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신건강법,바른정신,바른마음

백세건강법, 신(神)이 맑아야 한다. 바른정신,바른 마음의 백세건강법

신(神)이라고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하느님과 같은 신일 것이다. 그 외에도 귀신이라는 의미로도 신이 쓰이기도 한다. 여기서는 정신을 의미한다. 백세건강을 위하여서는 정신이 맑고 건강하며 바른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아무리 몸이 튼튼하다고 할지라도 정신이 올바르지 못하면 건강한 상태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의학의 신은 무엇일까?

흔히 말하는 정신이라는 의미를 말한다. 정신(精神)을 나누어 해석을 한다면 정(精)과 신(神)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정(精), 기(氣), 신(神)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동의보감에서도 정, 기, 신이라는 단어를 주제로 자세하게 설명을 하였다. 즉 우리 몸을 머리, 가슴, 복부로 크게 나누었을 때 머리에는 신(神), 가슴에는 기(氣), 하복부에는 정(精)이 들어 있어서 우리 몸의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신은 머리 부분에 작용하는데 가장 근본이 되는 힘이 바로 신(神)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신(神)이라고 할 때는 마음이나 영혼, 생각, 판단하는 능력 등을 말하는 것의로 뇌의 기능도 포함하는 면이 많다

한의학에서의 신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 것일까?

한의학에서의 신은 두 개의 정(精)으로 만들어 진다고 하였다. 즉 오장육부의 정(精)과 타고난 선천적인 정(精)이 합쳐지거나, 부(父)의 정과 모(母)의 정이 합쳐져서 신이 된다고 하였다.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고 살아가기 위하여서는 신(神)이 있어야 하는데, 신은 바로 정(精)을 만나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즉 몸 안의 정(精)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신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오장에도 신(神)이 있다고 하였다. 신이 오장을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심장에서는 신(神)을 간직하고, 폐(肺)는 백(魄)을 간직하고 간(肝)은 혼(魂)을 간직하고, 비(脾)장은 의(意)와 지(智)를 간직하고, 신(腎)은 지(志)의 정(精)를 간직한다고 하였다.

신(神)에는 인간의 감정인 희(喜), 노(怒), 우(憂), 사(思), 비(悲), 공(恐), 경(驚)도 있다고 하였다. 한의학에서는 칠정(七情)이라고 한다. 인간의 개인적인 감정이 표현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기뻐하고 성내고 우울하고 슬퍼하고 두려워하고 놀라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칠정에 의하여 오장의 손상이 온다고 하였다. 너무 기뻐하면 심을 상하고, 화를 많이 내면 간을 상하고, 우울하면 폐를 상하고, 생각을 많이 하면 비장을 상하고, 두려워하면 신장을 상한다고 하였다. 오래전부터 한의학에서는 우리의 감정이나 화, 스트레스, 분노, 긴장, 마음의 불안정 등이 모두 병의 원인이 된다고 보았다. 외상,내상,불내외상,

이렇듯 백세 건강을 위하여서는 맑은 정신과 바른 마음을 유지하여야 한다. 욕심을 많이 내거나 분노를 많이 하거나 화가 많이 나거나 너무 불안해하거나 조급해 하는 것 등이 모두 정신에 영향을 주어 정신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정신적 질환에서도 마음이 안정이 안 되거나 큰 충격을 받거나 화가 많거나 분노가 심하거나 혈액이 부족해지거나 기운이 약해지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 정신병, 신경병 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항상 마음을 안정하고 분노, 화병, 긴장 등이 몸 안에 안 쌓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의학에서는 신(神)에 병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

경계(驚悸)증세는 마음이 갑자기 움직여 편하지 않고 마음이 요동하여 항상 두려워하는 증세다.

정충(怔忡)증세는 마음속이 요동하여 불안하고 깜짝 놀라고 쫓기는 느낌이 나며 심장이 두근두근하니 크게 뛰는 증세다.

건망(증健忘)은 상기(上氣)는 부족한데 하기(下氣)는 충분하며 장과 위(腸胃)는 충실(實)한데 심장과 폐가 허약하여 발생한다.

전간(癲癎)증세는 간질증과 같은 증세로써 전광(癲狂)증은 크게 화를 내며 미쳐서 날뛰는 증세이다.

탈영(脫營)증은 지위가 높고 귀하던 사림이 갑자기 지위가 낮아지고 천해 질 때 나타나는 증세아다.

실정(失精)은 부유한 사람이 갑자기 가난해졌을 때 나타나는 증세이다.

정신분석학적, 정신증,조현병, 신경증, 도착증,

항상 마음을 안정하고 바른 마음을 갖고 욕심을 적게 내며 분노, 화병, 스트레스, 긴장이 안 쌓이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