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暑)

서병(暑病), 여름철 더위병

어느덧 무거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무더운 날씨가 계속이 되면 오는 병이 바로 서병(暑病), 더위 먹는 병이다. 요즘은 냉방시설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더위를 먹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더운 나라에 여행을 하거나 뜨거운 곳에서 등산을 하거나 해수욕을 하거나 무더위에 오래 노출이 되면 서병(暑病), 더위병에 걸리게 된다. 흔히 더위를 먹는다는 이야기다.

자연과 인간

인간이 아무리 문명을 발전시켰다고 하더라도 인간도 자연의 일부분이며 대자연의 변화 앞에는 순응을 해야 한다. 여름이 휴가를 다니기는 편한 계절이다. 도시속의 무더운 공간에서 바쁘게 생활을 하다가 여유를 갖고 멀이 멋진 곳으로, 시원한 곳에 가서 휴식을 취하고 오는 것은 생활에 재충전이 된다. 그러나 휴가를 잘못가서 더위병에 걸린다면 가을에도 힘들게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서병, 더위병의 증세는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더위병에 걸리게 되면 열적인 증세가 많이 나타난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가쁘다. 편안하면 말이 많아지고 몸에 열이 생기고 갈증이 심하며 머리가 아프고 땀이 저절로 흐르며 권태롭고 피곤해진다. 혹은 하혈(下血)을 하기도 하며 피부의 반점이 생기고 심하면 인사불성이 되어 쓰러진다.

그러나 모두에게 똑같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체질에 따라서 다르게 반응을 하기 때문이다. 각 체질에 따라 더위병이 오는 원인과 각 체질에 따른 더위를 이기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상체질과 서병, 더위병

소양인

체질적으로 가장 힘들어하는 체질은 소양인들이다. 소양인들은 평소에도 열이 많은데 무더운 여름이 되면 더욱 열을 받는다. 내부의 열과 외부의 열이 합쳐저서 더욱 열을 받는 것이다. 열이 많이 나서 답답하고 화가 자주 나며 남들과도 많이 다투게 된다. 밤에도 남들은 괜찮다고 하는데 혼자서 에어컨을 틀어 놓고 자야지 잘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시원한곳에 있기를 좋아하고 얼음물과 아이스크림 등의 찬 것을 좋아한다. 소양인들은 열을 많이 내려 주어야 한다. 수박, 참외,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 등의 신선한 여름과일 열대과일과 오이, 흰 날배추, 상추 등의 시원한 야채를 먹고 육류보다는 새우, 조개, 오징어 등의 시원한 해물류나 등푸른 생선, 회종류를 먹는 것이 좋다.

태양인

다음은 태양인들이다. 소양인보다는 열이 적지만 화가 많아서 화가 많이 나고 답답하며 안정이 안 되는 것이 특징이다. 더욱 저돌적이 되고 흥분하기가 쉽다. 마음의 안정을 하며 화를 적게 내고 소양인과 같이 해물류, 야채류를 먹는 것이 좋다.

태음인

다음은 태음인들이다. 태음인들 중에는 땀이 안 나고 몸이 찬 경우에는 땀을 내주면 몸이 더욱 가벼워지는 것을 느낀다. 여름이 힘들지 않으며 운동을 하거나 목욕, 온천 등을 통하여 땀을 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태음인 중에 열이 많은 태음인들은 역시 힘들다. 얼굴이 붉고 비만하고 화가 많은 경우로써 열이 많은 태음인이다. 이들은 더운 여름이 되면 소양인과 유사하게 답답하고 쉽게 화가 나고 흥분을 하며 가슴과 머리쪽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가 많다. 열이 많은 태음인들은 술, 육류, 고열량의 음식을 많이 먹어서 열이 많이 발생하고 더위를 많이 탄다. 고단백의 저열량의 음식을 먹으면 육류보아는 생선, 야채를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땀을 많이 내주어야 한다. 머리, 얼굴, 손 등의 특정부위의 땀이 아니라 전신의 땀을 내주어 몸의 열도 빼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

소음인

가장 여름을 좋아하는 체질은 소음인이다. 소음인들은 평소에 몸이 차서 추위를 많이 타는데 여름에는 오히려 따듯하니 가장 활동하기 편한 때이다. 남들은 더운 날씨에 더워서 생활을 할 수 없다고 불평을 하지만 소음인들은 그렇지 않다. 약간 더운 날이지만 견딜만하다. 오히려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놓은 곳에 들어가면 추워하며 오래 근무하는 경우는 감기에 걸리기도 한다. 감기라고 하기 보다는 냉방병에 걸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과로를 하거나 긴장, 스트레스 등으로 체력이 떨어지면서 땀이 나며 탈진이 되며 활동을 거의 못하는 경우가 있다. 소음인은 땀을 안나게 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삼복더위에 삼계탕을 먹으면 기운이 난다.

자신과 비슷한 사진을 누르면 자신의 사상체질을 알수 있습니다.^__^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