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초(四焦)와 사부(四腑)



사상의학(四象醫學)의 사초(四焦)와 사부(四腑)



육부(six-bowels)사상체질(sasang medicine)-우리들한의원 김수범 한방건강TV제공



기존의 한의학에서는 삼초(三焦)로써 순환을 설명하였다면 사상의학에서는 사초(四焦)로써 설명을 하였다.
기존한의학에서는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의 오장(五臟)기능(機能)계(系)와 삼초(三焦)명문(命門)심포(心包)의 협조
관계로 분화하여 유지된다고 하였다. 여기서 삼초(三焦)는 호르몬과 같은 상화(相火)의 쓰임으로 전신의 변화하고 생
성되는 공간의 의미를 갖고 있다. 삼초(三焦)가 생성하고 변화하는 기능은 수분(水液)대사(代謝)조절로 전신의 생리
기능조절에 관련된 협조관계이다.

사상의학의  사초(四焦)도 생성하고 변화하는 기능을 한다. 사초는 체형과 체질을 진단하기 위한 개념이다.  심신(心身)을 사상구조적 요소로 나누어서 상하,음양적 편차와 대립적인 기의 오르고 내림을 효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사초의 특징은 사장(四臟)과 사부(四腑)의 기능과 해부학적 부위가 동일한 초(焦)란 틀안에서 수평적 표리관계(위완,,-직이신(直而伸))와 상, 중상, 중하, 하초간의 초와 초사이의 수직적 상하관계로 규정지을 수 있다.




사초의 부위


사초(四焦)부위(部位)는 삼초보다는 확실한 구분이 있다

상초는 폐와 위완(식도)부위로써  턱아래와 앞이마의 머리카락이 난부위부터 시작하여 등과 흉부의 위쪽이다.

중상초는 비장, 위가 있는 부위로써 흉부와  흉추부부를 말한다. 

중하초는 , 소장이 있는 부위로써 허리와 복부, 요추부를 말한다. 

하초는 신장, 대장이 있는 부위로써 허리아래, 아랫배, 천골부위를 말한다. 


음식의 흡수와 분화


음식물이 소화흡수되어 전신에 음양과 상하, 승강의 원리에 의하여 분화되어 전신에 영양을 공급함을 나타낸다. 


음식물이 흡수되어 위(胃)에 들어가 뜨거운 열기(熱氣)가 생성되고 소장에서는 시원한 량기(凉氣)가 생성된다. 

다시 위장의 열기중에  가볍고 맑은 기운은 위완(胃脘식도)로 상승하여 따듯한 온기(溫氣)형성이 된다. 

다시 소장의 량기의 무거운 기운은 대장(大腸)으로 하강하여 찬 한기(寒氣)형성이 된다. 



위완, ,소장,대장(胃脘胃小腸大腸)의 기


위완
(胃脘)은 코와 입으로 통하고 있어 위에서 형성된 열기를 상승(上升)하게 하여 온기(溫氣)가 되게 한다.

위(胃)는 형체가 광대하고 포용할 수 있어서 음식물의 기운을 저장하고 쌓아서 훈증(薰蒸)시켜 열기(熱氣)가 되게한다..

소장(小腸)은 모양이 좁고 꾸불꾸불하여 음식물의 기운은 소화흡수하여 담백하게 만들어 량기(凉氣)가 되게 한다.

대장(大腸)은 항문과 통하여 소장에서 형성된 시원한 량기(凉氣)를 하강(下降)하게 하여 찬 한기(寒氣)가 되게 한다. 


음식물이 흡수되어 온,열,량,한한 기가 사초의 부위에서 흡수되어 우리몸에 퍼져나가는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쓰여진 단어가 쉽지가 않아 이해하는데 어려운 면이 있다. 


폐당(肺黨)-폐(肺) ,위완(胃脘)


폐당에은 위완(胃脘), 두뇌(頭腦), 설(舌), 이(耳), 피모(皮毛)이 포함이 된다. 

폐기는 곧바로 올라가며 상승(上升)하는 기다. 기와 액체성분을 밖으로 내뿜는 작용을 하는 기운이다. 


위완에 만들어진 음식물의 온기(溫氣)는 진(津)으로 변화하여 설하(舌下)로 들어가 진액(津液)이 된다.

진액의 가볍고 맑은 경청(輕淸)한 기운은 귀로 나와 신(神)이 되고 두뇌로 들어가 이해(膩海) 가 된다. 

이해(膩海)의 맑은 즙인 청즙(凊汁)은 페의 근원을 돕고

이해(膩海)의 탁한 찌거기인 탁재(濁滓)는 안으로 위완을 돕고 피모(皮毛)를 형성한다. 




비당(脾黨)-비(脾), 위(胃)


비당에는 위, 양유방(兩乳), 목(目), 등골,흉부(背膂), 근(筋)이 포함된다.

비기(脾氣)는 단단하게 포용하고, 머물게 하여 쌓아두는 기이다. 음식물을 받아서 쌓는 기능을 한다. 


위(胃)에서 만들어지 음식물 열기(熱氣)가 고(膏)로 변화하여 양유방(兩乳)으 들어가 고해(膏海)가 된다.

고해의 청정한 기운은 눈으로 나와서 기(氣)가 되고 등골로 들어가 막해(膜海)가 된다.

막해의 맑은 청즙(凊汁)은 안으로 비(脾)의 근원을 돕고

막해의 탁한 찌거기는 안으로  위(胃)를 돕고 밖으로 근(筋)을 형성한다


간당(肝黨)- 간(肝), 소장(小腸)


간당에는 소장(小腸), 배꼽(臍). 비(鼻),  허리(腰脊), 육(肉)이 포함된다.

간기(肝氣)는 너그러우며 느슨한 기운이다.  기와 액체성분을 흡수하여 모은 는 작용을 하는 기운이다.

소장에서 음식물의 시원한 량기(凉氣)가 유(油)로 변화하여 배꼽으로 들어가 유해(油海)가 된다.

유해의 가볍고 맑은 경청(輕淸)한 기운은 코로 나와서 혈(血)이 되고 허리로 들어가 혈해(血海)가 된다.

혈해의 맑은 청즙(凊汁)은 안으로 간(肝)의 근원을 돕고

혈해의 탁한 찌거기(濁滓)는 안으로 소장을 돕고 밖으로 육(肉)을 형성한다.








신당(腎黨)- 신(腎), 대장(大腸)


신당에는 대장(大腸), 생식기인 전음(前陰) 구(口) 방광(膀胱). 골(骨)이 포함된다.

신기(腎氣)는 따듯하며 하강하며 쌓는 기운이다. 음식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대장에서 음식물의 한기(寒氣)가 액(液)으로 변화하여 생식기(前陰)의 털난부위(毛除) 들어가 액해(液海)가 된다.

액해의 가볍고 맑은 경청(輕淸)한 기운은 입으로 나와 정(精)이 되고 방광으로 들어가 정해(精海)가 된다.

정해의 맑은 청즙(凊汁)은 안으로 신(腎)의 근원을 돕고

정해의 탁한 찌거기(濁滓)는 안으로 대장을 돕고 밖으로 골을 형성한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