며, 남들에게 경솔하다는 말을 많이 들으며, 감정의 변화가 심한 면이 있다.

3.체질별음식

좋은 음식

싱싱하고 시원한 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해물류

돼지고기, 계란, 오리(중풍, 고혈압, 당뇨 환자는 금함)

굴, 해삼, 새우, 전복, 가물치, 복어, 자라, 우렁이, 멍게, 게, 가제, 잉어, 가자미,

등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꽁치 등) 생선회

수박, 참외, 포도,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여름과일, 열대과일),

배추, 오이, 가지, 호박, 상추, 우엉, 신선한 야채

보리, 팥, 피, 녹두, 참깨, 메밀

구기자차, 산수유차, 녹즙

<< 한약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치자,

3. 나쁜 음식 (괄호 안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뜨거운 음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빵류, 면류,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화학 조미료 등

닭고기, 쇠고기, 우유 ( 소화불량, 두드러기, 복통, 설사 혹 변비 )

엿, 꿀, 개고기, 염소고기, 인삼 ( 번열 )

땅콩 ( 두통, 피로 )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등 맵거나 자극성 있는 조미료

4.보양식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신체의 대사 기능도 빠르게 되므로 잘 먹는 편이나 먹는 것에 비하여 살이 안 찌는 편이고 열이 위로 많이 오르게 되면 체격에 비하여 매우 많이 먹고 먹어도 배가 고픈 경우도 많다.

따라서 열을 내려주며 단전에 음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먹으면 건강을 유지 해주는 해삼은 이름 그대로 바다의 인삼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력을 도와주고 열을 내려주면서 음기를 단전에 쌓아두게 한다.

돼지고기, 오리고기는 몸의 열을 내려주면서 기운을 보충해주고 대변을 잘 통하게 하여준다.

가물치는 부종을 없애고 해독을 하며 이뇨 작용을 돕고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서 산후의 부기를 내리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복어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이뇨 작용이 잘되며 정신을 맑게 해주고 기운을 보충해준다.

5.건강차

소양인은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한 체질로 대체적으로 시원한 성질의 약재가 알맞다.

산수유차, 구기자차는 하초의 기능을 돋고 장정기능이 있고,

보리차는 열을 내리고 이뇨작용이 있으며, 결명자차는 눈을 맑게 해주며,

차외에도 당근즙, 녹즙, 참외, 수박, 포도, 토마토, 과일즙 등도 차와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다.

<약선음식>

보양식 돼지고기, 계란, 오리(중풍, 고혈압, 당뇨 환자는 금함)

건강식 , 해삼, 새우, 전복, 가물치, 복어, 자라, 우렁이, 문어,낙지 ,쭈꾸미, 멍게, 게, 가제, 잉어, 가자미, 등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꽁치 등)

과일 수박, 참외, 포도, 딸기,키위,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여름과일, 열대과일),

야채 배추, 오이, 가지, 호박, 상추, 우엉, 씀바귀, 드릅, 당근, 죽순 신선한 야채

곡류 보리, 팥, 피, 녹두, 참깨, 메밀, 냉면

소양인차 구기자차, 산수유차, 녹즙

한약재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홍화자 , 선인장 석결명(石決明) 모려분 결명자(초결명草決明)

소양인의 약선요리

봄철의 미각을 돋구는 씀바귀나물 다이어트에 좋은 꽃게탕 보혈,술독을 깨는 오징어찌개

마른기침에 좋은 지황복탕 더위를 식히는 팥빙수 머리를 맑게하는 박하차와 오이

보혈하는 굴배추국 관절을 튼튼하게하는 우슬돼지족조림 숙취에 좋은 냉이조개국

음기를 보해주는 대합조개만두 삼복에 임금님이 드신 임자수탕 양기를 돋구는 꽁치조림

몸을 맑게하는 조개탕 정력을 도와주는 해삼새우탕 부종을 없애는 목통가물치국

갱년기, 화병에 좋은 구기자돼지고기찌개 상열하한증에 좋은 생지오이냉국

< 태음인 Taeumin >

sasang-constitution type 四象体質特性-日本

1.외모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태음인(太陰人)은 무엇이든지 잘 먹으며 행동이 느리고 식욕이 왕성한 면이 있다.

몸의 전체 부위로 보면 허리부위가 굵고 목덜미가 가늘지만 다른 체질에 비하면 체구가 크고 기골이 장대하며 뚱뚱하고 건장한 사람이 많고 뼈대도 굵은 경우가 많아 다른 체질에 비하여서는 목이 굵은 경우도 많다.

얼굴의 형은 전체적으로 둥글며 크고 받아들이는 느낌이 있으며 얼굴의 윤곽이 뚜렷하고 이목구비가 크고 선명하며 눈이 크고 입술이 두텁고 피부도 거칠며 피부의 땀구멍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 태음인 중에는 체구가 크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2.성격

태음인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적응을 잘하는 체질로 일단 시작한 일을 끝까지 성취시키는 성취력이 있고, 무슨 일이든 꾸준하게 하고, 일정한 곳에 오래 참고 견디는데 능하다.

모든 일을 넓게 생각하고 이해해 버리며, 행동이 점잖고 의젓하며 속 마음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여 믿음직스럽다.

반면에 겁이 많아서 일을 하기 전에 포기하고, 게으른 면이 있고, 많이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일에 관심은 많으나 외부의 일은 등한시하며, 보수적이고 욕심이 많으며,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하며, 변화를 싫어하며, 음탕한 면이 있고, 운동보다는 도박을 좋아한다.

3.체질별음식

좋은 음식

식욕이 왕성하므로 모자랄 듯이 먹는다.(고지방보다 고단백질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담백한 생선류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 환자는 피함)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배, 밤, 호도, 은행, 고구마, 잣, 자두, 땅콩, 매실, 살구

무우, 도라지, 연근, 마(산약), 토란, 버섯, 더덕, 당근, 고사리

밀, 콩, 율무, 콩나물, 밀가루 음식, 두부, 콩비지, 들깨, 수수, 현미

율무차, 오미자차, 들깨차, 칡차, 설록차, 영지버섯 등

<< 한약재 >>녹용, 녹각, 맥문동, 오미자, 산약

율무(변비,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함)

나쁜 음식 (괄호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고칼로리 음식, 지방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달걀, 닭고기 ( 중풍, 고혈압, 심장 질환, 빈혈, 담석증, 노이로제 )

개고기, 염소고기 ( 종기, 번열, 치질 )

날배추, 사과 ( 설사, 기침 )

돼지고기 ( 감기, 기침, 신경통, 고혈압, 심장병, 치질 )

꿀, 설탕, 화학 조미료,

4.보양식

소화력과 흡수력이 너무 강하므로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며 또한 많이 먹으며 맛이 없다는 음식이 없다.따라서 건강에 좋은 음식도 너무 많이 먹어서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여러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고기는 담백하면서 기운을 북돋워주며 몸이 허약하거나 부종이 있거나 피곤할 때에 기름기를 제거한 후에 먹으면 좋다.

녹용은 인체의 호르몬과 같이 보해주며, 녹각, 쥐콩은 뼈를 튼튼하게 하여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잣, 호도는 폐와 기관지를 윤택하게 하여 준다.

차로 마실 수 있는 칡차, 칡즙은 머리의 열을 내려주고 진액이 생기게 하며 목의 뻣뻣한 기운을 풀어주고 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여러 성인병에 효과적이다.

매실 차는 폐의 기능을 도와주고 기침, 해수 등에 좋다.

오미자차는 다섯 가지의 맛이 나서 붙여진 이름으로 폐와 기관지를 도와주고 열을 내리며 갈증을 없애준다.

녹차, 영지버섯 등은 습과 담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율무차는 몸 안의 습과 담을 없애주며 식욕의 항진을 억제하여주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5.건강차

태음인은 비만하고 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이 다른 체질에 비하여 많기 때문에 습, 담, 열을 없애주는 차가 좋다.

맥문동차, 천문동차는 폐를 보해주고 진액을 보충해 주며,

오미자차는 기침을 멈추게 하고 진액을 보하고,

음양곽차는 하초의 기능을 돋고 습을 제거하며,

용안육차는 보혈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율무차는 몸안의 습을 제거하고 피부를 깨끗이 해주어 비만에 좋으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며,

칡차는 목의 뻣뻣함을 풀어주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간을 해독하여 준다.

< 약선음식 >

보양식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 환자는 피함)

건강식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 파래의 해조류

파래

과일 배, 밤, 호도, 은행, 고구마, 잣, 자두, 땅콩, 매실, 살구

야채 무우, 취나물, 도라지, 연근, 마(산약), 토란, 버섯, 죽순 더덕, 당근, 고사리

콩나물, 밀가루 음식, 두부, 콩비지, 청국장, 된장

곡류 밀, 흰콩, 검은콩, 율무, 들깨, 수수, 현미

태음인차 율무차, 오미자차, 들깨차, 칡차, 설록차, 영지버섯 등

한약재 녹용, 녹각, 맥문동, 오미자, 산약

율무(변비,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함)

태음인의 약선요리

콩나물,된장, 청국장의 효능 어혈,산후풍에 좋은 속단미역국 마른기침에 좋은 도라지대구탕

정력을 돕는 쇠콩팥전골 피를 맑게하는 느타리양파국 마른기침에 좋은 취나물

숙취에 좋은 칡콩나물국 성인병을 예방하는 현미대나무밥 전통 청량음료인 오미자수박화채

피를 맑게하는 송이산적 머리를 맑게하는 칡차와 배 삼복더위에 먹는 육개장

소화를 도와주는 소고기무국 마음을 안정시키는 연근조림 식욕을 억제하는 율무밥

중풍예방의 칡대구탕 음식비아그라 음양꼬리곰탕 폐.기관지를 보하는 은행도라지나물

무릎을 강화시키는 우슬도가니탕


< 소음인 Soeumin >

sasang-constitution type 四象体質特性-日本

1.외모

소음인(少陰人)은 얌전하고 예의가 바르며 모든 일을 정확하게 하는 특성이 있다.

체형은 엉덩이 부위가 크고 가슴이 좁고 빈약한 편이며 안정감이 있고 차분한 편이며 체구는 대체로 작고 전반적으로 몸이 마른 사람도 있으며, 간혹 키가 큰 사람도 있으나 몸이 마르고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를 못한다.

얼굴의 형은 작고 이목구비도 작으며 오밀조밀하고 단정하며 야무져 보이고 정확하고 빈틈이 없어 보이며 동양적인 미인들이 많다.

2.성격

소음인은 모든 일에 정확하고 예의에 벗어나는 일을 하지 않는 원칙론적인 체질로 매사에 치밀하고 꼼꼼하며, 단정하고 야무지며, 가까운 사람끼리 무리를 잘 조직하고 모으며, 모든 일을 세밀하고 분별해 낸다.

밖에서 활동하기 보다는 사무실이나 집에 들어앉아 일하기를 좋아하고, 여성적인 면이 많고, 온순하고 다정다감하며, 잔 재주가 많으며 가정적이다.반면에 편안하고 안일한 것을 좋아하고, 남성적인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면이 적으며,매사를 너무 정확하게 하려다 보니 마음이 편할 날이 없다.

한번 상처를 받거나 기분 나쁜 것이 잊혀지지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개인주의나 이기주의가 강하고, 남의 간섭을 싫어하고 이해타산에 얽매이며,질투심이나 시기심이 많다

3.체질별음식

좋은 음식

따뜻한 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따뜻하게)

닭고기, 양, 염소, 노루, 꿩, 보신탕 (중풍, 혈압, 당뇨 병자는 금함)

명태, 북어, 미꾸라지,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병어

대추, 사과, 귤, 복숭아, 토마토, 오렌지, 유자,

시금치, 미나리, 양배추, 쑥갓,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 찹쌀, 조, 감자

인삼차, 생강차, 유자차, 계피차, 꿀차,

<< 한약재 >>인삼, 홍삼,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나쁜 음식 (괄호 속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찬 음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빵류, 면류,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등

메밀, 배추 ( 기침, 급성 위염, 신장염)

쇠고기, 우유 (감기, 기관지염, 맹장염, 치질)

배, 수박, 참외, 오이, 풋과일 ( 딸꾹질, 설사, 손발이 찰 때 )

고구마, 밤, 호도 ( 소화불량 )

녹두, 보리, 팥 ( 설사, 소화불량 )

돼지고기 (소화불량, 위장염 )

4.보양식

몸이 차면서 소화의 기능이 약하고 신경이 예민한 경우가 많으므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얼마만큼 소화가 잘 되고 영양을 공급하여 줄 것인가가 중요하다. 일단 먹어서 완전히 흡수만 된다면 몸 안에서는 최대한으로 활용을 할 것이다.

가장 부담 없이 복용할 수 있는 인삼생강대추차는 세 가지를 각각 8g식 넣어서 차와 같이 다려 먹는 방법으로 기가 부족하면 인삼의 양을 늘리고 말초의 혈액순환을 잘되고 소화가 잘 되게 하려면 생강의 양을 늘리며 마음의 안정이 안되고 불안하면 대추의 양을 늘려서 복용을 하면 평소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여름에 많이 먹는 황기삼계탕은 삼계탕에 황기를 넣어 만든 것으로 여름에 기운이 빠지고 땀이 많이 날 때에 체력도 보충을 하고 땀도 안 나게 하는 효과적인 음식이지만 평소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있거나 얼굴이 붉은 사람이 먹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육류로는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양고기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주며 기운을 도와주나 너무 많이 먹으면 여러 성인병이 생길 수 있고,

미꾸라지, 조기는 따뜻하고 소화가 잘되는 건강 음식으로 효과적이다.

병에 따라 복용할 수 있는 차로써는 쑥 차는 따뜻한 성질의 약으로써 아랫배가 차거나 손발이 찰 때에 효과적이다.

귤차, 유자차등은 소화도 잘되고 기혈의 순환도 도와준다. 두충차는 허리, 관절, 무릎을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도 예방한다.

5.건강차

소음인은 몸이 차고 위장의 기능이 약한 관계로 따뜻한 성질의 약재가 차로 마시기에 좋다.

인삼차는 소음인 에게는 명약으로 기를 보해주고 소화기능도 도우며 손발을 따뜻이 해주며,

생강차는 소화기능과 혈액순환을 돕고 감기에 좋으며,

귤차, 유자차, 레몬차는 소화기능을 돋고 기의 운행을 도우며,

대추차는 위의 기능을 돋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진액을 보충해 주고,

꿀차는 폐와 장의 진액을 보충해 주고,

인삼, 대추, 생강을 같이 섞어서 차로써 마시면 보기, 보혈에 좋다.

< 약선 음식 >

보양식 닭고기, 오골계 양, 염소, 노루, 꿩, 보신탕 (중풍, 혈압, 당뇨 병자는 금함)

건강식 명태, 북어, 미꾸라지,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병어

과일 대추, 사과, 귤, 복숭아, 토마토, 오렌지, 유자,

야채 시금치, 달래, 냉이, 미나리, 양배추, 쑥갓,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

곡류 찹쌀, 조, 감자

소음인차 인삼차, 생강차, 유자차, 계피차, 꿀차,

한약재 인삼, 산삼, 홍삼, 장뇌삼,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하수오 옻나무

소음인의 약선요리

냉증을 풀어주는 쑥국 소화를 촉진하는 파김치 식은땀을 막는 황기삼계탕

여름보양식 보신탕 삼복건강식 민어매운탕 양기를보하는 꿩떡국

소화와양기를 돕는 백출백숙 소화와 머리를 맑게하는 곽향차와 귤 숙취에 좋은 냉이조개국

식욕을 돋구는 달래무침 숙취에 좋은 귤북어국 성인병를 예방하는 찹쌀현미밥

정력을 도와주는 파고추어탕 설사에 좋은 부추찹쌀죽 냉증을 치료하는 육계삼계탕

소화가 잘되는 차조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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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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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불량 - 소화불량의 체질별 치료

....월경불순 - 월경에 대한 체질별 조리법

....대하(냉) - 체질별 대하 치료법

....산후조리 - 체질별 산후조리법

....불면증 - 체질별 불면증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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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훈증 - 현훈증의 체질별 치료법

....정신병질환

....체질별 IMF증후군

수험생과 사상체질: 수험생들의 사상체질에 따른 건강관리

성인병과 사상체질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의 사상체질에 따른 건강관리

난치병, 암의 원인과 예방법 난치병,암의 발생원인과 체질별 예방법

사상체질과 음식, 약선요리 사상체질과 각체질별 식이방법과 약선요리

사상체질생식 생식도 체질에 맞게 먹어야 효과적

영양성분과 사상체질 (각 영양소의 효능과 체질에 따른 분류)

우리 몸은 필요한 영양소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비타민, 미네랄로 5대 영양소로 되어 있다. 사상체질적인 면에서는 영양성분도 선택하여 먹으면 효과적이다. 영양적인 면에서는 같은 영양성분이지만 각각의 성분들이 만들어지는 배경에서 서로 다른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영양성분마다 차고, 덥고 거칠고 부드러운 것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에 잘 맞아야 효과적이고 맞지 않는 경우에는 소화흡수에 영향을 준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미네랄

필수미네랄에는 칼슘(Ca), 인(P), 나트륨(Na), 염소(Cl), 칼륨(K), 마그네슘(Mg), 황(S)과 같이 매일 일정량의 섭취를 해야하는 다량 미네랄과 크롬(Cr), 구리(Cu), 아연(Zn), 철분(Fe), 셀레늄(Se), 망간(Mn), 몰리브데늄(Mo), 바나듐(V), 붕소(B), 스트론튬(Sr), 코발트(Co), 게르마늄(Ge), 리튬(Li), 주석(Tin), 텅스텐(W) 등과 같이 소량이 필요한 미량 미네랄로 구성되어 있다.


사상체질의학 강의실

사상의학(四象醫學)이란? 사상이 뭐지? (철학적배경과 격치고)

사상체질의학의 독창성과 특성

사상의학의 심과 사상 사상의학의 사초와 바사초(四焦)와 사부(四腑)

사상의학(四象醫學)의 애노희락(哀怒喜樂)

사상체질진단법과 사상체질의 특징

사상체질건강법- OBS 건강버라이어티 올리브2013년1월3일 방송


특별방송 한방토크 건강상담소 사상체질 원음방송 2012년 7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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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의학의 기원과 주역

사상이라고 하면 먼저 주역(周易)의 사상을 생각한다. 주역에서 태극(太極)에서 양의(兩儀)가 생기고 양의에서 사상(四象)이 생기고 사상체서 팔괘(八卦)가 생긴다고 하였다. 이제마 선생은 자신의 철학저서인 격치고(格致藁)의 반성잠(反誠箴)에서 사상에 대하여 정확히 표현을 하였다. 태극은 심(心)이고 양의는 심신(心身)이고 사상은 사심신물(事心身物)이며, 사(事)에는 종시(終始)가 있고, 심(心)에는 완급(緩急)이 있고, 신(身)에는 선후(先後)가 있고, 물(物)에는 본말(本末)이 있다고 하였다.

격치고와 사상의학

이제마선생의 사상의학을 이해하자면 이제마선생이 직접 저술한 격치고(格致藁)를 보면 알 수 있다. 격치고는 이제마선생이 쓴 사상의학에 대한 동의수세보원 (東醫壽世保元)과는 다른 이제마의 철학적 생각을 표현한 책이다. 격치고의 단어를 보면 유교적 사상에 의하여 표현한 책으로 대학, 중용의 내용이 많이 나와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격치고는 유략(儒略), 반성잠(反誠箴), 독행편(獨行篇) 으로 구성되어 있다. 격치고의 전체적인 내용은 유학적인 단어가 많으며 주역적인 단어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쓰여진 단어나 문구들은 한자 각각의 단어는 매우 쉽다. 그러나 단어로 표현된 것들은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다. 단어의 내용을 알기 위하여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많이 강의하시고 읽으신 교수님이나 한학자에게 물어 보아도 한자 각각은 쉬우나 단어로써의 의미는 이해를 못하겠다고 할 정도이다. 아직 이제마 선생의 사상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한것이 현실이다.

유략(儒略)

먼저 유략편에서는 유학적인 내용이며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많이 논의 하였다. 사상의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상이 사심신물이라는 내용을 정의하여 놓았다. 다양한 방면으로 사심신물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여 사상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간관계와 사회현상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각도로 사심신물에 대한 설명을 하여 놓았다.

반성잠(反誠箴)

다음은 반성잠(反誠箴) 이다. 여기에서는 스스로 반성한다는 의미이며 자신의 몸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로써 정기(正己)를 표현하였다. 사서중의 대학에서 나오는 자신의 몸을 닦고 집을 다스린 후에 나라를 다스릴 수 있다는 "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의미와 상통한다. 즉 사상체질을 진단하기 위하여서는 먼저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는것이 먼저라는 이야기다. 자신의 몸이 바르지 않게 진료를 하고 체질진단을 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독행편(獨行篇)

마지막으로 독행편(獨行篇)이다. 홀로 간다는 의미로 다른 외부의 환경이 자신에게 영향을 주더라도 홀로 꿋꿋하게 간다는 의미로써 상대를 안다는 지인(知人)이라고 하였다. 좋은 사람에게도 나쁜 면이 있고 나쁜사람들에게도 좋은 면이 있다는 것을 알고 여러 상황에서도 흔들림이 없는 부동심(不動心)의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하였다. 남을 안다는 것은 바로 상대방을 아는 것이고 상대방의 체질을 아는 것이기도 하다.

사상의학과 인본주의, 애노희락의 성정

이제마선생의 사상의학은 이론적 배경을 보면 분명히 음양오행의 도교적 사상과는 다르다. 음양오행인 천지 자연의 변화를 보고 인간을 이해하였다. 그러나 이제마 선생의 사상의학은 사심신물을 중심으로한 사상의학이며 인간중심에서 생각을 하였다. 즉 장부의 대소가 나누게 되는 것은 바로 애노희락의 성정에 의하여 크기가 달라져 체질이 나누어 진다고 하였다. 또한 애노희락의 성정의 변화에 의하여 병이 심해지고 좋아지는 것을 표현하였다. 또 각각의 체질마다 생리 병리 현상이 다르고 먹는 음식도 다르다고 주장을 하였다.

사상체질의학의 특징,

대한민국의 독창적인 한의학 사상체질의학.

사상의학은 대한민국의 독창적인 의학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왜 독창적인 의학인지를 잘 모른다. 사상체질을 진단하고 한약을 처방하고 침을 맞는 것은 거의 같은데 단지 체질을 네가지로 나누었다는 것만으로 독창적인 것일까?

기존의 한의학에서도 유형을 분류한것도 있다. 내경 통천편 오태인론에서는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음양화평지인의로 분류하였고, 음양25인론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이제마선생의 사상의학은 기존의 음양오행이 아닌 유학적인 사상을 기반으로 분류를 하였다는 것이다. 동무 이제마 선생이 처음 만든 사상의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상체질의학의 장부대소의 생성원리

동무 이제마 선생은 자신의 저서인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각 체질의 장부의 대소가 달라지는 것은 인간의 애노희락(哀怒喜樂)이라는 심성(心性) 의하여 구분하였다.

태양인은 폐대간소(肺大肝小)하고, 소양인이 비대신소(脾大腎小)하고, 태음인이 간대폐소(肝大肺小)하고, 소음인이 신대비소(腎大脾小)하다고 말하였다.

또 이제마 선생은 치료의학의 비중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야 된다는 인격완성(수양) 및 양생의학에 비중을 많이 두었으며 이를 생활속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자신의 체질을 알아서 스스로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고 음식을 주의하여 병이 나기 전에 미리 병을 예방하라는 백성을 생각하는 깊은 뜻이 담겨있다.

최근의 사상체질의학의 임상활용

최근에 사상체질의학은 이제마 선생의 뜻을 받들어 여러 분야에 임상적으로 응용을 하고 있다.

가장 많이 응용이 되는 분야는 생활습관병이라 할 수 있는 중풍,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성인병,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비만증, 기혈, 위기의 허약으로 나타나는 알러지성 질환들에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그 외에도 동통질환, 추나질환, 디스크질환, 내과질환, 부인병 질환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전자와 관련되어 연구도 하며 암이나 난치병에 대하여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사상체질진단방법

체질감별 방법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으며 편리방법도 있으나 문제점이 많기에 몇 가지를 지적하고,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의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과 격치고(格致藁)를 중심으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상체질의학의 특징

사상체질의학은 동무 이제마 선생이 처음 발표한 것으로 경희한방병원 병원장님이시고 대한사상학회 회장님이신 송일병 교수님의 글에서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셨다.

1. 사원구조적의학(四元構造的 醫學)이다.

격치고에서 이제마 선생은 太極을 心이라 하고 兩儀를 心身이라 하고 四象을 事心身物이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宇宙에서의 사원구조는 天人性命이라 하고, 사회현상의 사원구조는 仁義禮智, 忠孝友悌, 士農工商, 田宅邦國이라하고, 인체의 生理的 사원구조는 耳目鼻口, 肺脾肝腎, 頭肩腰臀, 함臆臍腹이라 하고, 인간체질의 사원구조는 太陽人, 太陰人, 少陽人, 少陰人이라 하였다.

2.인간 중심의 병리의학(病理醫學)이다.

기존의 한의학이 도교적 배경에서 출발한 오행과 天人相應의 병리 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유교적 배경에서 나온 병리의학이다. 즉 음식물과 風寒暑濕외에도 喜怒哀樂이 병의 주된 원인이 된다는 인간중심적 병리현상을 설명하였다.

3. 심신의학적 치료의학(心身均衡的 治療醫學)이다.

기존의 약물과 침구의 수단으로 모든 병을 치료하려고 하는 고전적 치료의학에서 정신적 안정을 치료의 수단으로 새로이 도입하여 心 身적 균형상태에서 치료정신을 구하고 있다.

4.형상의학적 변증의학(形象醫學的 辨證體系)이다.

기존의 證治의학을 획일적(形氣論的) 형상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四類形的 (形心論的) 형상의학이라 할 수 있다. 즉, 형이상학적 형상을 事心으로 형이하학적 현상을 身物로 나누어 보이지 않는 정신적 현상과 보이는 육체적 현상을 함께 연결하여 인체의 생명현상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포괄적으로 설명한 것이 사상의학의 형상의학적 배경이다.

5.새로운 체질병증약리(體質病證藥理)의 치료법을 제시한 의학이다.

기존의 증치의학의 치료약리는 육경병증이나 오장병증의 현상에서 寒熱虛實의 補寫정신에서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으나, 사상의학의 병증약리정신은 인체를 正氣중심에서 보고 동일한 병에 걸렸다 하더라도 그 체질의 저항력이 邪氣를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順證, 逆證으로 나누어 치료하였다.

6.체질관리를 이용한 양생의학(養生醫學)이며 생활 속에 찾는 예방의학이다.

이제마 선생은 사상의학을 치료의학의 비중보다는 인격완성(수양) 및 양생의학에 비중을 많이 두었으며 이를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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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asang constitutional program was made with the master thesis of kyounghee Oriental medical collage and KAIST.

The Ph. D. Thesis of Kyounghee Oriental Medical Collage

(Major: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he effects of proliferation and differentiation on adipocyte 3T3-L1 by prescriptions and herbs of Taeyang-In and Taeum-In "

Korean abstract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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