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전방증

두부(頭部)전방증 –스마트폰, 비만, 급한성격이 문제

자신의 머리는 어디에 위치할까요?

자신의 머리는 중심에 정확하게 있을까? 아마 많은 사람은 자신의 머리가 바르게 중심을 잡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거울앞에 서서 자신의 머리를 보도록 하자. 정면에서 보면 자신의 머리가 어깨위에 정확하게 중심의 있지 않은 경우를 볼 수 있다.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약간 틀어져 보이는 경우도 있다. 또 옆면에서 자신의 머리를 보자, 자신의 머리가 어디에 있는가? 바른자세는 귀의 뒤쪽이 어깨의 중심에 맞아야 한다. 그러나 요즘 현대인들은 상당수가 머리가 어깨 중심선에서 앞으로 나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도 전방으로 보행을 하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다. 그런데 더 심하게 나와 있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왜 머리가 앞으로 나가는 것일까?

현대인들의 평소 자세의 문제가 많다. 사무실에서는 사무를 대부분 컴퓨터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고개를 앞으로 빼고 집중하여 일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머리가 앞으로 나가는 두부전방증이 생긴다. 또 게임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더욱 그렇다. 게임에 몰입이 되면 머리가 앞으로 나간채로 집중하여 게임을 한다. 이러한 자세는 머리가 앞으로 나가는 잘못한 자세에서 고정이 되어 버리게 한다. 게임이 끝나도 머리는 앞으로 전방이 된 채로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영향이 더 커졌다. 많은 사람이 집에서 사무실에서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항상 스마트폰을 꺼내들고 카카오톡, 게임, 뉴스, 메일 등의 작업을 한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이 되면서 두부전방증이 더 늘어난 느낌을 실감한다.

머리가 앞으로 나가면 무엇이 문제인가?

두부전방증으로 머리가 앞으로 나가면 5-7kg 정도의 머리무게가 앞으로 나간다. 머리의 무게로 목의 근육 중에 일부는 항상 긴장이 되고 반대쪽은 이완이 된 상태로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면 긴장되거나 이완된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머리가 앞으로 나가면 흉부는 뒤로 나가 균형을 잡으며 다시 흉부가 뒤로 나가면 복부는 전방으로 나가며 균형을 잡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요추전만증, 흉추후만증과 같이 두부전방증이 나타난 것이다. 또한 일자목, 거북복, 귀부인의 혹, D형목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이 과정에서 목, 어깨, 팔의 통증이 나타난다.

두부전방증은 비만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복부의 비만이 되면 하복부가 앞으로 나가면서 몸이 앞으로 쏠리게 된다. 그러면 몸의 균형을 바르게 잡기 위하여 상체를 뒤로 나가게 된다. 그러면 머리가 뒤로 가면서 하늘을 쳐다보는 자세가 된다. 인체는 다시 몸의 균형을 잡고 앞을 보기 위하여 고개를 앞으로 내밀면서 숙여지게 된다. 자연히 복부는 나오고 등은 둥글게 굽어지며 머리는 앞으로 나가면서 몸의 균형을 잡게 된다.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면 목, 어깨의 근육이 긴장이 되며 허리의 근육도 긴장이 되면서 목,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뱃살을 빼서 몸의 중심이 뒤쪽으로 이동시키면 굽은 등과 머리가 앞으로 나가는 증세는 자연히 좋아진다.

또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과 급한 성격도 문제가 된다. 여유로운 생활에서는 천천히 걸으며 여유가 있지만 급하면 빨리 걸어야 하고 뛰어야 한다. 현대인들의 생활이 바쁘면 바쁠수록 급해지고 빨라지면서 몸이 앞으로 쏠리게 된다. 먼저 걸음걸이를 분석하면 발바닥의 뒷꿈치부터 발의 외측날, 새끼발가락, 엄지발가락 쪽으로 체중이 이동을 하면서 걸어야 정상이다. 그러나 급하게 걷거나 뛰는 상황에서는 몸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발끝으로 걸음을 걸으며 다리의 앞정강이 쪽으로 체중이 실리면서 몸이 앞으로 나가고 머리도 앞쪽으로 이동하는 자세가 된다. 마음을 차분하게 갖고 발뒷꿈치부터 발 외측면, 새끼발가락, 엄지발가락이 순서대로 닿으면서 보폭을 크게하고 11자로 보행을 하는 것이 좋다.

두부전방증을 치료하기 위하여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갖고 고개를 너무 숙이고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을 보거나, 고개를 몸에서 너무 앞으로 빼는 것을 피해야 한다. 복부비만이 안생기게 하고 마음을 느긋하게 갖도록 한다. 고개를 뒤로 젖히고 어깨를 펴서 머리가 뒤로 이동하게 한다. 한의학적 치료법인 추나요법, 약침요법, 침도요법, 매선요법, 골교정요법 등으로 두부전방증이 오게 된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