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노희락

성(性)의 애노희락

이목비구(耳目鼻口)가 천기(天機)을 관찰하며 나타나는 천성(天性)

순동(順動)의 기- 애노(哀怒)의 기는 발월(發越)이(而) 상등(上騰)

희락(喜樂)의 기는 완안(緩安)이 하타(下墮)

기가 극(極)에 달하면 정(情)을 동(動)함 , 역동(逆動)의기

애성(哀性)극하면 노정(怒情)동(動), 노성(怒性)극즉 애정(哀情)동,

희성(喜性)극즉 락정(樂情)동, 락성(樂性)극즉 희정(喜情)동

정(情)의 애노희락

촉급한성질, 폐비간신이 인사(人事)를 행할때 나타나는 감정

정(情)이 기(氣)로써 작용할 때 역동(逆動)하기 쉽다.

애노(哀怒)지기가 역동해 폭발하면 함께 위로 올라 간신(肝腎)상(傷)

희락(喜樂)지기가 역동해 랑발(浪發물결)하면 함께 내려가 비폐(脾肺)상

사상체질(四象體質)과 애노희락(哀怒喜樂)과 장부대소

태양인(太陽人)

애성(哀性)원산(遠散)하여 기주폐(氣注肺)하여 폐(肺)익성(益盛)-폐대

노정(怒情)촉급(促急)하여 기격간(氣激肝)하여 간익삭(肝益削깍을삭)간소

애성(哀性)은 천시(天時)에서 이(耳)가 중인(衆人)이 상기(相欺속일)하는 것을 슬퍼하니,이성은 청(聽)이다.

노정(怒情)은 비(脾)가 교우(交遇를 행할때 별인(別人)이 모기(侮己업신)하는것을 노하는 것이니 노정은 바로 노(怒)이다.

소양인(少陽人)

노성(怒性)굉포(宏抱크게포용) 기주비(氣注脾) 비익성(脾益盛) –비대

애정(哀情)촉급(促急) 기(氣)격신(腎) 하여 신(腎)익삭(削) –신소

노성(怒性)은 세회(世會)에서 중인(衆人)이 상모(相侮)하는 것을 노하는 것이니 노성은 바로 시(視)이다.

애정(哀情) 폐가 사무(事務)를 행할때 별인(別人)이 기기(欺己) 자기를 속이는 것을 애(哀)하는 것이이 애정은 바로 애(哀)이다.

태음인(太陰人)

희성(喜性)광창(廣脹)즉 기주간(氣注肝) 간(肝)익성(益盛), 간대

락정(樂情)촉급즉 기격(氣激)폐, 폐(肺)익삭(益削)- 폐소

희성(喜性)은 비(鼻)가 인륜(人倫)을 볼때 중인(衆人)이 상조(相助도움)하는 것을 즐거워 하는 것이니 희성은 바로 취(臭)이다.

락정(樂情)은 신(腎)이 거처(居處)를 행할때 별인(別人)이 보기(保己보호)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것이니 락정은 바로 락(樂)이다

소음인(少陰人)

락성(樂性)심확(深確깊고확실)즉 기주신(氣注腎) 신익성(腎益盛) 신대

희정(喜情)촉급즉 기격(氣激)비(脾), 비익삭(脾益削)-비소

락성(樂性)은 구(口)가 지방(地方)을 관찰할 때 중인(衆人)이 상보(相保보호)하는 것을 즐거워 하는 것이니 락성은 바로 미(味)이다.

희정(喜情)은 간이 당여(黨與)을 행할때 별인(別人)이 조기(助己)하는 것을 희(喜)하는 것으로 희정은 바로 희(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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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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