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티마이오스

플라톤의 티마이오스에 나타난 인체관

횡격막과 배꼽사이, 의견, 추론, 지성에는 관여하지 않지만 욕망, 욕구, 즐거움 괴로움감각에 관여한다.

두가닥의 혈관

등줄기 척추를 따라 두가닥의 혈관을 뚫음, 그사이에는 생식골수가 있다, 요즘의 척수로 생각됨.

머리주위의 혈관 : 좌우로 다르게 내려감, 뇌의 기능과 유사, 혈액운반체계

불: 가장 미세한 원소,

음식물의 흡수 배에서 흡수, 불과 공기에 의해 흡수

통발모양의 망상의 것에는 불과 공기로 되어 있다.

두 개의 관, 하나는기관, 하나는 식도이다.

통발의 용기 , 불과 공기에 의해 들숨과 날숨이 된다.

폐에 대한 설명

가운데는 불로 있고, 바깥은 공기가 있다.

“순환의 떠밂“ 이론

삼키고 던져지고, 발사되고, 소리의 전달에 적용이 되며 요즘의 파동과 입자에 관련된다.

불은 음식을 분해하고 내부의 숨을 따라다니며 흔들리다가 진동에 의해 분해된 것을 배에서 퍼올려 혈관에 쏟아 부음으로 영양이 공급된다.

피, 혈

수분과 물에 의해 생기며 살과 몸전체의 영양분이 된다.

피의 입자는 잘게 쪼개진 다음 천구의 경우처럼 개체로 조직화된 각각의 생물에 의해 포괄됨으로써 우주의 운동을 흉내낸다.

노령:

외부로 들어온 양분을 자기의 것과 같은 상태로 만드는 기능이 저하되면, 외부에 들어온 것들에 대하여 자기를 쉽게 나주어 주며 힘을 쓸수 없게 되어 쇠퇴되는 것이다.

죽음:

골수와 관련된 삼각형들을 결합하고 있는 끈들이 고난을 견디지 못하고 풀어지는 것이다.

혼은 풀려나서 즐거워 진다.

병과 상처로 인한 것은 괴롭고 강제적인 것이다.

노령과 함께 자연에 따라서 임종하게 되는 것은 죽음가운데 가장 고통스럽지 않은 것이며 오히려 즐거움을 동반한다.

질병:

물, 불, 흙, 공기가 과도나 부족, 다른 자리의 이동, 자기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을 받아 들이것이다.

몸은 골수, 뼈, 살, 힘줄로 되어 있다.

혈관: 공기와 온같 피, 쓴성질, 시고 짠성질, 쓸개즙, 장액, 점액을 지닌다.

쓸개즙,

검은색이 혈액에 적셔지거나, 노란색이 쓴 성질과 섞이게될때

장액,

혈청,

점액-가래

산성점액: 장액이 열로인해 짠성질과 결합된 것

흰점액: 부드러운 살이 공기와 결합해서 생긴 부패물 전체

골수의 과, 부족에 의해 병이 든다.

<병의 생김>

숨: 폐, 허파의 분비물이 막힘-호흡에 영향

점액,

쓸개즙

어깨통증,:공기가 어깨 팔의 힘줄에 있을 때 발생

강직성 경련, 후궁반장등의 통증,,

염증: 쓸개즙으로 생김

밖으로 빠져나갈 구멍에 있으면 종기로 해소되나 못빠져 나가면 염증성질환이 된다. ,

설사, 이질 : 쓸개즙이 몸 밖으로 쫓겨나가는 것,

발열, 열병: 불의 지나침으로 발생한다.

공기의 지나침이면 매일 열, 물의 과다면 3일열, 흙의 과다면 4일열이 된다.

< 혼의 질병>

어리석음에 의하여 광기과 무지가 있다.

지나친 쾌락, 고통-혼의 가장 심한질병

정액의 과다, 골수로 넘침-강력한 쾌락과 산고, 고통

성적인 쾌락과 관련된 방종이 대게는 몸속 뼈의 다공성으로 해서 넘쳐흘러 흥건한 종류의 물질의 상태로 말미암아 혼의 질병이 된다.

고통:

몸에서 시고 짠 점액들 및 쓰고 담즙성인 체액들이 몸에서 떠돌아다니다가 밖으로 나가는 공기구멍을 찾지 못하고 몸 안에 갇히게 되어 여기서 나온 증기가 혼의 운동과 섞이어 쥐죽 박죽이 되면 각종 통증이 된다.

이것들이 혼의 세군데 거처에 옮기면 다음과같이 생긴다.

욕구적인 부분에서는 불만과 낙담, 기개적인부분에서는 만용과 비겁, 이성적인 부분에서는 망각과 더딘 배움이 생기게 된다.

< 몸과 마음의 치유책 >

좋은 것, 아름다운 것, 균형적인 것이다.

혼이 몸보다 강하면-혼이 온몸을 흔들어 놓아 안에서부터 질병들로 채워감

혼이 공부, 탐구, 논쟁 등을 많이 하면 몸을 쇠약하게 만든다.

혼에 비하여 큰 몸은 허약한 마음과 결합하여 인간의 두가지 본성에 접근한다.

몸의 영양에대한 욕구와 신적인 부분에 대한 지혜의 욕구이다.

우세한 운동적인 부분을 증대시키며 혼적인 부분을 둔하게 하여 잘 잊게 만들므로써 무지가 생기게 한다.

그러므로 수학자,연구자는 체육을, 몸만들기를 하는 사람은 철학을 해야한다.

<몸의 정화와 기운을 북돋는법>

신체단련

항해에 따른 흔들림이나 태워져 옮겨짐이 피로하지는 않게 하는 것

약물을 이용한 정화의 의술형태로 이루어지는 것

<수호신>

우리 몸의 신, 머리에 거주

우리안의 신적인 것과 동류인 것은 바로 우주의 사고들과 회전들입니다..

우주의 조화와 회전을 깨달아 원래의 본성에 따라 동화되도록 하여 최선의 삶을 실현하게 해야한다.

여성: 남자들 중에 겁이 많고 생애를 올바르지 못하게 보낸 사람들은 두 번재탄생에서 여자들로 환생한다.

신은 성교의 욕망을 고안해 하나의 영물은 남자, 다른 하나는 여자안에 넣음,

음료를 받아들여 폐를 거쳐 신장 아래쪽으로 해서 방광에 이르게 된 것을 공기에 의해 압박을 받아 배설하게 하는 음료의 통로를 신들이 머리로부터 목을 따라 척추에 까지 단단히 결합되어 있는 골수로 연결되도록 구멍을 뚫었는데 바로 이 골수를 정액이라 불렀다.

남자의 생식욕과 여자의 자궁에서 양쪽의 갈망과 욕정이 하나로 합쳐져 자궁에서 생명체를 키워 탄생시킨다.

새: 못되지는 않았지만 경박하고 기상현상에 밝고 단순하고 시각을 중시하는 사람의 환생

짐승: 지혜를 사랑하지 않고 본성에 주목을 하지않는 사람으로 네발로 기게했다. ,

더 어리석은 것은 지네등과 같이 더많은 디딜 것으로 기게 한다.

더더 어리석은 것은 뱀, 구렁이같이 전신을 땅에 뻗친 상태로 있는 것은 발이 없게하여 걷게했다.

더어리석은 것은 공기호흡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물고기와 같이 물속에 살게 햇다.

우주: 가장 위대하고 완벽하고 유일한 것은 천구이다.

위의 내용으로 보아서 플라톤의 인체관과 우주관은 자연과 인체를 서로 연관짓는 천인합일적인 면이 있다. 신장과 골, 정액, 골수, 척추와의 관계는 한의학적인 면과 일치한다. 혼과 육체가 죽음에 의하여 분리 된다고 생각을 했으며 사후에 대한 윤회의 사고도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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