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통 통증‎ > ‎

견갑통 오십견



<< 견갑통과 오십견 그리고 목디스크 >>

 

항강통,견갑통, neck and shoulder Pain, 한의학적 치료법 예방법

가장 운동범위가 넗은 관절은 어깨 관절이며 가장 많이 쓰는 부분이기도 하다 .  많이 쓰는 만큼 그만큼 손상도 많다.  단순한 어깨의 통증,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 오십견, 관절염, 견간절의 탈골 등등 ....

 

단순한 통증은 어깨주위의 근욱의 긴장으로 인하여 오는 증세로 단순하게 침을 놓거나 부항을 하여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면 쉽게 낫는다. 요즘 팔을 이용한 테니스 골프, 철봉, 등과 같이 한쪽 어깨를 많이 쓰는 경우에 어께의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다. 전신의 근육을 쓰지 않고 똑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운동을 하면 특정근육의 통증이 지속되어 오랫동안 치료하여야 한다.

 

많은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증세는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인하여 뒷목이 뻣뻣하거나 목의 통증이 심하면선 어깨의 통증까지 같이나나는 경우가 많다. 바로 목에서 어깨까지 근육이 연결되어 있어나 하나의 근육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목의 긴장으로 인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목이 긴장이 되면서 어깨의 근육까지 진장이 되면서 통증이 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는 근육을 풀어주면서 스트레스가 풀려야 어깨의 근육도 풀어진다.

목디스크로 인하여 오는 어깨의 통증이다. 목디스크가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자극을 하면 팔로 내려가는 도중에 어깨를 거치게 되어 어깨의 통증이 온다. 심한 경우는 손이나 팔꿈치까지 내려가지만 가벼운 경우는어깨의 통증만 오는 경우도 많다. 목디스크를 치료하여 야 낫는 증세다. 요즘의 현대인들이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면서 일자목이 되거나 목이 앞으로 빠져나오면서 신경이 눌린다 .심한 경우에는 경추의 퇴행성 변화, 척추강협착증, 경추측만증등의 증세가 있으면서 견갑통이 오는 경우가 많다..

 

오십견과 같이 어깨관절의 퇴행성변화, 노화현상, 관절의 노후 등으로 인한 증세, 견관절이 석회물질 등으로 인하여 어깨의 손상이 오는 것이다. 어깨관절으 많이 쓰거나 나이가 들면서 노화되어 나타는 것으로 관절의 변이가 심한 것은  완변한 회복을 힘들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어깨를 치료하고 지속적인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바르지 못한 자세도 어께에 영향을 준다.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척추의 측만증이 생기고 척추가 휘어지먼 어깨와 골반의 높이가 달라진다. 위치가 어긋난 견관절은 특정부위가 당겨지면 반대 부위는 늘어지먼서 어깨의 통증이 오게 된다. 항상 바른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컴퓨터는 목을 앞으로 내밀고 고개를 숙이게 하는자세로 만들며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면 목이 앞으로 나가며 일자목으로 된다. 심한 경우에는 목뼈가 반대로 휘어서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운전을 할 때에 등받이를 뒤로 뺌으로써 등이 굽고 고개가 앞으로 나가는 자세는 경추뿐만 아니라 흉추 요추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관절염, 류마치스관절염 등과 같이 팔을 많이 써서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피가 탁하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져서 류마치스관절이 오는 경우에 어깨의 통증이 온다, 병의 원인을 찾아서 견관절의 염증을 치료하는 한약, 약침, 봉침등을써서 치료할 수 있다.


1. 어께의 근육이 긴장이 되면 경추와 경추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고 간격이 좁아지면 디스크가 불거져 나와 목, 어깨, 팔꿈치, 손목, 손의 통증이나 저린증세, 마비감등이 나타난다.

2. 신경을 많이 쓰거나 긴장하거나 뇌의 이상으로 인하여 팔에 해당하는 뇌의 부위에 영향을 주면 어깨,목과 팔에 영향을 준다.

3.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비만하거나 습과 담이 많은 경우에도 팔이 저리고 아픈 경우가 있다.

4. 단순한 어개관절의 손상이나 무리한 힘을 받거나 타박상을 입는 경우에 동통이 온다.

5. 관절염, 류마치스 관절염과 같은 증세로 인하여 경추나 관절의 손상이 와도 동통이 온다.

6, 경추나 관절의 퇴행성변화, 뼈의 변이 등으로 인하여 동통이 온다.

7. 목이나 팔의 이상이 단순한게 경추에서 오는 것 외에도 흉추, 요추, 골반과의 균형이 깨져서 오는 동통도 있다


목, 어깨의 통증, 항강견갑통


많은 사람들이 통증을 느끼는 부분 중의 하나가 항강견갑통이다. 목에서부터 시작을 하여 어깨, 등, 팔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많으며 심하게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만성적으로 항강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다. 목에서부터 어깨, 등까지 하나의 근육으로 된 경우도 있고 서로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호소하는 소화불량이나 두통, 요통보다도 더 많이 호소하는 증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소화도 잘되고 머리도 아프지 않은데 항상 목, 어깨는 통증이 있거나 뻐근한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왜 이런 증세가 많은 것일까?

현대인들이 살아가는데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된다. 과로, 스트레스, 긴장, 화병, 상열증 등의 증세가 있게 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세가 목이 뻣뻣한 항강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세들이 목의 근육을 긴장하게 하며 증세가 심해질수록 주위의 근육도 같이 긴장이 된다. 또한 목근육의 긴장이 심해지면 경추의 사이가 좁아져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 화를 내는 것, 열 받는 것 등이 모두 항강견갑통의 원인이 된다.

 

자세도 문제가 많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으로 되어버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인체의 자세에 많은 영향을 준다. 눈높이와 모니터의 높이가 안 맞으면 목을 높이 들거나 너무 고개를 숙이다 보니 목의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된다. 노트북을 쓰거나 책상바닥에 모니터를 넣어둔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고개를 숙여야 하므로 목의 통증을 호소한다. 모니터가 책상의 중간에 있지 않고 책상의 한쪽에 있는 것도 목과 허리에 영향을 주어 목, 어깨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마우스를 한쪽 손만 올리고 하는 자세는 한쪽 어깨를 높게하여 목, 어깨의 통증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뒷목이 아픈 것은 성인병으로 인하여 나타나며 중풍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끔 연속극에서 보면 열을 받아 화가 날 때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장면을 많이 볼것이다. 머리로 열이 올라가면서 뒷목이 뻣뻣해지고 다음에 뇌출혈이나 뇌색전으로 쓰러지는 상황이다. 평소에 비만하거나 혈압이 높거나 얼굴이 항상 붉거나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목이 뻣뻣하고 어깨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나쁜 자세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특정한 자세로 운동을 하거나 직장에서 일을 하는 경우, 소파에 비스듬이 앉아서 TV를 보거나 나쁜 자세로 책상에서 공부하는 경우에도 목 어깨에 영향을 주어 통증이 올 수 있다. 검사하여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반듯이 서있을 때에 양쪽의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한쪽의 어깨가 앞으로 나와 있거나 가슴이나 유방의 크기가 다르거나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 등에서 주로 나타난다.   

 

목, 어깨의 통증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안정하고 긴장을 푸는 것이다. 마음을 안정하고 긴장이 풀어지면 위로 올라갔던 열도 서서히 내려오면서 목, 어깨의 긴장도 풀어진다.

술. 육류, 고열량의 음식, 과식을 피하는 것이다. 몸안에 에너지가 너무 많아 졌을때 운동을 하거나 활동을 하여 소모를 하여야 하는데 소모가 안되면 그 에너지가 주로 위로 많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다. 몸이 바르게 되면 좌우의 균형이 맞고 기혈의 순환도 원활하게 되며, 척추 관절도 제자리에 돌아오면 목, 어깨의 통증도 호전이 된다. 업무를 보거나 책을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걷거나 TV를 볼 때에 항상 바른 자세가 필요하다.


항강견갑통의 체질에 따른 관리법


목과 어깨의 통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서로 영향을 준다. 머리에서부터 흉곽과 팔까지 서로 얽혀서 통증이 나타난다. 문제가 생긴 부분에 병이 나기도 하고 병의 원인과는 다른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경락과 오장육부의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견관절부위는 흉곽위에 올려져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매우 많다. 견관절이 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밖으로 빠지거나 안쪽으로 붙는 경우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가 생기며 목과 어깨에 다양한 통증이 나타난다. 이렇게 견관절이 움직이면 한쪽의 어깨가 올라가거나 어깨가 내려가거나 앞으로 나오거나 뒤로 빠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한쪽의 가슴이 크거나 작거나 유두의 높이가 다르다. 또한 머리에도 영향을 주어 머리가 앞으로 나가거나 뒤로 빠지거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얼굴이 한쪽으로 돌아가 있는 경우도 있다. 외관상으로 보아서 좌우의 대칭이 안되는 경우에는 척추와 어깨관절의 불균형이 있다고 보고 정확한 체형분석이 필요하다.

 

각각의 체질에 따라서도 장부의 대소가 다르기 때문에 체형적으로 발달된 부위가 다르다. 체질에 따라서 관리를 한다면 더욱 효율적이다.

 

느긋하고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은 목, 어깨는 안정적인 편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하거나 욕심을 많이 내면 열이 머리쪽으로 올라가면서 목, 어깨의 긴장이 나타난다. 또한 과식을 하여 복부비만이 생기면 척추에 영향을 주면서 목과 어깨의 균형이 깨어지며 통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욕심을 적게 내고 마음을 안정하며 술, 고열량음식, 과식, 운동부족 등으로 체중이 늘지 않고 몸에 열이 생기지 않게 하여야 한다. 한방차로는 목,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는 칡차를 마시면 좋다.

 

직선적이고 활동적인 소양인은 흉부와 어깨가 발달이 되어 있어 어깨가 넓고 흉곽이 크며 움직임이 가장 빠르다. 그러나 열받거나 술, 육류 등의 음식을 많이 먹어 열이 올라가면 목, 어깨에 영향을 주어 통증이 온다. 화와 열이 목, 어깨에 올라가면 쉽게 열을 받고 후회를 하며 얼굴이 붉어지고 여드름이나 종기 같은 것도 많이 나기도 한다. 따라서 화와 열을 내리고 흥분하지 않으며 마음을 안정하고 단전에 기를 모아주는 것이 좋다. 신선한 야채와 여름과일, 열대과일을 먹으며 한방차로는 목, 어깨의 열을 내리는 박하차를 마시면 좋다.

 

꼼꼼하고 내성적이고 몸이 찬 소음인은 어깨와 목의 기능이 약하다. 외형적으로 보아도 어깨가 좁고 왜소하며 어깨가 굽어보이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항상 긴장을하고 불안하고 완벽하게 하려고 마음을 졸이다 보면 어깨와 목이 더욱 위축이 되며 통증이 나타난다. 마음을 너그럽게 하고 불안한 마음을 없애며 팔과 어깨의 운동을 하여 어깨, 목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이 좋다. 특히 어깨를 펴는 팔굽혀펴기 운동을 매일 꾸준하게 하는 것도 좋다. 음식은 따뜻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고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것이 좋다. 한방차로는 생강차를 마시면 좋다.

 

저돌적이고 일의 추진이 빠른 태양인은 체질적으로는 목덜미가 많이 발달하여 있다. 목부위가 강하여 목의 통증이 적지만 너무 집착을 하며 일을 추진하거나 화가 머리쪽으로 많이 올라가며 목을 중심으로 하여 어깨의 긴장이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하며 일을 추진할 때는 너무 서두르지 않고 두세번 생각하고 다른 주위 사람이나 전문가의 자문을 구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음식은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으며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한방차로는 솔잎차를 마시면 좋다.



< 컬럼, 목, 어깨의 통증, 항강견갑통의 원인과 예방법 >

자신의 목을 한번 만져 보자, 어떠한가, 아마 상당수의 사람들은 무언가 딱딱함을 느낄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뒷목이 뻣뻣하고 긴장이 되며 목이 잘 안돌아간다는 것은 느낀다. 무엇인가 꽉 막힌 느낌이다. 그래서 목을 좌우로 돌려보면 뚜두둑 뚜두둑 소리가 나며 개운하기도 하다. 그렇지만 목이 개운하지 않은 것을 느낀다. 그러다 잠을 잘못자거나, 자세가 나쁘거나 팔을 많이 쓰는 경우에 통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세는 요즘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세이다.

왜 목, 어깨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일까?

요즘 사람들은 살아가는데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4차산업혁명, 소셜네트워크, 블록체인, 비트코인, 인공지능, 로봇, 인터넷, 페이스북, 트윗터, 스마트폰, 무인자동차, 빅데이타, 직업의 감소, 경기의 침체, 국제사회의 흐름 등의 급변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여기에 이러한 세상에 적응을 하려다 보니 과로, 스트레스, 긴장, 화병, 상열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세로 항강증이 나타난다. 증세가 심해질수록 어깨와 등, 팔로 내려온다. 이러한 증세들이 목의 근육을 긴장하게 하며 증세가 심해질수록 주위의 근육도 같이 긴장이 된다. 또한 목근육의 긴장이 심해지면 경추의 사이가 좁아져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항강증의 증세는 왜 오는 것일까?

목, 어깨의 시큰한 통증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먼저 자세불량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폰을 보거나 컴퓨터의 모니터를 보거나 한쪽 손으로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에 자세가 나빠지고 긴장이 되면서 통증이 나오는 것이다. 한쪽의 근육은 긴장이 되고 반대쪽은 이완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다음은 스트레스와 긴장이 원인이 된다. 일상생활에서 과로, 스트레스, 긴장을 하고 업무의 과다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집안인, 부부관계, 자녀관계, 경제문제, 학업문제, 재산문제, 돈문제 등등 살아가면서 많은 것이 긴장, 스트레스, 분노를 만들어내며 항강통의 원인으로 작용을 한다.

그 외에도 목,어깨 주위의 내부 장기인, 심장, 폐, 갑상선등에 병이 생기는 경우도 발생한다. 또한 목디스크로 인하여 목, 어깨로 내려가는 신경이 영향을 받으면 항강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항강통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먼저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다. 특히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보다보면 몸이 자연스럽게 앞으로 빠지게 된다. 집중을 하고 몰두를 하는데 컴퓨터의 모니터가 낮거나 스마트폰을 아래를 보면서 오래하다 보면 목의 긴장이 많이 된다. 목이 아픈사람의 목부위의 X-ray를 찍어보면 일자목에 가깝거나 거북목, 낙타목, D형목으로 목이 반대로 꺾여 있는 경우가 많다. 일자목, 거북목은 오래 견딜 수가 없고 목, 어께의 통증을 유발한다. 심하면 경추사이를 압박을 하여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면 목디스크증세가 나타나면서 목, 어깨의 통증이 나타난다. 바른자세로 목의 긴장을 풀어주어 예방을 하여야 한다.

다음은 마음이 편하여야 한다. 과로, 스트레스, 긴장, 분노가 있으면 화와 열이 목, 어깨로 올라가면서 긴장이 되어 통증이 나오는 것이다. 회사에서 업무가 너무 많아 힘들거나 과로를 하거나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없애야 한다. 가정과 친구관계에서의 스트레스, 모임이나 가족 친척간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 일이나 업무를 잘하려고 하는 과도한 긴장, 욕심, 명예에 대한 욕심, 돈에 대한 욕심을 하다보면 긴장이 되며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피해야 한다.

맑은 음식을 먹고 과식하지 않아야 한다. 술, 고열량의 음식, 매운 음식, 과식 등을 하는 경우에 열량이 발생을 하게 되면 적절히 열량이 소모가 되지 않으면 목,어깨로 열이 올라가면서 긴장이 되며 항강통이 오므로 피해야 한다.

항강통을 없애는 생활요법은 무엇일까?

가장 좋은 것은 긴장을 풀며 목과 어깨 팔을 가볍게 맨손체조 운동을 하여 풀어주는 것이 좋다. 팔의 움직임도 평소의 운동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명상, 단전호흡, 기공, 요가 등과 같이 바른자세로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자목 거북목인 경우에는 양손으로 뒷목을 잡고 머리를 뒤로 젖히는 운동을 하는것도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잘때는 경침을 베고 자면 일자목,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다.

그래도 잘 낫지 않는다면 척추분석을 통하여 바르지 않은 체형를 바르게 하여주는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아보는것도 필요하다. 한의학적 치료법은 침, 물리치료, 추나요법, 약침요법, 봉침요법, 봉독요법, 매선요법, 침도요법, 골교정요법, 근육이완요법, 온열요법, 충격요법, 한약요법, 체질공진단 등의 치료법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하여 치료한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SelectionFile type iconFile nameDescriptionSizeRevisionTimeUs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