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통 통증



한의학적 동통 통증

 한국어   English     日本語    中國語


한방TV 웰빙스튜디오 "통증과 체형"에 통증에 대하여 방송, 2012년 8월10일, 오전 6시10분, 3시, 24시

통증, 동통 <쿠키건강플러스닥터 2014년 10월 7일 화요일 오전 9 

 

통증과 디스크,체형교정,체질- 김수범한의학박사 쿠키방송 닥터플러스제공



통증, 동통이란 무엇인가(Pain of korean medicine)-우리들한의원 김수범박사-한방건강TV제공


동영상주소 http://www.youtube.com/watch?v=tNIrPXUZlwU



"사상체형별 체형교정과 통증조절에 관한 임상발표"
"The clinical study of body correction and pain control by  body type of sasang constitution medicine "

The 16th International Congress of Oriental Medicine  제 16회 국제 동양의학학술대회 서울 코엑스  
2012 년 9월 14일-16일  서울 코엑스 Sep. 14(FrI)-16(sun) 2012, COEX In Seoul korea   http://www.icom2012.org

2012 Congress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사상체질의학회 학술대회 


[침도문화보급캠페인] 허리굽음증 - 일간스포츠 -침도요법 20130610

     

동통(疼痛)의 목적

동통은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동(疼)과 통(痛)으로 나누었다. 동(疼)은 은근한 통증으로 음적인 성질이 강하고, 통(痛)은 강한 통증으로 양적인 성질이 강하다. 동통의학은 이러한 통증을 치료하는 의학을 말한다. 한의학적인 동통은 근본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합니다. 통증자체만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통증의 원인을 알아서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의학에서 보는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한의학의 통증원인은 다양하다크게 나눈다면 외부 자연환경의 변화에 의한 외감(外感), 신경성스트레스등에 의한 내상(內傷)칠정(七情)에 의한 것담음(痰飮), 어혈(瘀血), 식적(食積), 외상(外傷)등으로 나누었다즉 모든 병의 원인이 통증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이들은 장부(臟腑), 경락(經絡), 기혈(氣血)의 순환에 영향을 주어 동통을 유발시키었다즉 경락에 영향을 주거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거나 기혈의 순환이 안 되거나 음양의 조절이 안 되거나 승강(升降)의 기능이 안 되는 것 등으로 요약을 할 수 있다.

외감은 외부 기후인 바람추위더위습기건조화열이 모두 통증의 원인이 된다통증을 조절하기 위하여서는 외부기후의 영향에서 벗어나야 통증이 조절이 된다.

내상칠정은 마음이 충격을 받으면 병이 되고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자신의 감정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슬프고성내고우울하고고민하고두려워하고놀라는 것도 통증의 원인이 된다.

담음은 담이 결린다고 하듯이 담이 생기게 되면 기혈순환에 영향을 주어 통증이 나타난다보통 비만한 사람들이 주로 습기가 뭉치게 되고 순환이 안 되면 담으로 변하면서 통증이 온다.

어혈도 주된 통증의 원인이다흔히 외부의 타박상이 생기면 파랗게 멍들듯이 어혈이 생긴다그래서 부항으로 피를 제거하면 통증이 호전된다그런데 우리 몸에서는 혈액순환이 안 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역시 어혈이 생겨 통증이 생긴다.

식적으로 음식을 잘못 먹어 장기능이 안되어도 소화가 안되면서 위장의 통증복통이 나타난다.

외상도 당연히 통증이 온다타박이나 칼등에 의한 피부근육내부장기의 외상으로 손상을 받으면 즉시 통증이 나타난다.

이와같이 한의학적인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이러한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여야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통증은 단순히 신경의 영향으로 오는 것인가단순하게 진통제로 진통을 시키면 낫는 것인가?

그렇지는 않다건강하고 병이 가벼울 때는 진통제를 먹고 인체에서 자연히 회복을 하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많은 통증은 진통제를 먹는다고 쉽게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원인이 무엇인가에 중요하며 원인이 제거 되어야 통증도 같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 통증은 언제부터 표현되었나?

한의학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황제내경(기원전 700-200년전)에서부터 나왔다오장의 통증위장통심통등의 통증복통 등이 표현이 되어 있으며그 이후에도 상한론 등의 많은 한의서적에서 전신통요통팔다리통증관절통항강통두통흉통협통 등의 다양한 통증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나와 있다.


<진단, 치료의 소요 시간 및 치료기간 소요시간 >

진단법

1.  양도락, 비만도, 신장, 체중 등의 기본적인 검사를 한다.

2. 경피온열검사(적외선체열진단기
)(the Infra-Red Computer Thermography를 이용하여 전신촬영을 한다. 통증부위, 냉증, 열증부위, 목,허리디스크의 신경이 눌리는 부위, 통증부위의 혈액순환의 정도, 체형 등을 파악한다.

3. 척추분석용 전신 X-ray를 찍는다. 방사선과에 의뢰하여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과 특정부위의 통증이 있는부위등을 찍어서 전체적인 체형을 분석한다.

4.
 사상의학적으로 체질을 감별한다. 즉, 체질감별 설문지, 프로그램, 외모, 성격, 체질적 생리 및 병리, 약물테스트 등을 진단한다.

5.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면, 측면, 후면의 체형을 찍어 자신의 문제시 되는 부위를 확인한다. (치료가 끝나고 변화된 체형을 확인한다.)

치료법


5. 분석된 자료를 가지고 체질체형침, 한방물리치료, 추나요법, 봉침요법, 약침요법, 매선요법,침도요법,  온열요법, 충격요법, 체질한약 등의 치료를 한다. (처음 12회, 다음에는 6회단위로 치료한다. 초기에는 주 2-3회 치료하며 증세가 호전이 되면 4-7일 주기로 치료를 한다. 보통 1개월에서 1.5개월이 걸린다 )

체질체형침: 체질, 몸의 상태에 따라서 통증부위, 마비부위 등의 치료를 위하여 체질침, 동씨침, 사암침등의 기법을 이용한다.

한방물리치료: 통증부위의 기혈의 순환을 돕기위하여 경혈을 이용한 치료를 한다.

추나요법: 척추분석된 자료를 이용하여 척추와 골반, 턱관절을 바르게 하여준다.

봉침요법:
동통과 통증을 조절하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준다, 근육의 긴장이나 강화된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준다.

약침요법: 사상체질에 따른 체질약침을 이용하여 자신의 체질과 병증, 증세에 맞는 약침을 선택하여 다양한 증세에 활용하여 치료한다.

매선요법: 통증부위, 경혈, 경락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침을 놓는 효과가 있으며 약한 근육을 강화시켜 주며, 체형을 오래 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침도요법 : 고질적인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근육의 긴장과 유착을 풀어통증을 조절한다. 근 근육, 인대. 힘줄등의 강한 유착이나 긴장등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온열요법: 통증이 심한 부위의 통증을 조절하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찬 부위의 근육을 부드럽고 순환이 잘되게 하여준다. 혈액순환을 도와서 바른 체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하여준다.

충격요법: 초음파를 이용하여 기혈의 순환이 안되거나 덩어리져 있거나 순환이 안되거나 뼈가 자라난 골극등의 덩어리를 부수어 순환을 도와준다.




사상체질한약: 사상체질을 진단하여 사상체질 한약을 이용하여 급성기에는 염증을 치료하고 만성기에는 인대, 근육, 관절, 척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한약을 처방한다.

태음인은 복부비만, 습담을 없애고, 열을 내려주며, 기혈을 순환을 도와서 통증부위, 디스크비만을 같이 치료하여준다.

소양인, 태양인은 화와 열을 내리면서 허리, 다리, 신장, 하초의 기능을 보해주며 통증과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여준다.

소음인은 양기를 보충하고, 냉증을 없애고, 위장기능강화하여 기혈의 순환을 도와서 통증을 조절하여 준다.

6. 12회 치료후에 다시 디지털카메라를 찍어서 변화된 체형을 확인한다.(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6회-24회의 치료를 더 받아야 한다. )

7. 12회의 치료 후에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견갑통, 관절통의 통증이 70-90% 이상의 호전이 된다.

8. 12회 치료후에 통증의 감소와 함께 거북목, 귀부인의 혹, 일자목, 척추측만증, 척추전만증, 오다리, 엑스다리 등의 체형의 변화가 나타난다. 발병이 오래된 체형은 2-3개월의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기간


치료기간은 진단의 결과에 따라 다르지만 가벼운 경우는 1-3회의 치료를 한다. 약 7일에서 2개월 정도 걸리며 3-12회를 기본으로 합니다.심한 경우에는 2-3개월 걸립니다.

치료는 심한 초기에는 일주일에 3번 오시고 병의 증세가 호전이 되면 일주일에 2-1번 정도 오시면 됩니다.
또한 각각의 체형에 맡는 골반, 척추, 턱관절 운동을 자신의 체형에 맞게 알려드려 집에서도 자가치료를 할 수 있게 한다.

<사상체질별 동통반응>

소음인

가장 과민하게 반응하는 소음인은 남들이 무시할 정도의 가벼운 동통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다. 조금만 아파도 혹시 큰 병이 아닐까 걱정하는 건강염려증 환자가 많다. 반면에 조금만 아파도 바로 진료를 받기 때문에 병이 크게 되지 않는다. 항상 몸이 아프다고 하면서 오래 사는 사람이 많다. 소음인들의 통증은 몸이 차면서 양기가 부족하여 혈액순환이 안되면서 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몸을 따듯하게 하고 양기를 보해주면 냉증이 풀리면서 기혈의 순환이 잘되어 동통을 조절해준다. 양념류로 많이 쓰이는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등과 같이 매운맛이 나는 음식들은 동통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소양인

아픈 것에 과장되게 표현하는 체질은 소양인이다. 약간 아파서는 병원을 찾지 않는다. 활동을 많고 바쁘기도 하지만 침을 맞거나 주사 맞는 것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이다. 같은 침을 맞아도 상대방이 놀랄 정도로 비명을 지른다. 표현하는 동통의 70%정도만 인정을 해야한다. 반면에 반응이 빠르기 때문에 빨리 낫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열이 많이 올라가거나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부종이 오면서 동통이 오는 경우가 많다. 

열을 없애거나 신장을 보하거나 부기를 빼주는 방법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태음인
무던하니 잘 견디는 체질은 태음인이다. 웬만한 동통에 대하여서는 별로 반응을 하지 않다가 병이 심해져 위험상태가 되어야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한번 병에 걸리면 겉으로는 태연한 것 같으나 마음속으로는 겁을 많이 먹는다. 병이 서서히 진행되고 서서히 낫는 경향이 많다. 습(濕), 담(痰)과 열(熱)이 많아서 동통이 온다. 습이 많아 기혈의 순환이 잘 안되면 담이 많아지고 열이 생기면서 동통이 온다. 

기혈의 순환이 잘되고 살이 찌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동통을 조절하여 준다. 또한 운동을 하여 기혈의 순환을 돕거나 목욕이나 사우나 등을 통하여 땀을 내주는 것도 동통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태양인
자신의 일에 몰두하다 보면 웬만한 동통에는 관심을 안 갖는 체질은 태양인이다. 동통이 와도 자신의 하는 일이 있다면 자신의 몸보다는 다른 큰 뜻을 이루는데 노력한다. 동통자체에 대하여서는 매우 강하게 반응을 한다. 기가 위로 올라가면 안정이 안 되면 동통은 더욱 심하여 진다. 항상 마음을 안정하여 기를 내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양의학의 동통의학

통증에 있어서의 통각은 체성감각으로 중요

통각수용기: 기계적, 열적, 화학적조직손상,

동통유발물질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음

통증을 감각수용기에서 수용하여 척수로 보내지고 척수를 타고 뇌의 시상, 뇌간등에 전달되어진다. 다신 대뇌의 체감각피질, frontal cortex, 림빅시스템에 전달되어 통증과 반응을 일으킨다.

통각의 종류
피부의 통증, 근육, 인대. 내장의 통증,

문조절설 원리: 

중추신경계로 감각 자극이 들어갈 때 한 번에 들어갈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는 관문(gate)이 있다고 가정하는 것. 즉 우리가 어떤 문을 들어갈 때 한꺼번에 5명만이 나란히 서서 들어갈 수 있는 문이 있다고 가정하면, 5명 모두가 통증을 전달하면 통증이 매우 심함. 그렇지만 통증이 아닌 다른 자극을 준다면 이 자극이 3명분으로 들어가고 통증은 2명분만 들어갈 수 있게 되어 통증이 5에서 2로 줄어든다는 원리.


연관통


연관통,: 내부장기의 통증이 다른 부위로 혼선으로 오장육부의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이다.  

심장통증,과 왼쪽팔과 어깨에서 오는 통증이 만나서 뇌에 전달되므로 뇌에서는 심장의 통증을 왼쪽팔과 어깨의 통증으로 인식한다.

심장: 왼쪽팔안쪽, 왼쪽 손바닥, 왼쪽새끼손가락

폐: 오른쪽 견갑골 부위안쪽

췌장: 오른쪽 등날개와 허리 사이 통증,

담: 오른쪽 어깨뒤편 (극상근부위)

신장: 허리 뒷부분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척추 왼쪽편,

식도: 왼쪽 어깨앞, 쇄골이 있는 부위

맹장: 배꼽주의의 통증

요로결석,: 서혜부의 통증,



              


류마치스관절염


다발성 관절통으로 슬관절, 족관절, 주관절, 완관절, 수지관절에 많이 나타나며 전신적인 증세로 나타난다.  그외에도 류마치스는 전신적인 질병으로 신체의 어느 곳에서난 류미치스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원인
확실하지 않으나 면역반응으로 생각되는 류마치스인자 19s IgM의 검출, 활막내 임파구 침윤, 임파여포 형성, 혈질세포출현, 백혈구내 항원항체 복합체 등이 나타나는 자가 면역질환이 의심된다.  . 

류마치스 관절염의 특성
관절의 마디가 방추형으로 부으면서 통증이 오고, 쥐는 힘이 약해 가벼운 물건도 들기 힘들고, 물건을 잘 떨어뜨린다. 또 통증부위가 한곳에 있지 않고  이곳저곳 돌아다닌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에 관절이 뻣뻣하게 굳었다가 한참 주무른 다음에야 겨우 움직이거나, 쉽게 피로감이 오거나,  몇 개의 관절에서 동통과 압통을 호소하거나, 관절이 부어 오르고 변형이 오고 대칭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테니스엘보우 Tennis elbow

외측 상과염이다. 
상완을 펴는데 작용하는 건이 반복적으로 미세한 손상을 받았을때에 주로 발생
활액낭염, 관절염, 통풍이 있으면 더 심해진다.

요측 손목폄근, 척측손목폄근의 의 기시부가 찢어지는 경우발생
물건을 움켜쥐거나 물을 때에 비트는 힘으로 손목을 꺽을 때 발생

테니스선수의 경우 라켓을 강하게 쥐고, 백핸드할 때에 어깨가 먼저 나가면서 공을 칠때 발생한다.

증세
커피잔, 망치등을 잡지 못한다.

골프엘보우 Golfer's elbow

내측상과염, 
상완의 굴곡건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미세한 손상에 의하여 발생한다.

원회내근, 요측 손목굽힘근, 척측 손목굽힘근, 긴손바닥근의 발생부위에 생긴다.
활액낭염, 관절염, 통풍이 있으면 더 심해진다.
야구공, 럭비공을 던지거나 골프공을 치거나 반복적으로 굽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굽히게 되고 과도한 무게나 갑작스런 운동중지로 인하여 굽힌근의 긴장을 증가시킨다.

커피잔이나 망치를 들지 못한다.


수근관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정중신경이 손목관절의 수근관을 지날때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질환

원인
수부굴곡건의 건초염, 류미치스관절염, 임신, 아밀로이드증, 수근관을 눌러서 오는 증세

컴퓨터 작업시에 키보드 가장자리 위에 손목관절을 올려놓아 손목에 반복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손목관절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발생한다.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tis

종골 바닥면의 동통및 압통이 특징이다. 
류마치스 관절염, 통풍등의 전신질환과 같이 오기 쉽다.

원인
비만, 맨발로 걷기, 슬리퍼를 신고 오래걷기, 충격이 심한 유산소운동등이다.

증상
체중을 실지 않은상태에서 첫발을 디딜때 가장 심하며, 계속 걷거나 서있으면 통증이 증가되는 양상이다.

퇴행성 척추증

 척추에 힘이 가해지면 척추와 척추사이의 섬유륜과 그 안에 들어있는 디스크가 스프링과 같은 완충작용을 하여준다. 그러나 무거운것을 많이 들거나, 과도한 노동을 하거나 나쁜자세가 오래되거나, 허리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 척추가 견딜 수 있는 한계를 넘아가면 척추에 무리가 간다. 인체는 이러한 힘을 버티어 내기 위하여 뼈가 자라나서 허리를 보호해주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뼈가 자라나며 퇴행성척추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라난 뼈는 허리디스크 증세와 같이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면 디스크증세와 같은 허리와 다리의 통증, 마비감등이 나타나는것이다. 

통풍

통풍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거나 퓨린대사의 장애로 인하여 혈중의 뇨산이 증가하여 관절주위에 침착이 되어서 격심한 관절통을 유발하며 또한 신장이나 심장, 심혈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급성통풍의 경우 주로 엄지발가락의 안쪽으로 많이 발생하며 그 외에 발목, 발뒤꿈치, 무릎, 팔목, 손가락 등에도 발생한다.

오십견, 견갑통

어깨관절의 퇴행성변화, 노화현상, 관절의 노후 등으로 인한 증세, 견관절이 석회물질 등으로 인하여 어깨의 손상이 오는 것이다. 어깨관절으 많이 쓰거나 나이가 들면서 노화되어 나타는 것으로 관절의 변이가 심한 것은  완변한 회복을 힘들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어깨를 치료하고 지속적인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바르지 못한 자세도 어께에 영향을 준다.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척추의 측만증이 생기고 척추가 휘어지먼 어깨와 골반의 높이가 달라진다. 위치가 어긋난 견관절은 특정부위가 당겨지면 반대 부위는 늘어지먼서 어깨의 통증이 오게 된다. 항상 바른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컴퓨터는 목을 앞으로 내밀고 고개를 숙이게 하는자세로 만들며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면 목이 앞으로 나가며 일자목으로 된다. 심한 경우에는 목뼈가 반대로 휘어서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운전을 할 때에 등받이를 뒤로 뺌으로써 등이 굽고 고개가 앞으로 나가는 자세는 경추뿐만 아니라 흉추 요추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고관절 통증질환, 하이힐 킬힐, 잘못된 자세, 컴퓨터작업도 영향

골반과 고관절의 균형이 안 맞아서 오는 것이다. 사람이 서 있는 다는 것 자체가 고관절에 힘을 주는 것이다. 네발로 다닐 때는 고관절에 가해지는 힘이 많지 않다. 그러나 서서 보행을 함으로써 상체의 무게가 고관절에 집중을 한다. 몸이 바른 상태에서는 고관절의 힘이 적게 작용을 한다. 그러나 몸의 중심이 어긋나면 고관절의 통증은 심하게 나타난다. 

고관절의 위치는 다양하다. 골반의 위치에 따라서 앞으로 가기도 하고 뒤로 가기도 한다. 골반의 기울기에 따라서 힘이 가해지는 것도 다르다. 골반이 앞으로 기울면 상대적으로 고관절은 뒤로 간다. 골반이 뒤로 기울면 고관절은 상대적으로 앞으로 간다. 그런데 이것은 정해진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의 생활습관에 따라서 반대로 움직일 수도 있다. 

< 현훈증, 어지러움증> 

뇌부위가 허하면 어지럽고, 상기(上氣)가 부족하면 눈이 어지럽다. 나쁜기운이 머리의 허약한 틈을 타서 눈을 통하여 뇌에 들어가면, 뇌가 어지럽고, 눈이 땅기고 어지럽다. 현훈증은 중풍의 시초이다. 현훈증은 상성(上盛)하허(下虛)의 증세이니, 허한것은 기와 혈이고, 실한것은 담연(痰涎)과 풍화(風火)이다.

정두통(正頭痛)

담淡으로 인한 경우가 많고 통증이 심한경우는 화가 많은 증세이다. 치료는 토하거나, 설사를 시키거나 12경락의 막힌것을 뚫어야 한다.  

 편두통(偏頭痛)

편두통은 반쪽만 아픈 증이다.  오른쪽의 편두가 아프면 담과 열로 인하여 온것이고, 왼쪽의 편두가 아프면 풍과 혈허로 인하여 온것이다. 편두통은 소양상화에 속하는 증세로 오래되면 눈이 어지럽고 변비가 생기니 출혈하고 설사시켜야 한다. 


슬관절통의 원인 

  

풍한, 풍습, 열이 주로 나타난다. 습이 많아 지거나 한이 많은 경우이다. 

즉 날씨가 흐리고 비가 많이 오거나 찬바람이 많이 부는때에 관절의 통증이 많이 온다.


무릎의 통증과 비만

 

무릎의 통증은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체중이많이나가면 그 체중은 바로 무릎관절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비만하면서 무릎의 통증이 있다면 먼저 체중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으로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릎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열이 나면서 염증으로 변하는 경우이다. 무릎으로 가는 무게를 줄여 주어야 한다. 

류마치스에 의한 관절염의 경우에는 무릎의 통증 외에도 혈액을 맑게 하는 치료법을 써야한다. 


우리한의원, 우리들한의원에서 교통사고환자의 자동차보험 가능

 교통사고 환자의  사고부위의  x-ray, 피부온열검사(적외선체열진단) 등의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합니다.

 치료대상은  골절후, 수술후의 후유증, 목,허리디스크, 경추염좌, 요추염좌, 팔다리의 통증및 저림증, 어혈, 타박상, X-ray상 나타나지 않는 통증, 정신적긴장, 스트레스성 통증 관절의 통증 등의 교통사고와 관련된 통증및 질환

 한의학적 치료에는 침, 한방물리치료, 허리교정,골반교정, 추나요법, 한약요법,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의 치료를 하여 드립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로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내과적 통증>

복부통증

복부의 동통은 간단한 체한 증세부터 암과 같은 통증도까지 다양하다. 증세가 다양하여 아주 심한 병증으로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단순한 복부근육의 동통에서부터 내부의 장기 이상으로 인하여 오는 동통까지 그 종류가 많으며 병의 정도도 모두 다르다. 즉 단순한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월경통 등에서부터 각종 내부장기의 염증, 궤양, 조직의 변이, 암까지 나타나는 증세는 비슷하지만 병의 정도는 다양하다. 

위장

위장의 동통은 속이 더부륵 하거나 긴장을 하거나 쓰린 증세가 나타나며 배꼽위와 흉골아래 부분의 동통을 느낀다. 가장 흔한 증세이면서 침을 맞거나 배를 문지르거나 위장을 따듯하게 하면 낫는 경우에서부터 위염, 위궤양, 위천공, 위암등 병의 진행에 따라서는 매우 위험한 상태까지 다양한 동통이 발생한다. 

십이지장궤양

위장의 동통부위와 비슷한 곳에서 동통을 느끼며 속이 쓰리거나 쥐어짜는 듯한 동통을 일으킨다. 십지지장염,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천공 등의 병의 진행에 따라서는 매우 위험한 상태까지 다양한 동통이 발생한다. 

맹장염

맹징염은 급성으로 오는 통증으로 복부전체, 오른쪽 하복부의 통증을 느낀다,  복부의 동통을 느끼면서 우하복부를 눌렀다가 뗄 때에 동통을 더 느끼게 된다.

대장

대장의 병은 대변의 배설에 이상에 생기거나 대장이나 직장의 병변이 있을 때 동통이 온다. 또한 스트레스나 긴장과도 연관이 많아 변비,설사가 불규칙하게 오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이 있다. 고열량의 음식, 기름진음식을많이 먹어도 장의기능이 떨어져 통증이 오므로 맑고 신선하고 식이섬유가 풍분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요도, 방광

요도, 방광의 결석, 염증 등으로 인하여도 복부의 심한 동통을 느끼게 된다.

여성의 경우

자궁, 난소, 월경이상으로 인하여 월경을 하거나 아무때나 동통이 나타난다. 각종 염증이나 하복부 냉증, 상열하한증, 하복열증, 기혈부족, 긴장성, 스트레스성, 등은 모두 자궁과 난소에 영향을 주며 각종 통증의 원인이 된다..

신장, 간장, 비장, 췌장

신장, 비장, 간장의 동통으로 인하여서도 복부의 동통이 나타난다. 단순한 소화기능의 이상, 각종 염증, 간경화 ,지방간, 간암, 비장염, 췌장염, 신장염, 신장질환등 다양한 증세로 복부의 통증이 오며 원인을 정확히 진단한 후에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여야한다.


골프통증

 골프로 인하여 오는 통증은 필드에서 운동을 하거나 연습장에서 열심히 하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다. 바른 자세로 무리하지 않고 치면 공도 잘 맞고 건강에도 좋다. 그러나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힘을 쓰는 경우에는 반드시 통증이 나타난다. 골프를 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통증부위는 다양하다. 초보는 초보에 맞는 통증이 이곳저곳 여러군데에서 나타나고,  고수는 고수에 맞는 특정부위의  통증이 많이 나타난다.  

통증과 심리

심신장애 The divided Mind
심신의 장애는 분열된 무의식과 의식에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한다. 신체적고통의 근본원인이 마음에 있다.

심인성장애로 심리적인 이유로 뇌에 의해 유도되거나 조절된 신체장애-얼굴붉어짐, 속이울렁거림, 진땀, 
등통증, 건초열, 알레르기 비염, 습진등이다.

히스테리-광범위한 신체쇠약증상 , 근육쇄약및 마비, 무감각, 저림, 감각의 완전결여, 시각상실,등이다.           


TMS( tension Myositis Syndrome) 긴장 근육염증후군


통증원리: 뇌에서 신체의 특정부위를 향하는 혈류를 줄이라고 명령을 하면 그곳에 산소결핍이 초래 된다. 이것은 어느 세포조직인가에 따라 통증을 비롯한 각종 증상이 나타난다. 

뇌에서 신체증상을 일으키는 기전은 ?
중추신경계의 자율신경가지는 순환계, 위장관계, 비뇨생식계와 같은 불수의계 involuntary system를 제어한다. 여기에 자율펩티드가 작용한다. 펩티드는 뇌와 신체의 상호소통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의 통증, 난치성통증

의학이 발달 되었지만 아직도 치료가 안되는 질병 중의 하나가 바로 암이다. 암이라고 진단을 받는 순간부터 환자의 몸과 마음은 큰 충격에서 벗어나기가 힘들다. 치료가 잘 안되는 난치병이기 때문이다. 암세포는 체내의 세포가 비정상적인 조건에서 생겨나서 무한히 분열하고 증식하며 자라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암환자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중의 하나가 역시 통증이다. 암의 통증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암의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암을 치료하기 위하여서는 암의 원인을 알고 예방하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요한것은 사상체질에 따른 생활을 하는 것이다. 사상체질의 특징에 따라서 체질에 맞는 먹거리, 음식,  체형에 따른 바른 자세, 체질에 따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통증의 외적보상
남의 배려를 받고, 사랑과 관심을 얻으며,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난다. 

통증의 내적보상
무의식적으로 감정적 통증을 대신한다. 

바른 자세가 통증을 예방한다

 

목의 통증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모니터를 낮게 놓지 말고 눈높이가 모니터의 하단부에 맞추면 고개를 자연히 들게 되어 뒤로 간다. 또 모니터를 책상의 한쪽에 놓지 말고 정면을 보고 작업을 하여야 목과 머리의 통증을 없앨 수 있다.

허리의 통증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허리를 바르게 펴고 요가나 단전호흡을 하는 자세와 같이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자세가 불편하다고 생각을 하지만 바른 자세에 적응이 되면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편해진다.

목과 허리의 바른 자세를 갖게 되면 척추 전체가 바른 자세가 되어 머리와 얼굴의 통증이나 각종 질환, 오장육부의 질환, 팔, 다리의 통증, 여러 난치성 질환, 암등 전신에 좋은 영향을 준다. 반대로 바르지 못한 자세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나쁜 영향을 주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

바른 자세를 위하여서는 바르게걷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평발이나 까치발인 경우에 척추과 골반 ,고관절의 영향에 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바르게 걷는다면 척추와 골반, 고관절의 상태도 바르게 된다.



12경맥(經脈)의 특성  


1.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축농증,조증(燥症), 폐병, 
위장에서시작-대장에 내려갔다가 폐로 들어감 , 상박의 안쪽을 타고 엄지손가락 내측으로 내려감 . 
중부(中府), 척택, 열결, 경거(經渠) , 태연, 어제(魚際) 소상(少商) 
관련장부. 대장, 힁격막, 


2.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정격: 부정거사(扶正祛邪), 이하(耳下)결핵(結核) 
비만, 설사, 피부병, 치질. 
식지의 요골, 엄지측 조갑에서 합곡, 곡지, 견갑상부,목, 코로 들어감 
상양(商陽), 합곡, 곡지,부돌, 영향(迎香) 

합곡-소화가 안될때. 



3.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위장병, 복부창만, 

코의 양쪽에시작하여 눈밑 승읍(承泣), 지창(地倉),, 두유(頭維)에서 목으로 내려와 인영(人迎), 가슴으로와서 결분(缺盆), 유중(乳中), 복부로 내려와 천추(天樞복통시), 하지로 내려와 기충(氣衝) 복토(伏兎), 족삼리(足三里), 해계(解谿), 충양(衝陽) 내정(內庭), 려태(厲兌)로 틀어간다. 


4.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정격:중기운화,청양상승, 중기허의 습울(濕鬱) 어린이풍동(風動)틱,코피 

승격:습체,습성(濕盛), 소도(消導)행기(行氣) 소화기,위장질환,설사. 

족모지내측, 은백(隱白)에서 시작하여 삼음교(三陰交), 음릉천(陰陵泉), 혈해(血海)를 지나 복부의 대횡(大橫)을 지나 가슴의 대포(大包)혈로 들어간다. 


5.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정격: 심허, 정신병,심장병, 
승격: 심열,더위병, 열병,울광증, 

심장에서 시작하여 겨드랑의 극천(極泉)혈을 지나 팔의 안쪽으로 소해(少海)를 지나 영도(靈道), 신문(神門)을 지나 손바닥의 소부(少府)를 지나 소충(少衝)으로 들어간다. . 


6.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정격: 활혈,거(祛)어혈, 여성질환, 한성(寒性)혈액응체로 인한 통증 
승격: 혈분(血分)의 혈을 제거, 진액보존, 

한혈허로인한 증상,음허화동,구규출혈, 

수소지의 외측말단, 소택(少澤)에서 시작하여 손날쪽의 후계(後谿), 완골(腕骨),양곡(陽谷), 팔꿈치의 소해(小海), 견정(肩貞),견갑의 천종(天宗)을올라가 귀앞의 청궁(聽宮)에 들어간다. 


 7.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정격: 이수(利水), 이뇨 , 청열, 심열제거. 
승격: 습체, 습체성통증 

정신병, 두통, 요통, . 

눈의 안족 정명(睛明)에서 시작하여 머리로 올라가 통천(通天), 을 지나 등의 폐. 궐음, 심, 독, 격, 간, 담, 비, 위, 삼초, 신, 기해, 대장, 소장, 방광수를 지나 제2방광경을 내려온다. 다리로 내려가 위중(委中), 승근(承筋, 곤륜(崑崙)을지나 , 경골(京骨), 속골(束骨), 통곡(通谷), 지음(至陰)에 이른다. 



8.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정격: 신음허, 신양허를 보참, 
승격: 드물다. 소음인 신양(腎陽)곤열(困熱), 신수열표열, 외감초기 

이명증, 요통, 성기능장애, 소변불통, 

발바닥의 용천(湧泉)에서 시작하여 연곡(然谷), 태계(太谿), 하지의 음곡(陰谷)을 지나 복부의 배꼽옆을 지나 가슴을 지나 유부(兪府)에 이른다. 


9.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정격: 중추신경, 자율신경이상, 건망증,집중력저하, 간울,울혈성병변, 
승격: 정신병, 경기, 간질, 

가슴의 천지(天池) 에서 시작하여 상지의 내측 중앙인 곡택(曲澤), 내관(內關)을 지나 손바닥의 노궁(勞宮), 중충(中衝)에 이른다. 


10.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


정격: 울증, 흉복만, 기울증, 기분(氣分)의 병증 
승격 : 점막, 피부 알러지 증세, 자가면역질환 정신분열, 울광증 

상화는 빛과 같다. 히스테리, 간질, 정신분열, 치매, 광증, 조증, 

무명지의소지에 가까운 쪽 관충(關衝)에서 시작하여 손등의 중저(中渚), 양지(陽池)을 지나 외관(外關),지구(支溝)를 지나 어깨의 천정(天井)을 지나 귀의 예풍(翳風), 이문(耳門)을 지나 눈바깥의 사죽공(絲竹空)에 이른다. 



11.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


정격: 심담(心膽)허겁(虛怯)의 경계,정충,피보자윤부족, 울결, 적취, 결핵 
승격: 자율신경실조,열증, 

편두통, 측부요통, 안병(眼病)각궁반장. 

눈의 외측 동자료(瞳子髎)에서 나와서 귀주위의 청회(聽會), 곡빈(曲鬢), 완골(完骨), 양백(陽白), 두임읍(頭臨泣)을 지나 어깨의 견정(肩井)을 지나 옆구리의 일월(日月), 경문(京門), 대맥(帶脈)을 지나 엉덩이의 환도(環跳)를 지나 하지의 풍시(風市), 양릉천(陽陵泉), 양보(陽輔) 현종(縣鐘)  족임읍(足臨泣), 협계(俠谿), 족규음(足竅陰)에 이른다. 


12.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정격: 음혈손상, 간울,근(筋)구련(拘攣근육긴장뻣뻤) 
승격: 간울, 간열,간풍,중풍상열, 

두통, 시력장애, 안병, 중풍, 구안와사 

발엄지의 외측 조갑상부 대돈(大敦)에서 시작하여 발등의 행간(行間), 태충(太衝), 중봉(中封)을 지나 하지내부의 곡천(曲泉)을 지나 몸통의 장문(章門), 기문(期門)에 이른다. 


기경팔맥(奇經八脈) 


독맥(督脈)- 양맥(陽脈)의 해(海) 

인체의 모든 양(陽)경맥(經脈)이 모이는곳, 양기를 조절 

회음(會陰)부에서 시작을 하여 장강(長强) 요수(腰兪), 척중(脊中), 근축(筋縮), 지양(至陽), 대추(大椎) , 백회(百會). 상성(上星) , 신정(神庭) , 수구(水溝)를 통한다. 



임맥(任脈)-음맥(陰脈)의 해(海) 

음경(陰經)의 맥을 조절 

하복부의 회음에서 시작하여 복부의 곡골, 관원. 기해, 신춸, 중완을 지나 가습의 , 거궐, 구미.전중,,목의 천돌, 아래턱의 승장에 이른다. 



< 한의학의 동통, 통증 치료방법 >

침, 뜸과  동통, 통증

한의학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침과 뜸 , 부항을 통증의 조절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후  전침, 이침, 두침, 레이저침들이 개발되었다. 이제는 침, 뜸   이침, 전침, 레이져침을 중심으로 동통을 조절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도 계속 발전하여 인체의 경혈과 경락을 자극하여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발전을 하였으며 그 이론적인 면에 있어서도 가장 다양하고 널리 쓰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단순한 근육통이나 인대가 늘어난 관절질환에 가장 간편하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침요법

침은 간단하게는 아픈 부위의 경혈을 이용하여 침을 놓아 시술하여도 효과를 많이 본다.  동통이 잘 안 낫는 경우에는 우리 몸 안에 흐르는 12경락을 이해하고 환자의 병을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서 경혈을 극하여 오장육부를 조절하여 주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여야 한다. 그 외에 선조의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기경팔맥이나 경외기혈이라는 특이한 혈자리가 비방으로 전해지면서 어느 질환의 동통을 조절하는데 신기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뜸치료

뜸치료는 뜸을 이용하여 열을 가해 줌으로써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몸이 허약하고 찬 경우에 침치료가 환자의 기운을 너무 많이 빼는 경우에 뜸치료를 하여 몸의 따듯한 기운을 돌게하여 치료하면 효과적이다.  침과 같이 12경락을 순환하게 하여 몸의 기를 보해주고 관절과 위와 장에 효과가 좋다. 그러나 뜸을 잘못하면 피부에 뜸자국이 남는 단점이 있다. 

부항요법 

부항요법은 부항기를 이용하여 어혈을 피부에서 빼는 방법이다. 발목을 삐거나 타박상을  입어서 피부가 파랗게 멍이드는 경우에 부항을 이용하여 어혈을 제거하면 효과적이다. 그외에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오는 통증부위에 부항을 하여도 효과적이다.


한약요법


그 다음으로 근본적인 동통을 조절하는 한약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한의학적인 생리병리를 이용하여 동통의 발생기전을 정확하게 알아야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한약중의 동통을 조절하는 한약을 넣는다고 동통이 조절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방법에 비하여 가장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임상적, 학문적 배경이 필요하다. 

 사상체질의학적인 면에서는 체질을 먼저 나누고 장부의 대소기능과 기혈의 승강을 이용하여 줌으로써 동통을 조절하여주며 효과적으로 조절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동통, 통증치료법

동통을 조절하는 방법도 발전을 하여 왔다.
동통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최근에 알려진 방법으로는 
체형교정요법과 약침요법, 봉침요법, 추나요법, 매선요법, 고주파, 초음파, 충격파요법, 골교정(골타)요법, 침도요법  등이 한의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운용이 되어 동통의 치료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조절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체형교정요법 이란?


약침요법은 한약을 다려서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하여 추출을 하여 정제를 한 후에 경혈과 경락을 이용하여 시술하는 방법으로 한약의 효능과 침의 효능을 같이한다. 

 기존의 먹어서 소화기를 통해 흡수하는 개념에서 먹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로써의 길의 열었다. 

 동통의 조절에서도 한약보다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며 여러 한약재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봉침요법은 꿀벌의 벌침성분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다른 치료법보다 진통작용과 면역작용이 강하다. 

 여러 난치병에도 응용이 되고 있으나 침이 다른 치료법보다 아프며 소양인이나 화가 많은 경우에는 열이 많이 나서 동통 때문에 오히려 고통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면에서는 뛰어나다. 

추나요법은 척추의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균형이 안 맞게 되면 근육, 팔, 다리의 통증 뿐만 아니라 내부장기와 정신적인 면에도 영향을 준다.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동통을 조절하는데 척추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척추를 바르게 하여야 효과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골교정요법(골타요법) 변형된 척추, 골반, 뼈, 인대를 강한 자극을 통하여 교정하는 척추치료법이다. 통증질환뿐만 아니라 내과적질환, 고질적질환, 성인병, 암, 난치병들에도 응용한다.. 

 매선요법: 통증부위, 경혈, 경락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침을 놓는 효과가 있다.  약한 근육을 강화시켜 주며, 체형을 오래 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통증조절과 체형교정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침도요법

침도를 이용하여 고질적인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극심한 허리통증, 허리디스크의 경우에 허리부위의 근육과 인대가 긴장과 유착이 많이 되어 있는경우에 근육의 긴장과 유착을 풀어통증을 조절한다. 근육이 무리하게 쓰이거나 염증이나 타박등으로 유착이 되어 통증이 오는 경우에도 쓴다. 근육, 인대. 힘줄등의 강한 유착이나 긴장등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침도문화보급캠페인] 허리굽음증 - 일간스포츠 -침도요법 20130610

한방물리요법 온열요법, 충격요법:: 경혈, 경락을 이용하여 통증이 심한 부위의 통증을 조절하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준다. 온열요법은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찬 부위의 근육을 부드럽고 순환이 잘되게 하여준다.  충격요법은 덩어리져 있거나 순환이 안되거나 골극등의 덩어리를 부수어 순환을 도와준다. 


십이경락. 기경팔맥, 경혈의 특성의 강의

경피온열검사법(적외선체열진단)

전신 척추분석 X-ray 측정법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우리들한의원실시간상담

우리들한의원 페이스북페이지



< 진료시간안내 >

평일 
오전10시-오후 7시

토요일 
오전10시-오후 4시

공휴일 
오전10시-오후 3시

점심시간: 오후1시-2시

일요일  휴진
 

예약전화
02-706-5212
(치0료=우리한의)


교통안내

서울 마포구 공덕동로타리
지하철 5,6호선, 공항선, 경의중앙선
 공덕역 3번출구
롯데캐슬호텔옆,효성뒤

네비게이션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15-12"  혹은"우리한의원 마포", "우리들한의원 마포" "02-706-5212"  주소: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