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정(희노우사비공경)



칠정(七情)  ()노(怒)우(憂)사(思)비(悲)공(恐)경(驚)



육음(six excesses)칠정(seven emotions)사상-우리들한의원 김수범 한방건강TV제공



칠정(七情)은 ()노(怒)우(憂)사(思)비(悲)공(恐)경(驚)을 말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노(怒)-기(氣)가 상(上)하고, ()-완(), 우(憂)-사(思)-결(結),  비(悲)-소(消), 공(恐)-하(下) 경(驚)-란(亂)한다.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심상(心傷), 노(怒)-간(肝)우(憂)-폐(肺), 사(思)-비(脾) 비(悲)공(恐)-신(腎), 경(驚)   


 



()-기쁨


영(營)과 위(衛)가 순조로와 건강무병의 상태이다.


갑작스런 ()는 양기(陽氣)를 상한다. 심을 상한다. 


영추(靈樞) 본신편(本神篇)

희가 과도하면 신기(神氣)를 소모 분산시켜 심신(心神)을 불안케한다.


폐는 희락(喜樂)이 극에 이르면 백(魄)을 상한다.

희가 마음에서 생겨서 폐에도 영향을 준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하면 기가 완()한다.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하면 심을 상(心傷)한다.



노(怒)-성냄 , 분노


소문(素問) 사시자역종론(四時刺逆從論)

혈기(血氣)역상(逆上)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잘 노하게 한다.


폭노(暴怒)는 음(陰)을 상한다.  -토혈, 구토


소문(素問) 조경론(調經論)

혈이 유여(有餘)하면 노한다.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폭노(暴怒)는 음(陰)을 상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노(怒)하면 기(氣)가 상(上)한다.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노(怒)-간(肝),=> 비토(脾土)를 상하여 다른 사장(四臟)에도 영향


우(憂)-근심


침울하고 근심이 많은 것


폐에서 걱정이 생기고 걱정하면 기운(氣運)이 침(沈가라앉다)한다.


근심과 걱정이 풀리지 않으면 의(意), 비(脾)를 상한다.


근심걱정하면 기가 폐색(閉塞)하니 양기(陽氣)가 막혀서 상하가 통하지 않으면 대소변이 막힌다.


영추(靈樞)  본신편(本神篇)

우수(憂愁)란 기(氣)가 폐색(閉塞)하여 행(行)하지 않는것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우(憂)는 폐(肺)를 상하게 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우(憂)-사(思)하면 기가 결(結)한다.




사(思)-생각


정신을 집중하여 생각하는것이다.

비(脾)에서 생각이 생기고 심하면 기운이 맺힌다.


영추(靈樞) 본신편(本神篇)

지(志)로 인하여 변화가 있게 하는것을 사(思)라고 한다.


사려(思慮)는 정신에 의하여 지지(支持) 되어야 한다.

사려가 과도하면 정신이 일정한 영향을 받아 의지(意志)도  착란(錯亂)한다.


사려의 과도는 비(脾)를 상하게 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우(憂)-사(思)하면 기가 결(結)한다.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사(思)하면 비(脾)를 상한다.


비(悲)-슬픔


슬픔, 번뇌, 고통으로 슬퍼하는것


영추(靈樞) 본신편(本神篇)

심기(心氣)가 허하면 비(悲)하고, 정기가 폐에 합쳐져서 비(悲)한다.


소문(素問) 선명오기론(宣明五氣論)

간이 허하여 정기(精氣)가 폐에 합하면 비(悲)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슬퍼하면 심(心)이 조여들고 폐(肺)가 넓어져올라가고 상초의 기가 통하지않는다- 비애(悲哀)의 과도가 내장을 상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비(悲)하면 기가 소(消)한다. 

 



공(恐)-공포


공포의 의미, 정신이 극도로 긴장해서 나타나는 공포심

                                  

영추(靈樞)  본신편(本神篇)

신상(神傷)하면 공구(恐懼)자실(自失)한다.


영추(靈樞) 경맥론(經脈論)

신기(腎氣)가 부족하면 항상 공(恐)한다.


소문(素問) 조경론(調經論)

혈이 부족하면 공(恐)한다.


소문(素問)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공(恐)은 신(腎)을 상하게 한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공(恐)하면 기가 하(下)한다.  


경(驚)-놀랜다


불의의 비상상태를 만나 놀라는것

마음이 갑자기 동(動)하여 편하지 못한 증이다.


유문사친(儒門事親)

경(驚)이란 스스로 알지 못하는것, 공(恐)이란 스스로 아는것


소문(素問거통론(擧痛論)

놀라면 심(心)은 기댈곳이 없고, 신(神)은 돌아갈곳이 없고, ()는 정한것이 없다고로 기는 란(亂)해진다.

 

소문(素問) 거통론(擧痛論)

경(驚)하면 기가 란(亂)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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